예; >2012년  월장(月將)표
양력 월 월건 기간 月將(名) 十二天將

2012년  1월

辛丑 1월 8일 - 2월 10일 子 (神后) 天后

2012년  2월

壬寅 2월 10일 - 3월 9일 亥(登明) 太陰

2012년  3월

癸卯 3월 9일 - 4월 13일 戌(河魁) 天空

2012년  4월

甲辰 4월 13일 - 5월 9일 酉(從魁) 玄武

2012년  5월

乙巳 5월 9일 - 6월 12일 申(傳送) 白虎

2012년  6월

丙午 6월 12일 - 7월 9일 未(小吉) 太常

2012년  7월

丁未 7월 9일 - 8월 14일 午(勝光) 朱雀

2012년  8월

戊申 8월 14일 - 9월 10일 巳(太乙) 騰蛇

2012년  9월

己酉 9월 10일 - 10월 16일 辰(正岡) 勾陳

2012년 10월

庚戌 10월 16일 - 11월 10일 卯(太沖) 六合

2012년 11월

辛亥 11월 10일 - 12월 13일 寅(功曺) 靑龍

2012년 12월

壬子 12월 13일 - 1월 7일 丑(大吉) 貴人

※  본 月將은 日本의 阿部泰山 先生의 說이 아닌 中國의 說을 채용하였음.


月將은 월과 합이 되는 것을 취한다.예를 들면 2월은 寅이고 寅亥合이니 亥가 월장이 된다.
 

月將

月將名의 解

子(神后)

百神에 報하는 뜻이다,永神,形은姸媚,色은黑,味는鹹,數는九이다.

寅(功曺)

歲功會計의뜻이며木神이다,形은面丸身大,色은碧,味는酸,數는七이다.

卯(太沖)

萬物을沖剝해서集合하며,太沖은神이아니며.形은長身.腰는細,色은靑,味는酸,數는六이다.

辰(正岡)

堅剛,肅殺의뜻이있다.形은面圓수염이많고色은黃,味는甘,數는五이다

巳(太乙)

萬寶成熟의뜻,火神이고,形은額高하고,口는大,色은班點이있고,味는苦,數는四이다.

午(勝光)

焰火가不息하는象,火神이며,形은眼이小하나顔面은大,色은赤,味는苦,數는九이다.

未(小吉)

萬物이小成한다는뜻,土神이고,形은光澤이있고,色은黃,味는甘,數는八이다.

申(傳送)

陰을傳하고陽을送한다는뜻,金神이고,形은목(項)이짧고目이異常하고,色은黑白,味는辛,數는七이다.

酉(從魁)

草木이쫒아나온다는뜻,金神이고,形은端正하고,色은白,味는辛,數는六이다.

戌(河魁)

卯는物에應함에類聚의義이다,河魁는土神이며,形은혼倬,色은黃,味는甘,數는五이다

亥(登明)

三陽의始發이되므로明에登한다,形은面長,色은淡靑,味는짜(鹹)고,數는四이다.

丑(大吉)

一陽이비로서돌아오므로大吉이라한다.土神,形體는短身이고醜하다.色은靑黃,味는甘,數는八이다.


12천장 (十二天將)

1) 천장(天將)은 무엇인가?

천장은 일명 12귀신이라고도 부르고 있다. 하늘의 기운이며 귀인을 중심으로 12개로 이루어져 있다. 貴人, 螣蛇, 朱雀, 六合, 句陳, 靑龍, 天空, 白虎, 太常, 玄武, 太陰, 天后의 12개이다. 귀인을 [천을]로 바꿔, 육임조식의 순서대로 天蛇雀合 陳龍空白 常武陰后의 방식으로 기억을 하는 것이 편리하다. 아래는 조식의 순서대로 천장을 배치하고 그 소속 간지를 살펴 본 것이다. 지기(地氣)의 중심인 己丑에 소속된 귀인과 대충방에 있는 천공을 중심으로 살펴 보면, 귀인의 뒤에는 木火가 배치되어 있고, 천공의 뒤에는 金水의 기운이 배치되어 있다. 전오후육(前五後六)이라는 말은 이와 같은 천장의 배치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천장 貴人 螣蛇 朱雀 六合 句陳 靑龍 天空 白虎 太常 玄武 太陰 天后
소속 己丑 丁巳 丙午 乙卯 戊辰 甲寅 戊戌 庚申 己未 癸亥 辛酉 壬子

2) 천장부설 방법

12천장은 다음의 순서로 과전에 배치가 된다.
① 점사일의 일간을 기준하여 천을귀인 중 양귀와 음귀를 구분하여 해당하는 천신에 천을을 배치한다.
② 천을이 앉은 자리가 양지이면 순행, 음지이면 역행으로 나머지 천장들을 순서대로 배치한다.

* 양귀와 음귀의 구분

양귀(陽貴)와 음귀(陰貴)는 점시를 기준하여 일출 후에는 양귀, 일몰 후에는 음귀를 쓴다. 편의상 卯辰巳午未申의 시는 양귀를 쓰고, 酉戌亥子丑寅은 음귀를 쓰고 이를 묘유(卯酉)의 법칙이라 하나 원칙은 일출.일몰시간이고 이를 적용할 때도 표준시가 아닌 자연시를 적용하여야 한다. 각 일간 별 양귀와 음귀의 구분은 다음과 같이 한다.

日干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陽貴 未 申 酉 亥 丑 子 丑 寅 卯 巳
陰貴 丑 子 亥 酉 未 申 未 午 巳 卯

천장의 순역여부는 귀인이 양지에 있을 때는 순행을 하고, 음지에 앉아 있을 때는 역행을 한다. 양지와 음지는 사해(巳亥)를 기준으로, 亥子丑寅卯辰은 양지가 되고, 巳午未申酉戌은 음지가 된다.

천장이 순행.역행여부에 따라 천장의 길흉을 해석하는 기본적 시각이 달라진다. 육임의 오변중황경(五變中黃經)에서 천장이 순행하는 경우 길이 먼저 작용하고, 천장이 역행하는 경우 흉이 먼저 작용한다고 본다. 역행은 천지의 이법에 반하는 배치이기 때문이다. 귀인 등 천장이 순행하는 귀인순치격과 같은 경우, 귀인의 협조를 구할 수 있고, 일의 속도가 빠르게 되며 천장의 양면성 중 길함이 더 역할을 하게 된다. 결국 귀인이 음지보다는 양지에 있는 것이 길하며 작용이 빠르다고 요약할 수 있다. 조식의 원리를 곰곰히 궁리하지 않으면 이러한 해석을 놓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3) 12천장의 유신과 길흉

육임판단에서는 각각의 일을 주관하고 영향을 미치는 기운을 유신(類神)이라 부르고 있다. 이러한 유신은 길흉성패를 관장하므로 자세한 판단이 필요하다. 예로, 재물을 구하는 일은 일간의 육친 중 재성과 천장 청룡의 동태를 살핀다. 각 천장의 유신은 다음과 같다. 우선 간단한 개념정도로 소개를 하고 각 천장별 해설시간에 상세히 알아 볼 예정이다.

貴人 : 귀인. 존장. 직장. 후원
螣蛇 : 음사. 출산. 혼인. 괴이
朱雀 : 문서. 소식. 소송. 구설
六合 : 혼인. 거래. 화합. 자식
句陳 : 관재. 범인. 군인. 재산
靑龍 : 재물. 결혼. 교육. 문학
天空 : 사기. 소인. 승려. 하인
白虎 : 질병. 사망. 도로. 혈광
太常 : 부모. 음식. 약품. 경찰
玄武 : 분실. 도적. 도망. 음사
太陰 : 음모. 바람. 노인. 금속
天后 : 혼인. 부녀. 은혜. 사면

4) 천장의 생극에 따른 길흉

천장은 생극관계로 판단한다. 만약 일간.천지반과 상생을 할 때는 흉신도 흉을 가볍게 보거니와, 상극을 하는 경우는 길신이 있더라도 길함이 크지 않다. 그러므로 길신은 생조받기를 원하는 것이며, 흉신은 극제받기를 원하는 것이다. 백호.등사가 비록 흉장 중의 흉장이지만 삼전.일간.연명에서 극제한다면 흉함이 없다고 한다. 그럼 생조.극제는 어떤 원칙에 의해 따지는가? 천장의 생극관계를 따지는 원칙은 천반오행. 즉 천신오행을 따르는 것이다. 예로 원래 소속이 乙卯인 육합이 천반 申에 타고 있으면 육합의 오행을 금으로 보아 사과삼전의 다른 요소와의 생극관계를 따지는 원칙이다. 또, 외전(外戰).내전의 개념을 사용할 때는 천장 자체의 오행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원칙은 천장오행은 천반오행을 따르는 것이다.

12천장(天將)

1) 귀인(貴人)

귀인이라는 것은 천을귀인을 말하는데 이것은 자미궁(紫微宮)의 문 밖의 오른쪽에 있는 별로써 천제(天帝)의 신이라 한다. 또한 귀인은 창합(?闔 : 전설상의 하늘의 문)문 밖에서 천황대제(天皇大帝)의 일로 12진을 돌아다니고, 그 집은 간축두오(艮丑斗午)의 위치에 있다고 말하기도 한다.

옥형(玉衡)을 흔들며 세상의 일을 살피러 돌아다닌다 하여 육임(六壬)에서 황제라 하고, 또한 귀인은 최고의 장(將)으로 12천장에서 첫 번째에 해당한다. 귀인은 복을 주고 재앙을 해결하며 위험한 곳에 처해도 구해 주는 역할을 한다.

간지로는 기축토(己丑土)에 속하고, 색상은 황색이며, 숫자로는 8이고, 유신으로는 관귀, 촌장, 녹봉, 문자, 귀중품, 신불(神佛), 사당 등이고, 짐승으로는 소가 되며, 식물로는 곡물류, 명주실, 마 등이 해당된다.

◆ 귀인이 순서대로 배열되면 순치(順治)라 부르고, 일간(日干)을 상생하면 비록 사과나 삼전에 구진(句陳)이나 등사(?蛇) 등의 흉장이 있다하더라도 큰 해로움은 없게 된다. 그러나 귀인이 반대로 배열되면 역치(逆治)라 부르고, 일간을 극하면 비록 사과나 삼전에 육합(六合)이나 청룡(靑龍) 등의 길장이 있다하더라도 그리 길하지 못하고 귀인으로부터 질책을 당하게 된다. 단 벼슬을 하고 있는 사람이 승진을 하고자 하는 경우는 제외를 한다.

◆ 태세(太歲)는 일 년을 관할하는데, 태세가 사과나 삼전에 있는데 귀인이 임하거나 혹은 태세가 삼전에 없는데 귀인이 임하면 귀인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나 오직 질병에만 도움을 받지 못한다. 만약 태세가 삼전에 있고 또한 간지와 년명에 귀인이 임하게 되면 하는 일이 모두 순조롭고, 직장인은 승진의 기쁨이 있게 된다.

◆ 귀인은 귀한 신으로 왕상(旺相)하다면 벼슬을 얻게 되거나 또는 귀인의 도움을 얻게 되지만 귀인이 휴수(休囚)하다면 귀인은 스스로 우울하고 갑자기 일을 당하여 어찌할 바를 모르게 된다. 그리고 귀인이 사지(死地)에 있다면 어렵고 힘든 일을 만나도 귀인의 도움을 받지 못한다.

◆ 귀인이 공망(空亡)을 만나거나 낙공(落空)이 되면 기쁨이나 슬픔이 발생하지 않고, 기쁜 소식을 들어도 기쁘지 않게 된다. 귀인이 공망을 만나거나 낙공이라는 것은 귀인이 공망(空亡)의 신(神)에 임하면 봉공(逢空)이라 하고, 귀인이 지반의 오행인 공망에 임하게 되면 낙공(落空)이라 한다.

◆ 귀인이 열 두 신(神)에 임하면 각각의 대표적인 역할이 있는데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① 귀인이 축토(丑土)에 임하면 승당(昇堂)이라 한다. 귀인은 본래 두우간축(斗牛艮丑)의 방향에 위치하는데 축토에 임하게 되면 본래 자신의 집에 온 것과 같아서 일을 하지 않으니 아무 작용도 하지 않는다. 다만 미래의 계획에 관한 예측을 할 때는 귀인이 도와주게 된다.

② 귀인이 진술(辰戌)에 임하면 입옥(入獄)이라 한다. 주로 근심걱정을 하거나 혹은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해하거나 혹은 윗사람이 불안하여 처벌을 받게 된다. 만약 방문에 대하여 예측을 할 때는 반드시 장애로 인하여 방문을 해서 만나도 아무런 이익이 없게 된다.

③ 귀인이 해수(亥水)에 임하면 환궁(還宮) 혹은 등천문(登天門)이라 한다. 이는 모든 관살을 억제하니 앞으로의 일을 진행하는데 유리하다.

④ 귀인이 사오(巳午)에 임하면 수상(受賞)이라 한다. 이는 사호(巳午)의 화가 귀인의 토를 생하는 것으로서 귀인이 사화(巳火)에 임하면 아래와 위가 기쁘고, 귀인이 오화(午火)에 임하면 타인이 나를 인정하여 승진을 하거나 윗사람에게 발탁이 된다.

⑤ 귀인에는 염막(?幕)이라고 부르는 귀인이 있는데 이는 귀인이 숨어 있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낮의 점(占)에 낮의 귀인은 나타나고 밤의 귀인이 숨어 있거나, 밤의 점(占)에 밤의 귀인은 나타나고 낮의 귀인이 숨어 있다면 이것은 커튼 뒤에 숨어 있는 것과 같아서 암암리에 작용을 하니 길하게 된다. 시험을 예측할 때 염막귀인(?幕貴人)을 얻고, 또한 일간과 상생을 한다면 반드시 시험에 합격하게 된다. 또한 모든 일을 예측할 때 낮과 밤의 귀인이 동시에 삼전에 있거나 혹은 일간상신이나 일지상신에 있다면 의외의 도움을 받게 된다.

예) 辛未년, 壬辰월, 丁酉일, 卯시, 戌將, 승진점, (辰巳空亡)

貴人 己亥 官鬼
白虎
甲午 兄弟
朱雀
辛丑 父母

六 太 靑 貴
合 陰 龍 人

寅 酉 辰 亥
丁 寅 酉 辰

騰 朱 六 勾
蛇 雀 合 陳

子 丑 寅 卯

貴人 靑龍

天后 戌 巳 天空

酉 申 未 午

太 玄 太 白

陰 武 常 虎

초전의 해수역마 관귀에 귀인이 임하였는데 지반의 진토 공망에 앉아 있고 일간의 록인 중전의 오화는 지반의 해수절지에 앉아 있으며 삼전의 천장은 역행을 하고 있으니 모두가 흉만 있고 길함이 없어 승진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현재의 관직에서 물러나게 된다.

예) 戊辰년, 己未월, 癸未일, 申시, 午將, 교역점, (申酉空亡)

貴人 辛巳 妻財

朱雀 己卯 子孫

句陳 丁丑 官鬼


天 太 貴 朱

空 常 人 雀

亥 酉 巳 卯

癸 亥 未 巳


朱 騰 貴 天

雀 蛇 人 后

卯 辰 巳 午

六合 太陰

句陳 玄武

子 亥 戌 酉

靑 天 白 太

龍 空 虎 常

초전의 사화재성을 일간상신의 해수형제가 충극을 하지만 초전의 사화역마 재성에 귀인이 임하였고 또 일록까지 되니 어려움 없이 교역상담은 매우 순조롭게 성사된다.

2) 등사(?蛇)

등사는 하늘에서 귀인을 돕고 귀인의 첫 번째에 위치하며 정사(丁巳)화의 위치에서 60일 동안 왕하다. 사건의 분쟁을 일으키기 좋아하여 흉장(凶將)이라고 하고, 불빛에 놀라며, 근심과 공포 등의 괴이한 일들이 발생된다.

간지로는 정사(丁巳)화에 속하고,

색깔은 자주색이며,

숫자로는 4에 해당하고,

유신으로는 문화의 신으로서 문자, 화광(火光), 혈광(血光) 등이며,

사람으로는 정신이 이상하고 미천하고,

짐승으로는 뱀과 용이며,

곡식으로는 콩과 기장이 해당된다.

◆ 등사가 임한 곳이 목(木)이고 왕상(旺相)하다면 출산이나 혼인의 기쁨이 있다.

◆ 등사의 일이 발생하는 날은 병정(丙丁)과 사오(巳午)의 날인데, 만약 왕상하다면 길하고 휴수하다면 많은 흉재(凶災)가 발생된다. 공망(空亡)을 만나면 흉재가 반으로 감소되지만 등사가 임한 신(神)이 극을 당하면 재난과 질병이 즉시 발생한다.

◆ 괴이한 일을 예측할 때 등사가 왕한 신에 임하면 살아있는 물건이고, 휴수(休囚)의 신에 임하면 죽은 물건이거나 혹은 소리는 있지만 형체가 없는 것이다.

◆ 흉화(凶禍)의 일을 예측할 때 등사가 왕상한 신에 임하면 소송으로 인하여 재산을 잃게 되고, 휴수에 임하면 놀라는 일이 발생 하거나 혹은 질병이 발생하게 되며, 극을 당하는 신에 임하면 놀라서 죽는 일이 발생한다.

◆ 등사가 임한 신이 일간의 재성이면서 신장(神將)이 왕상하다면 재물을 구하는데 순조롭지만 신장이 휴수하면 도리어 재물로 인하여 놀라거나 두려운 일이 발생된다.

◆ 등사가 화신(火神)인 사오(巳午)에 임하고, 예측하는 시간에 또 화(火)를 만나게 된다면 화재나 혹은 시비로 놀라거나 혹은 관사(官事)의 일이 발생된다.

◆ 등사가 자수(子水)에 임하면 추수(墜水)라 하고, 해수(亥水)에 임하면 엄목(掩目)이라 하는데 이는 해자(亥子)의 수(水)가 등사인 화(火)를 극하기 때문이다. 만일 흉한 일을 예측할 때 사람은 손상되지 않고 겉으로만 놀라게 된다.

◆ 등사가 인목(寅木)에 임하면 생각(生角)이라 하는데 왕하면 시기를 만나서 큰 용과 같으니 앞으로 진행한다면 유리하고, 쇠약하면 시기를 잃어 색깔이 변하는 도마뱀과 같으니 뒤로 물러나는 것이 좋다.

◆ 등사가 묘목(卯木)에 임하면 등문(登門)이라 하는데 이는 사람이 죽거나 혹은 집안이 화합하지 못하거나 혹은 피를 보는 재난이 발생한다.

◆ 등사가 미토(未土)에 임하면 입휴(入休)라 하는데 이 미토를 목(木)의 묘(墓)라고도 한다. 이는 주로 관을 집에 두고 매장을 하지 않거나 집안에 귀신이 떠돌거나 혹은 관송(官訟)의 시비가 발생한다.

◆ 등사가 술토(戌土)에 임하면 입총(入?)이라 하는데 이 술토를 화(火)의 묘(墓)라고도 한다. 이렇게 되면 일체의 재난이 없어진다.

예) 庚辰년, 戊子월, 壬辰일, 酉시, 寅將, 고향집 방문점, (午未空亡)

?蛇 庚寅 子孫

太常 空未 官鬼

六合 戊子 兄弟


天 天 天 騰

后 空 空 蛇

辰 酉 酉 寅

壬 辰 辰 酉


靑 勾 六 朱

龍 陳 合 雀

戌 亥 子 丑

天空 ?蛇

白虎 貴人

未 午 巳 辰

太 玄 太 天

常 武 陰 后

초전의 인목역마가 둔간(遁干)의 경금에 극을 당하는데 또 등사흉장이 임하였고, 중전의 미토는 공망이고 말전의 자수는 지반의 미토공망에 앉아 있으며, 묘묙귀인은 지반의 술토 입옥(入獄)에 앉아 있다. 또한 일간 임수를 일지의 진토가 극하니 이는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업신여기는 것으로서 모두가 흉한 형상이다. 따라서 고향집을 방문하면 재난이 있을 것이니 가지 않는 것이 좋다.

3) 주작(朱雀)

주작은 귀인으로부터 두 번째의 위치에 있고 병오화(丙午火)에 해당하며 여름에 왕(旺)하고 봄에 상(相)이 된다. 양(陽)의 화(火)가 중리괘(重離卦)라면 이것은 양(陽)이 극에 달한 것으로서 양이 극에 달하면 도리어 음(陰)으로 되는 이치이니 부족한 신(神)으로 흉장(凶將)이라 한다. 주작은 부엌의 신(神)이 되고, 짐승으로는 새나 말이 되며, 식물로는 과일과 오곡이 된다.

◆ 주작이 득지하면 문장, 인신(印信), 칙명(?命), 왕정(王廷) 등의 일이거나 혹은 문학, 문장으로 발복한다.

◆ 주작이 실지(失地)하면 화재, 재물손실, 질병발생, 가축이 손상되는 일 등을 말한다.

◆ 주작이 왕상한데 흉살(凶殺)을 띠게 되면 관사(官司)의 구설이 있게 되고, 휴수(休囚)한데 흉살을 띠게 되면 감옥에 있게 되며, 사(死)인데 흉살을 띠게 되면 사람이 일로 인하여 구설이 발생하게 된다.

◆ 공적인 일을 예측할 때 주작이 거꾸로 배열되거나 혹은 일간을 극하면 반드시 윗사람으로부터 질책을 당한다.

◆ 시험, 선거, 문헌의 일을 예측할 때는 반드시 주작을 살펴야 하는데 이는 주작이 유신(類神)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작이 삼전과 사과에 있어 모두 길하면 문장이 잘되어 시험에 합격을 하거나 선거에 당선이 된다. 그러나 주작이 삼전에 있지 않더라도 주작이 임한 신(神)이 태세이거나, 혹은 월건이나, 혹은 월장과 합하거나, 혹은 녹마(祿馬)를 만나거나, 혹은 일덕(日德)에 임하여 생왕(生旺)한 곳이 된다면 문장으로 이름을 떨치거나 혹은 시험에 합격하거나 선거에 당선이 된다.

◆ 주작이 극을 당하거나 혹은 공망(空亡)에 임하거나, 혹은 사절(死絶)에 임하게 되면 반드시 시험에 낙방을 하게 되고, 선거에 출마해도 낙선하게 된다.

◆ 주작이 천반의 화(火)에 임하거나, 혹은 지반의 화(火)에 임하거나, 혹은 점치는 시간이 화(火)가 된다면 반드시 화재가 발생된다. 그러나 과체가 복음과(伏吟課)가 된다면 화재가 발생하지 않는다.

◆ 공문이나 개인의 서신에 관하여 예측할 때는 반드시 사과나 삼전에 주작이 있어야 되는데, 만약에 있지 않으면 공문과 서신은 없게 된다.

◆ 주작이 임한 신이 일간을 극하면 구설이 있게 되어 편안하지 못하고, 일간을 생하게 되면 소식이 있게 되며, 주작이 초전에 있게 되면 갑자기 관사(官司)의 일이 발생되고, 주작이 말전에 있는데 정마(丁馬)라면 먼 곳에서 소식이 있거나 교역이 있게 되며, 주작이 목화(木火)의 신에 임하고 태세(太歲)의 상신과 합하며 귀인이 임한 신과 상생을 하면 반드시 권력을 장악하게 된다.

◆ 주작은 화에 속하는데, 해자수(亥子水)에 임하게 되면 화가 수에 들어가는 것과 같다. 소송(訴訟)에 관하여 예측할 경우는 무방하여 재난이 자연히 해결되어 없어지지만 시험점에서는 문장이 잘 되지 못하여 낙방을 하고, 선거에도 낙선하게 된다.

◆ 주작은 화에 속하는데, 사오화(巳午火)에 임하게 되면 화가 왕하게 되어 소송, 구설, 괴이한 일을 예측할 때에는 큰 흉이 발생되지만 문서, 시험, 선거 등의 일은 순조롭게 된다.

◆ 주작이 술토(戌土)에 임하면 생을 받지 못하는데 이는 술토가 화(火)의 묘(墓)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작이 묘(墓)에 임하게 되면 모든 일이 어긋나게 되거나, 혹은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혹은 착오가 발생된다. 그러나 소식을 예측할 경우는 소식이 오게 된다.

예) 乙酉년, 辛巳월, 丁巳일, 巳시, 酉將, 소식점, (子丑空亡)

朱雀 辛酉 妻財

太陰 空丑 子孫

天空 丁巳 兄弟


貴 太 朱 太

人 常 雀 陰

亥 卯 酉 丑

丁 亥 巳 酉


朱 騰 貴 天

雀 蛇 人 后

酉 戌 亥 子

六合 太陰

句陳 玄武

午 巳 辰 卯

靑 天 白 太

龍 空 虎 常

해수관성과 귀인이 일간의 상신이 되었는데 삼전의 사유축이 금국이 되어 해수를 생해주고, 초전의 유금은 태세와 월장인데 주작이 임하였으며, 또 해수역마가 일간에 임하고 삼전에 정마(丁馬)가 있어 움직임이 빠르니 오월(午月)이 되면 반드시 좋은 소식이 올 것이다.

4) 육합(六合)

육합은 하늘에서 광록대부(光祿大夫)라 하는데 귀인으로부터 세 번째의 위치에 있고 3월의 봄에 왕하며 화합을 하게 하는 신으로 사람들의 어려움을 순조롭게 하여 길장(吉將)이라 한다. 육합이 득지를 하게 되면 혼인, 교역, 출산, 재물 등이 순조롭고, 실지를 하게 되면 재물이 없어지거나, 혹은 불륜이나 애매한 일 등이 발생한다.

간지로는 을묘(乙卯)에 속하고,

색깔은 청색이며,

숫자로는 6에 해당하고,

유신으로는 술사, 은둔하고 있는 사람, 기술자, 자손, 친구, 중매인 등이며,

짐승으로는 토끼이고,

식물로는 대나무, 나무, 소금, 좁쌀 등이 해당된다.

◆ 육합이 순서대로 배열되었는데 왕상하여 초전이나 삼전에 있게 되면 결혼을 하거나 혹은 출산의 기쁨이 있게 된다. 그러나 육합이 임한 신이 휴수(休囚)하거나 혹은 일간을 극한다면 재물로 인하여 구설이 있거나 혹은 여자들이 시끄럽게 한다.

◆ 육합이 임한 신이 삼전에 있는데 일간을 극한다면 교역이 성사되지 않거나 혹은 부부가 불화하는데 만약 화(火)의 신에 임하게 되면 부부가 이별을 하게 된다.

◆ 육합이 임한 신이 재성을 극하면 재물이 흩어지고, 일록을 극하면 관사(官事)의 일이 발생되며, 자오묘유사해(子午卯酉巳亥)에 임하여 일간을 극하면 집안에 색정(色情)의 일이 발생한다.

◆ 육합이 왕상한 신에 임하게 되면 상을 받거나 혹은 승진하는 기쁨이 있게 되고, 혼인이 성사되거나 혹은 재물이 들어온다. 그러나 사(死)에 임하게 되면 재산쟁탈이 있거나 혹은 사람이 죽게 되고, 수(囚)에 임하게 되면 혼이이 파혼되거나 혹은 불륜이 발생하게 되며, 휴(休)에 임하게 되면 질병이나 불륜의 일이 발생하게 된다.

◆ 육합이 자수(子水)에 임하게 되면 자수와 묘목은 서로 형(刑)하기 때문에 은혜를 원수로 갚게 되거나 혹은 혼인이 성사되지 않거나 혹은 부부가 화목하지 못하게 된다.

◆ 육합이 인목(寅木)에 임하면 승헌(乘軒)이라 하는데, 이는 주로 중매인이 혼인을 성사되도록 하는 기쁨이 있다.

◆ 육합이 진토(辰土)에 임하면 위례(違禮)라 하는데, 이는 목(木)이 진토에 오면 쇠약하기 때문에 모든 일이 중도에 실패하기 쉬우니 조용히 있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을목(乙木)이 진토의 기궁(奇宮)이 되니 혼인점에서만 혼인이 성사된다.

◆ 육합이 신금(申金)에 임하면 피발(披發)이라 하는데, 이는 주로 재물이 흩어지거나 혹은 질병이 악화되게 된다. 왜냐하면 신금이 묘목을 극하기 때문이다.

◆ 육합이 유금(酉金)에 임하면 사찬(私竄)이라 하는데, 이는 주로 남녀가 사귀어 도망을 가게 된다. 왜냐하면 묘유(卯酉)가 충을 하면 움직이는 것이고, 을목의 기궁이 진토인데 유금과 합을 하면 음란하기 때문이다.

◆ 육합이 술토(戌土)에 임하면 망차(亡差)라 하는데, 이는 묘술(卯戌)이 합하기 때문에 남을 모욕하여 죄를 짓거나 혹은 간음으로 인하여 죄를 짓는 것을 말한다.

◆ 육합이 해수(亥水)에 임하면 대명(待命)이라 하는데, 이는 해수가 묘목의 생지가 되고 또한 해수와 묘목이 합을 하기 때문에 혼인에 관해서는 만사가 순조롭다.

예) 辛巳년, 辛丑월, 己未일, 辰시, 子將, 목적지의 길흉, (子丑空亡)

六合 乙卯 官鬼

天后 癸亥 妻財

白虎 己未 兄弟


六 天 六 天

合 后 合 后

卯 亥 卯 亥

巳 卯 未 卯


騰 朱 六 勾

蛇 雀 合 陳

丑 寅 卯 辰

貴人 靑龍

天后 亥 午 天空

戌 酉 申 未

太 玄 太 白

陰 武 常 虎

초전의 묘목관성에 육합이 임하여 일간을 극하고 삼전의 해묘미가 목국이 되어 역시 일간을 극하며 일지의 상신도 일지를 극하니 과전에 구제해 주는 신이 하나도 없다. 거기다가 자수귀인까지 공망인데 지반의 진토 묘(墓)에 앉아 있으니 갈려고 하는 목적지에 가지 말고 현재 있는 이곳에 머물러야 한다. 그러나 이 사람은 말을 듣지 않고 자신의 목적지에 갔으나 이틀 후에 도적들을 만나 집안사람들이 모두 실종되고 혼자만 간신히 살아남았다.

5) 구진(句陳)

구진은 하늘에서 대장군(大將軍) 또는 좌장군(左將軍)으로 귀인으로부터 네 번째의 위치에 있으며 사계절에 왕하고 본래 다투기를 좋아하며 여러 가지 생각을 마음에 품는다. 그러므로 구진이 임하게 되면 다툼, 소송, 전쟁, 소식 등의 일이 있게 되고, 또한 가두어서 머물게 하고, 일이 지체되며, 뜻하지 않은 어려움이 발생되어 흉장(凶將)이라고 한다.

간지로는 무진토(戊辰土)에 속하고,

색상은 황색이며,

숫자로는 5이고,

유신으로는 장군, 병졸, 추녀, 빈곤, 관리, 도둑을 체포하는 사람 등이며,

짐승으로는 물고기, 용, 물벌레가 되고,

식물로는 과일이며,

물질로는 밭, 기와, 돌, 금, 철 등이 해당된다.

◆ 구진이 왕상하게 되면 장군(將軍)을 말하고, 실시(失時)하면 병졸(兵卒)을 말한다.

◆ 소송점에서는 구진을 위주로 보는데, 구진이 일간을 극하면 원한을 풀 수 없고, 일간이 구진을 극하면 소송에서 이길 수 있다.

◆ 구진의 음신(陰神)에 주작이나 또는 등사가 임하여 일간을 극하는 것이 가장 흉하다. 만약 구진이 일간을 극하지만 구진의 음신에 귀인(貴人)이 임하여 일간을 생한다면 흉이 복으로 변화한다. 그러나 본인의 행년(行年)이 공망(空亡)에 떨어지지 말아야 한다.

◆ 도둑을 체포하는 점(占)에서 구진이 일간을 극하면 도둑을 체포하게 되고, 구진이 임한 신(神)이 현무(玄武)가 임한 신(神)을 극한다면 도둑을 체포하게 된다. 구진이 임한 지반의 신이 현무가 임한 지반의 신을 극한다면 도둑이 스스로 자수하는데 이런 경우는 현무가 신유(申酉)에 임하고, 구진이 사오(巳午)에 임하여 사오화가 신유금을 극하기 때문이다.

◆ 구진이 왕상한 신에 임하면 택묘(宅墓 ;일간을 묘, 일지를 주택)가 평안함을 말한다. 만약 구진이 휴수의 신에 임하거나, 또한 택묘(宅墓)를 극하게 되면 집안이 불안하다.

◆ 구진이 이마(二馬)에 임하여 일간을 생한다면 먼 길을 떠나게 되고, 구진이 일간을 극하면 먼 길을 떠나서 재산이 손실된다.

◆ 구진이 초전에 임하거나 혹은 일간상신에 임하는 것이 가장 나쁘고, 또한 구진이 일간을 극하는 것도 나쁜데 왜냐하면 이는 반드시 재난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 구진이 임한 신이 형살(刑殺)을 띠게 되면 곧 재난이 일어난다.

◆ 구진이 1월에 사화(巳火), 2월에 진토(辰土), 3월에 묘목(卯木), 4월에 인목(寅木)에 임하게 되면 12지지에 구진이 거꾸로 배열되는 것으로서 이를 장검(仗劍)이라 하는데 이는 질병과 상해를 입어 불구가 된다.

◆ 구진이 진술축미에 임하면 토장(土將)이 토신(土神)에 임하는 것으로 그 기운이 아주 무거우니 각각 분별하여 판단해야 하는데 아래와 같다.

① 구진이 축토(丑土)에 임하게 되면 수월(受越)이라 하는데 이는 공적(功績)이 부정되어 죄를 지고 모욕을 당하게 된다.

② 구진이 술토(戌土)에 임하게 되면 하옥(下獄)이라 하는데 이는 소송과 모든 일이 지체되어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

③ 구진이 진토(辰土)에 임하게 되면 승당(昇堂)이라 하는데 이는 감옥의 간수와 죄수가 결탁하여 공모함을 말한다.

④ 구진이 미토(未土)에 임하게 되면 입마(入馬)라 하는데 이는 소송이 진행되지 않고 머무르는 것을 말한다.

◆ 구진이 사오화(巳午火)에 임하게 되면 비록 화가 토를 생하지만 다르게 보아야 하는데 아래와 같다.

① 구진이 사화(巳火)에 임하게 되면 봉인(奉印)이라 하는데 이는 관직이 승진하여 월급이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② 구진이 오화(午火)에 임하게 되면 반목(反目)이라 하는데 이는 타인의 일로 인하여 연루되는 것을 말한다.


예) 辛未년, 乙未월, 癸卯일, 卯시, 未將, 소송 길흉점, (辰巳空亡)

句陳 丁酉 父母

太常 辛丑 官鬼

貴人 空巳 妻財


貴 勾 朱 天

人 陳 雀 空

巳 酉 未 亥

癸 巳 卯 未


勾 靑 天 白

陳 龍 空 虎

酉 戌 亥 子

六合 太常

朱雀 玄武

午 巳 辰 卯

騰 貴 天 太

蛇 人 后 陰

이 과의 삼전 사유축이 금국이 되어 일간을 생하고 또한 사화에 귀인이 임하여 아주 길하게 보인다. 그러나 초전의 유금구진이 공망에 앉아 있고 점시(占時)의 묘목과 충을 하고 있으며, 말전의 사화귀인이 일간에 임하였지만 공망이고, 일지의 상신 미토주작은 태세와 월건으로 역시 일간을 극하고 있다. 따라서 태세는 임금이고 월건은 재상으로 이는 임금과 재상이 책망하는 것이고, 사과의 하신이 상신을 모두 극하는 것은 무례한 것이기 때문에 만약 소송을 하게 되면 필히 패소할 것이다. 후에 소송에서 패하여 유배를 떠났다.

6) 청룡(靑龍)

청룡은 하늘에서 좌승상(左丞相)으로 귀인으로부터 다섯 번째의 위치에 있으며 3월에 왕하고, 고상하고 단정하며, 청렴하고 바르며, 권력을 잡는 것으로 주로 재물, 곡식, 문자, 서적, 승진, 혼인, 출산, 잔치 등의 기쁜 일을 대표하기 때문에 길장(吉將)이라 한다.

간지로는 갑인목(甲寅木)에 속하고,

색상은 푸른색이며,

숫자로는 7이고,

유신으로는 관리, 부자, 지주, 대장부, 승도(僧道), 간통하는 사람 등이며,

짐승으로는 호랑이, 표범, 너구리 고양이가 되고,

천기로는 비가 되며,

물질로는 금전, 관(棺) 등이 해당된다.

◆ 공사점(公事占)에서 청룡이 희신인데, 만약 청룡이 임한 신이 극을 받거나 삼전에 임한 신이 일간을 극하게 되면 도리어 흉하다.

◆ 혼인점(婚姻占)에서 청룡은 남자이고 천후(天后)는 여자가 되는데, 일간에 임한 청룡을 천후가 극하면 아내가 남편을 극하는 것이다.

◆ 구재점(求財占)에서는 청룡을 위주로 보는데, 청룡이 임한 천반의 신(神)이 왕상하여 일진을 생하거나 혹은 일진과 육합이나 삼합을 하게 되면 반드시 재물을 얻는 기쁨이 있다. 그러나 청룡이 삼전에 있거나 혹은 일간지의 상신에 임하더라도 그 신(神)들이 휴수(休囚)가 된다면 무력하기 때문에 혼인점이나 출산점에 아무런 효과가 없다.

◆ 청룡이 임한 신이 본명(本命)을 생한다면 재물이 들어오고, 본명을 극하거나 설기하면 재물이 나간다.

◆ 도둑을 체포하는 점(占)에서는 청룡이 삼전에 있는 것이 가장 좋지 않은데 이는 용이 머리는 있지만 꼬리가 없기 때문이다.

◆ 행인점(行人占)에서 청룡이 삼전에 있게 되면 그 사람은 다른 곳으로 이동을 하게 된다.

◆ 질병점(疾病占)에서 청룡이 삼전에 있게 되면 술과 음식을 절제하지 못하여 발생한 것이거나 혹은 방사(房事)를 너무 많이 해서 발생한 것이다.

◆ 문직점(文職占)에서 청룡과 일간이 생합을 하면 순조롭고 극하면 흉하다. 청룡이 태세에 임하여 삼전에 있게 되면 승진을 하게 된다.

◆ 청룡이 흉살과 합병하여 일간지의 상신에 있게 되면 기쁜 일이 있는 가운데 미움도 같이 있게 된다.

◆ 인신사해(寅申巳亥)월에 청룡이 인(寅)에 임하고, 자오묘유(子午卯酉)월에 청룡이 묘(卯)에 임하며, 진술축미(辰戌丑未)월에 청룡이 술(戌)에 임하게 되면 청룡이 눈을 뜨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재난은 없어지고 복이 들어오게 된다.

◆ 봄에 청룡이 축(丑)에 임하고, 여름에 청룡이 인(寅)에 임하며, 가을에 청룡이 진(辰)에 임하고, 겨울에 청룡이 사(巳)에 임하게 되면 청룡이 편안하게 누워 있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상황에 따라 재난이 발생하게 된다.

◆ 청룡이 자(子)에 임하게 되면 입해(入海)라 하고, 해(亥)에 임하게 되면 유강(游江)이라 하는데, 이는 수생목(水生木)을 하기 때문에 자동차와 선박 그리고 재물과 혼인 등이 순조롭고, 또한 처나 첩이 임신을 하는 기쁨이 있다.

◆ 청룡이 인(寅)에 임하게 되면 승룡(乘龍)이라 하고, 묘(卯)에 임하게 되면 구뢰(驅雷) 혹은 희수(戱水)라 하는데, 이는 목이 목에 임한 것이기 때문에 사업을 경영하면 이익이 많고, 자손에게 기쁜 일이 있거나 혹은 혼자 직장을 얻게 된다. 그러나 청룡이 임한 인묘(寅卯)가 지반의 신유(申酉)에 임하게 되면 금극목(金剋木)이 되기 때문에 소송이나 쟁탈이 발생하게 된다.

◆ 청룡이 오(午)에 임하게 되면 분신(焚身)이라 하는데, 이는 목생화(木生火)로 목이 타서 없어지는 것이니 주로 재물이 없어지거나 관사(管事)의 걱정이 있게 된다.

◆ 청룡이 미(未)에 임하게 되면 무린(無麟)이라 하는데, 이는 미토가 목의 묘(墓)가 되어 청룡이 묘지에 들어가기 때문에 모든 일에 움직이지 않으면 순조롭고 움직이게 되면 신체에 손상이 있게 있다.

◆ 청룡이 신(申)에 임하게 되면 절각(折角)이라 하고, 유(酉)에 임하게 되면 복룡(伏龍)이라 하는데, 이는 금극목(金剋木)을 하기 때문에 모든 일을 중단하여 현상유지를 하면 순조롭고 만일 앞으로 나가면 불리하다. 또한 모든 일에 근심걱정이 발생하거나 혹은 송사(訟事)가 발생하게 된다.

예) 戊子년, 丙辰월, 丙子일, 辰시, 戌將, 승진점, (申酉空亡)

靑龍 壬午 兄弟

天后 丙子 官鬼

靑龍 壬午 兄弟


貴 天 靑 天

人 空 龍 后

亥 巳 午 子

丙 亥 子 午


貴 天 太 玄

人 后 陰 武

亥 子 丑 寅

?蛇 太常

朱雀 白虎

申 未 午 巳

六 勾 靑 天

合 陳 龍 空

해수관성이 일간에 임하고 오화청룡이 초전이 되었으니 여름철이 되면 청룡이 왕해지기 때문에 반드시 승진을 하게 된다. 그러나 이 과는 반음(反吟)과가 되고, 태세 자수관귀가 청룡이 임한 일간의 상신 오화를 충극하니 의외의 일이 발생하게 되는 재난은 면하기 어렵다. 과연 6월이 되자 승진을 하였으나 얼마 되지 않아 몸의 등 뒤에 악성종기가 발생하여 직장을 그만두고 귀향하였다.

7) 천공(天空)

천공은 하늘에서 사직관(司直官)으로 귀인으로부터 여섯 번째의 위치에 있으며 사계절에 왕하고, 양토(陽土)로서 건조하며, 중앙에서 가장 낮은 곳에 위치하므로 노비를 대표하니 천지의 온갖 잡기가 섞여 있기 때문에 인간의 거짓을 대표하는 신으로 흉장(凶將)이라 한다. 그리고 일단 움직이게 되면 도움을 주지 않고, 조용히 있게 되면 요사한 기를 갖고 있다. 또한 귀인의 반대방향에 위치하여 이름은 있으나 실속이 없기 때문에 공망과 비슷하고, 허위와 사기 등을 대표한다.

간지로는 무술토(戊戌土)에 속하고,

색상은 황색이며,

숫자로는 5이고,

유신으로는 추녀, 노비, 가난한 사람 등이며,

짐승으로는 이리나 개가 되고,

천기로는 맑음이 되며,

물질로는 부엌, 우물, 속이 비어 있는 금속 등이 해당된다.

◆ 천공이 왕상하면 재물을 얻는 기쁨이 있게 되는데, 아랫사람들이 진심으로 협동하여 공동으로 이익을 창출하니 성공하게 된다. 그러나 휴수하게 되면 노비, 구설, 허위로 인한 흉사가 있게 된다.

◆ 소송점(訴訟占)에서 천공이 초전이나 혹은 말전에 임하게 되면 소송이 해결된다.

◆ 혼인점(婚姻占)에서 천공이 초전에 임하거나 혹은 일간지의 상신에 임하게 되면 집안에 과부가 있거나 혹은 조상의 유산이 없어지게 된다.

◆ 노비점(奴婢占)에서 천공이 임한 신(神)이 일간과 상생상합을 하면 길하고 또 선량하여 도망을 가지 않는다. 그러나 천공이 임한 신(神)이 진술(辰戌)이라면 노비는 선량하지 못하다.

◆ 시험점(試驗占)에서 천공이 초전에 임하면 천공은 벼슬의 신(神)이기 때문에 순조롭다.

◆ 타인에게 일을 의뢰할 때, 천공이 삼전에 임하거나 혹은 초전에 임하게 되면 사기 당하는 것을 예방해야 한다.

◆ 귀인이 순서대로 배열되었는데, 천공이 임한 신과 천공이 상생하여 왕상하다면 노비들의 마음이 같고, 천공이 임한 신이 일간의 재성이라면 구재점(求財占)에서는 소인의 도움을 받게 되거나 혹은 승도(僧道)의 도움을 받게 되거나 혹은 다른 사람을 속여서 얻은 재물이 된다.

◆ 천공이 임한 신(神)의 둔간(遁干)이 임계(壬癸)라 할 때, 상사의 일이 발생한다.

◆ 천공이 임한 신(神)이 왕(旺)하여 일간의 신(神)을 극할 때는 귀인이 속이고, 상(相)일 때는 재물이 속이며, 사(死)일 때는 죽은 사람의 일이 속이고, 수(囚)일 때는 사기로 인하여 감옥을 가게 되며, 휴(休)일 때는 사람으로부터 사기를 당한다.

◆ 천공이 자(子)에 임하면 복실(伏室)이라 하는데, 이는 자수가 음의 방향으로 토의 극을 받기 때문에 여자로 인한 재난이 있게 되고, 그리고 또한 닉수(溺水)라고 하는데, 이는 아랫사람으로 인하여 모든 일에 근심걱정이 발생하게 된다.

◆ 천공이 축(丑)에 임하면 시측(侍側)이라 하는데, 이는 관직에 있는 사람은 전근을 가고, 평민은 윗사람으로부터 속임과 업신여김을 당한다.

◆ 천공이 묘(卯)에 임하면 승모(乘侮)라 하는데, 이는 목극토(木剋土)를 하기 때문에 모욕을 당하거나 혹은 좋은 말로 속이게 된다.

◆ 천공이 진(辰)에 임하면 사악(肆惡)이라 하는데, 이는 모든 일에 모욕과 사기를 당하기 쉽고, 오직 작은 일만 성사된다.

◆ 천공이 사(巳)에 임하면 수욕(受辱)이라 하는데, 만약 초전이 된다면 수술을 해야 하는 병이 발생된다.

◆ 천공이 오(午)에 임하면 식자(識字)라 하는데, 이는 화생토(火生土)를 하기 때문에 모든 일이 환하게 밝아 문학이나 문장에 뜻을 이룬다.

◆ 천공이 신(申)에 임하면 고설(鼓舌)이라 하는데, 이는 금이 토의 기운을 설기하므로 일의 진행상황이 허위로서 알기가 어려워 흉함이 많다.

◆ 천공이 유(酉)에 임하면 교설(巧說)이라 하는데, 이는 모든 일을 비밀로 하고, 말로 속이며, 노비가 달아나고, 간음하는 것을 말한다.

◆ 천공이 해(亥)에 임하면 무사(誣詞)라 하는데, 이는 천공의 토가 해수를 극하기 때문에 소인들의 계략에 빠지거나 혹은 간사한 사람들의 계략에 빠지게 된다.

예) 戊辰년, 乙卯월, 丁卯일, 午시, 亥將, 本命午, 금년운세, (戌亥空亡)

天空 己巳 兄弟

?蛇 空戌 子孫

太常 丁卯 父母


天 天 六 太

后 空 合 陰

子 巳 申 丑

丁 子 卯 申


騰 貴 天 太

蛇 人 后 陰

戌 亥 子 丑

朱雀 玄武

六合 太常

未 午 巳 辰

勾 靑 天 白

陳 龍 空 虎

이 사람의 본명(本命) 오화(午火)에 해수귀인이 임하였고 또 일간의 관성도 되니 현재는 관직에 있다. 그러나 이 과는 주인과(鑄印課)로서 본래는 길하지만 중전의 술토는 공망이고 말전의 묘목은 지반의 술토공망에 앉아 있으니 주인(鑄印)이 파손되었고, 또한 초전에 천공이 임하고 본명 오화에 임한 해수귀인이 순공에 해당하여 현재는 관직에 있지만 술해(戌亥)가 지반의 사오(巳午)에 있으니 여름이 되면 퇴직할 징조로 관직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8) 백호(白虎)

백호는 하늘에서 정위경(廷尉卿)으로 귀인으로부터 일곱 번째의 위치에 있고 경신금(庚申金)에 해당하며 신유술(申酉戌)월에 왕하다. 백호를 얻으면 가족 간의 손해가 발생하고, 색(色)과 음행(淫行)을 좋아하여 몸가짐이 바르지 못하게 된다. 백호가 득지하면 기세가 웅대하여 권위가 있지만 실지하면 기세를 잃어버려 궁지에 빠지게 되고, 백호가 임한 신(神)이 형(刑)을 당하거나 살(殺)을 띠게 되면 재난이 바로 발생되어 흉장(凶將)이라고 한다. 그리고 백호는 주로 창, 검, 혈광(血光), 질병, 사망, 전쟁, 도로, 원수, 구설, 권위, 형벌 등을 말한다.

간지로는 경신금(庚申金)에 속하고,

색상은 밤색이며,

숫자로는 7이고,

류신으로는 환자, 효자, 관직을 잃은 사람 등이며,

짐승으로는 원숭이와 호랑이가 되고,

물질로는 금은동(金銀銅)의 철기류가 되며,

식물로는 밀과 마가 해당된다.

◆ 백호가 비록 흉신이지만 권위를 대표하므로 큰일을 하려면 백호가 임해야 좋다. 만일 백호가 초전이나 혹은 삼전에 임하였다면 그 공이 이루어지고 일이 성취된다.

◆ 벼슬을 예측할 때는 백호가 임해야 좋은데 만일 그곳에 형살(刑殺)을 띠게 되면 더욱 좋다.

◆ 질병을 예측할 때는 백호가 임하는 것이 가장 나쁘다. 그리고 백호가 임한 신(神)이 일간을 극하거나, 혹은 살(殺)을 띠고 일간을 극하거나, 혹은 백호가 일지에 임하여 일간을 극하거나, 혹은 행년(行年)을 극하거나, 혹은 백호의 음신(陰神)이 간지를 극하면 년명(年命)이 모두 흉하게 된다.

◆ 백호가 공망(空亡)에 임하거나 혹은 일덕(日德)에 임하였다면 흉이 길로 변화한다. 그러나 흉살(凶殺)이 너무 지나치면 변화하지 못한다.

◆ 묘지와 주택을 예측할 때 백호가 임한 방향에는 암석이나 혹은 사당이 있다.

◆ 행인점(行人占)에서는 백호를 기준으로 하는데, 백호가 초전에 임하면 곧 도착하게 되고, 백호가 중전에 임하면 오는 도중이며, 백호가 말전에 임하면 약속을 지키지 않고 오지 않는다.

◆ 백호가 상문살(喪門殺)을 띠거나, 혹은 조객살(弔客殺)이 일지에 임하면 집안에 상을 입거나 혹은 다른 곳에서 죽은 사람이 집안으로 들어온다.

◆ 白虎가 1월의 신(申), 2월의 인(寅), 3월의 사(巳), 4월의 해(亥), 5월의 신(申)에 임하게 되면 백호가 반복하며 배열되는데, 이는 백호가 바라본다고 하여 큰 재난이 있음을 말한다.

◆ 백호가 흉신(凶神)에 임하고 왕할 때는 우는 일이 발생하거나 관사(官司)가 있고, 상(相)할 때는 원수 간에 다툼이 있게 되며, 사(死)일 때는 질병으로 죽는 일이 있게 되고, 수(囚)일 때는 혈광(血光)의 재난이나 혹은 관송(官訟)이 있게 되며, 휴(休)일 때는 반드시 질병이 있게 된다.

◆ 백호가 사오(巳午)에 임하면 화(火)가 금(金)을 극하므로 재난이 복으로 변화된다.

◆ 백호가 토(土)에 임하면 토생금(土生金)을 하므로 백호가 더욱 강해져 모두 흉하다. 백호가 축미(丑未)에 임하면 토지나 혹은 가축의 손실이 있게 되고, 백호가 진(辰)에 임하면 관재나 형벌이 있는데 만일 야간에 외출을 하면 재난을 입으니 흉하다. 그리고 백호가 술(戌)에 임하면 타인으로부터 중상을 입게 된다.

예) 辛未년, 癸巳월, 己未일, 辰시, 酉將, 관운점(官運占), (子丑空亡)

白虎 丁巳 父母

朱雀 壬戌 兄弟

乙卯 乙卯 官鬼


貴 白 貴 白

人 虎 人 虎

子 巳 子 巳

己 子 未 子


朱 騰 貴 天

雀 蛇 人 后

戌 亥 子 丑

六合 太陰

句陳 玄武

未 午 巳 辰

靑 天 白 太

龍 空 虎 常

이번 달 안으로 승진은 되지만 오래 근무하기가 어렵다. 왜냐하면 초전의 사화가 월건인데 역마이고 백호가 임하여 일간을 생하니 이번 달 안으로 승진이 되지만 아쉽게도 일간지의 상신인 자수귀인이 공망이고 태세의 미토청룡이 자수를 극하며 점시(占時)와 중전의 술토와 충을 하니 모두 손상이 되었기 때문이다. 후에 이 사람은 승진은 되었지만 오래되지 않아 일에 연루되어 좌천되고 말았다.

9) 태상(太常)

태상은 하늘에서 태상경(太常卿) 혹은 소부(少府)로 불리는데 귀인으로부터 여덟 번째의 위치에 있으며 사계절에서 18일 동안 왕하고 사시(四時)의 희신이므로 길장(吉將)이라고 한다. 태상이 득지하면 의식이나 재물 그리고 토지 등이 풍부하고, 실지하면 재물이 흩어진다. 태상은 주로 문장, 임명장, 의복, 연회, 주식(酒食), 비단 등을 말한다.

간지로는 기미토(己未土)에 속하고,

색상은 황색이며,

숫자로는 8이고,

류신으로는 귀인, 무관, 가난한 여성 등이며,

짐승으로는 기러기와 양이 되고,

물질로는 음식, 술, 의관, 마, 금석, 모발 등이 해당된다.

◆ 태상이 관직점(官職占)에서는 가장 기쁜 것으로 무직(武職)을 대표하는데, 초전이나 말전에 임하고 또 그 임한 신(神)이 역마가 된다면 원하는 직책을 얻을 수 있다.

◆ 삼전에서 술토(戌土)와 태상이 있다면 이는 임명장이 되는데, 술(戌)은 도장이고 태상은 도장을 매다는 끈이 되기 때문이다.

◆ 태상이 초전이 되고 일간지에 임하면 인수(印綬)가 움직이는 것으로 순조롭다. 만약 태상이 임한 신(神)이 왕상하고 일간과 상생을 하면 관직에 있는 사람은 승진을 하게 되며 평민이라면 결혼을 하게 되고, 휴수(休囚)에 임하고 일간과 상극을 하면 재물로 인하여 불안하게 된다.

◆ 태상이 봄에 진(辰)에 임하고, 여름에 유(酉)에 임하며, 가을에 묘(卯)에 임하고, 겨울에 사(巳)에 임하면 태상이 불안하여 모든 일이 성사되기 어렵다.

◆ 태상이 왕(旺)에 임하면 귀인의 재물, 음식과 술, 혼인하는 기쁨 등이 있고, 상(相)에 임하면 제사, 의복, 혼인 등의 일이 있으며, 사(死)에 임하면 사람이 죽거나 혹은 유산(遺産) 등의 일이 있고, 수(囚)에 임하면 관청의 일에 참여를 하며, 휴(休)에 임하면 질병이 발생하거나 혹은 의복 그리고 재물과 관련된 일이 발생한다.

◆ 태상이 자(子)에 임하면 하항(荷項)이라 하는데, 이는 음식과 술로 인하여 처벌을 받게 된다.

◆ 태상이 축(丑)에 임하면 수작(受爵)이라 하는데, 이는 축토가 귀인이기 때문에 관직에 있는 사람은 승진을 하고 재물도 증가하게 된다.

◆ 태상이 인(寅)에 임하면 측목(側目)라 하는데, 이는 목극토(木剋土)를 하기 때문에 소인들이 이간질을 하여 신용을 잃게 된다.

◆ 태상이 묘(卯)에 임하면 유관(遺冠)이라 하는데, 이는 묘목이 태상의 의복을 극하기 때문에 재물 손실이 있게 된다.

◆ 태상이 유(酉)에 임하면 입권(立券)이라 하는데, 이는 증권(證券)과 관련된 것으로 비록 일이 순조롭지만 쟁탈이 발생할 수 있고, 또 여성으로 인하여 기쁨이 있지만 나중에 일에 쟁탈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을 해야 한다.

◆ 태상이 해(亥)에 임하면 정소(征召)라 하는데, 이는 윗사람은 기뻐하고 아랫사람은 미워하니 윗사람에게 의지하고 아랫사람에게는 의지하지 말아야 한다.

예) 戊辰년, 庚申월, 辛酉일, 申시, 巳將, 증시점(證市占), (子丑空亡)

太常 戊午 官鬼

天后 乙卯 妻財

朱雀 空子 子孫


白 太 太 天

虎 陰 常 后

未 辰 午 卯

辛 未 酉 午


貴 天 太 玄

人 后 陰 武

寅 卯 辰 巳

?蛇 太常

朱雀 白虎

亥 戌 酉 申

六 勾 靑 天

合 陳 龍 空

이 과의 일간상신 미토에 백호가 임하니 투자자는 주식을 살 마음이 있지만 주가가 너무 올라 위험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는데, 태상이 임한 초전의 오화관성까지 일지의 상신이 되니 더욱 더 망설이게 된다. 그러나 다행이 오화와 일간의 상신 미토와 합을 하여 그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고, 중전의 묘목까지 일지를 충하니 주가가 올라도 그리 크게 오르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묘목은 재성이고 태상의 류신은 증권인데 삼전에 있으니 식품과 관련된 주식이나 섬유와 관련된 주식을 사면 좋고, 일지의 유금이 묘목재성을 충하니 금융과 관련된 주식은 그 다음에 사면 좋다.

10) 현무(玄武)

현무는 하늘에서 후군(后軍)으로 귀인으로부터 아홉 번째의 위치에 있으며 해자축(亥子丑)월에 왕하고, 순음(純陰)의 물로서 건(乾)에 의지하여 감(坎)을 도와준다. 음(陰)이 극에 도달한 위치이고 북방에서 음이 극에 도달한 사기(邪氣)로서 만물을 거두니 이를 흉장(凶將)이라 한다. 현무는 열 번째의 위치에 있으므로 그 기가 육갑(六甲)에서 마지막에 해당되며, 사계절이 끝나는 곳에 있으니 도둑, 불륜, 분실, 간사함, 도깨비의 장난 등의 일이 해당된다.

간지로는 계해수(癸亥水)에 속하고,

색상은 갈색이며,

숫자로는 4이고,

류신으로는 도둑, 간사한 소인 등이며,

짐승으로는 돼지와 갑각류가 되고,

오곡으로는 콩이며,

물질로는 문장과 여자의 물건 등이 해당된다.

◆ 도둑점은 현무를 위주로 보는데 현무의 음신(陰神)이 도둑의 신이 된다. 만약 음신의 상하가 비화(比和)하면 도둑이 숨어 있는 곳이 된다.

◆ 현무가 임한 신의 상하가 서로 극을 하면 반드시 도둑의 음신(陰神)을 살펴보아야 하고, 도둑의 신이 생하는 신이 물건을 감춘 곳이 된다.

◆ 현무의 음양신(陰陽神)과 도둑의 음신이 서로 생하거나, 혹은 도둑의 신에 길장이 임하였다면 도둑은 붙잡기 어렵다.

◆ 삼전이 서로 극하거나 혹은 흉장이 임하게 되면 도둑의 행방이 드러난다.

◆ 현무가 일간지에 임하게 되면 도둑이 침입하거나 혹은 물건을 분실하거나 혹은 소인의 흉계를 예방하여야 한다.

◆ 행방불명된 사람과 잃어버린 물건에 대한 점(占)에서 현무가 일덕(日德)이나 일간지에 임하게 되면 행방불명된 사람이 돌아오거나 잃어버린 물건을 찾게 된다.

◆ 묘성과(昴星課)에서 현무가 인묘(寅卯)에 임하였다면 물건을 분실하는 일이 생기고, 공점(公占)에서는 감옥의 죄수가 탈출하려는 것을 예방해야 한다.

◆ 물건을 분실하거나 도둑을 잡는 점에서 행년상신(行年上神)이나 혹은 일간이 현무를 극한다면 반드시 분실된 물건을 찾고 도둑도 잡는다.

◆ 현무가 일간을 극하면 많은 일을 해도 성취하기 어렵다.

◆ 현무가 재성에 임하게 되면 재산이 흩어지고, 물건을 분실하거나 혹은 일이 지체되어 성취되는 것은 적고 실패는 많다.

◆ 현무가 왕상하여 일간을 생하면 교역하는 재물이거나 중개상으로 판단한다.

◆ 현무가 임한 신이 일간을 극할 때, 왕(旺)하게 되면 귀인의 재물이 분실되고, 상(相)이 되면 관직으로 인하여 재물을 잃게 되며, 수(囚)가 되면 도둑이 침입하여 구금을 당하고, 사(死)가 되면 도난이나 혹은 도둑으로부터 상해 당한다.

◆ 현무가 1월에 해(亥), 2월에 자(子), 3월에 축(丑), 4월에 인(寅), 5월에 묘(卯)에 임하게 되면 12지지에 순행으로 배열되는데 이를 횡절(橫截)이라 하고 이럴 때는 도둑이 침입하는 것을 말한다. 일설에는 현무가 진술축미(辰戌丑未)에 임해도 횡절이라고 말한다.

◆ 현무가 자(子)에 임하게 되면 산발(散發)이라 하는데, 이는 주로 재물을 잃는다.

◆ 현무가 축(丑)에 임하게 되면 승당(昇堂)이라 하는데, 이는 도둑이 침입하거나 혹은 물건을 분실하거나 혹은 사기를 당하는 일 등을 주의해야 한다.

◆ 현무가 묘(卯)에 임하게 되면 규호(窺戶)라 하는데, 이는 묘목이 육합(六合)에서 음사(陰私)의 신이라 하여 집안에 도둑이 있는 것을 말한다.

◆ 현무가 진(辰)에 임하게 되면 실로(失路)라 하는데, 이는 도둑이 집안을 엿보거나 혹은 관송(官訟)으로 감옥에 들어가거나 혹은 아랫사람이 도망가는 것을 말한다.

◆ 현무가 사(巳)에 임하게 되면 반고(反顧)라 하는데, 이는 사화가 현무의 해수와 충하므로서 아무 이유 없이 놀라게 된다. 일설에는 타인이 추천한다고도 말한다.

◆ 현무가 신(申)에 임하게 되면 절족(折足)이라 하고, 유(酉)에 임하게 되면 발검(拔劍)이라 하는데, 이는 수가 금의 생을 받아 현무가 강성하여 흉악한 형체를 드러내어 사람을 해치니 조심하여야 한다.

◆ 현무가 술(戌)에 임하게 되면 조수(遭囚)라 하는데, 이는 수가 토의 극을 받으므로 도둑을 체포하는 것을 말한다.

예) 辛未년, 庚寅월, 戊申일, 未시, 亥將, 질병점(疾病占), (寅卯空亡)

玄武 甲辰 兄弟

靑龍 戊申 子孫

?蛇 壬子 妻財


勾 貴 騰 玄

陳 人 蛇 武

酉 丑 子 辰

戊 酉 申 子


勾 六 朱 騰

陳 合 雀 蛇

酉 戌 亥 子

靑龍 貴人

天空 未 寅 天后

午 巳 辰 卯

白 太 玄 太

虎 常 武 陰

일간의 상신 유금이 일간을 설기하고 삼전의 신자진이 삼합 재성국이 되어 관성을 생하니 단시간 내에 병이 회복되기 어렵고, 갑술년(甲戌年)에 이르면 무토가 술토의 묘(墓)에 들어가고 지반의 술토를 인목관성이 극을 하니 건강이 더욱 악화될 것이다. 그리고 현무가 초전에 임하고 일지의 상신 자수가 일지의 기운을 설기하니 도둑이 침입하는 것을 예방해야 한다.

11) 태음(太陰)

태음은 하늘에서 어사대부중승(御史大夫中丞) 혹은 빈비(嬪妃)로 귀인으로부터 열 번째의 위치에 있으며 가을에 왕하고, 태음이 금(金)에 임하면 숙살(肅殺)의 기운을 갖고 있어 위엄이 있기 때문에 길장(吉將)이라 한다. 태음이 득지하면 정직하고 시비를 분명히 하여 신뢰가 있지만 실지하게 되면 음란하고 뻔뻔스러워 부끄러워할 줄 모른다. 태음은 주로 부녀, 재물, 결혼, 비밀, 간사, 어리석음 등의 일을 대표한다.

간지로는 신유금(辛酉金)에 속하고,

색상은 백색이며,

숫자로는 6이고,

류신으로는 형제, 자매, 첩, 정부(情婦) 등이며,

짐승으로는 닭, 조류, 거위 등이 되고,

오곡으로는 밀이며,

물질로는 금, 철, 칼, 침, 여자가 사용하는 물건 등이 해당된다.

◆ 태음이 왕상하여 일간과 상생을 하면 여자로 인하여 재물을 얻거나 혹은 출산을 하게 되고, 휴수(休囚)하여 일간을 극하면 여자나 혹은 소인에게 질병이 발생하거나 혹은 구설의 일이 발생하게 된다.

◆ 도적점(盜賊占)에서 태음이 삼전이나 혹은 일간지에 임하게 되면 도둑을 잡기 어렵다. 왜냐하면 태음은 천지의 문이기 때문이다.

◆ 묘택점(墓宅占)에서 태음이 삼전에 임한 신(神)의 방향에 사찰이 있거나 혹은 경치가 아름다운 곳이다.

◆ 혼인점(婚姻占)에서 태음이 일간지에 임하였는데 해수(亥水)가 초전으로 되면 그 여자는 정숙하지 못하다.

◆ 형사점(刑事占)에서 태음이 삼전에 있는데 일간과 상생을 한다면 자수를 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자수를 하면 죄가 경감되어 사면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 태음이 임한 일간지의 상신이 일간을 극한다면 색정으로 인한 음란함이 발생된다.

◆ 태음이 자(子)에 임하게 되면 수렴(垂簾)이라 하는데, 이는 처와 첩이 서로 질투하여 다툼이 발생한다. 왜냐하면 태음은 처가 되고 자수는 첩이 되기 때문이다.

◆ 태음이 인(寅)에 임하게 되면 선족(跣足)이라 하는데, 이는 금극목(金剋木)을 하기 때문에 문서가 있거나 혹은 승진을 하는 기쁨이 있다.

◆ 태음이 묘(卯)에 임하게 되면 미행(微行)라 하는데, 이는 모든 일이 청렴하게 된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태음은 유금(酉金)이고 태음이 묘목에 임하면 서로 충을 하기 때문에 배척을 하는 것인데 어찌 모든 일이 청렴하다고 할 수 있겠는가! 그러니 이것은 오행의 원리에 부합되지 않는다.

◆ 태음이 진(辰)에 임하게 되면 조음(遭淫)이라 하는데, 이는 소송에 연루되거나 혹은 부인이 출산을 하다가 신체를 상할 수 있다.

◆ 태음이 사(巳)에 임하게 되면 복침(伏枕)이라 하는데, 이는 화극금(火剋金)을 하기 때문에 도둑이 침입하거나 혹은 구설이 발생하거나 혹은 놀라는 일이 발생한다.

◆ 태음이 미(未)에 임하게 되면 저서(著書)라 하는데, 이는 여름이 지나고 가을을 맞이하는 것으로서 비록 문서와 혼인, 그리고 가택이 편안하고 순조롭지만 사기를 당하여 재물이 손실되는 일이 발생될 수도 있다.

◆ 태음이 유(酉)에 임하게 되면 폐호(閉戶)라 하는데, 이는 아랫사람이 병에 걸리거나 혹은 출입하는데 근심걱정이 있다.

◆ 태음이 술(戌)에 임하게 되면 자수(刺繡)라 하는데, 이는 괴상한 일이 발생하거나 혹은 부녀나 소인에게 색정의 일이 발생된다.

◆ 태음이 해(亥)에 임하게 되면 나형(裸形)이라 하는데, 이는 모든 일에 길흉이 상반되기 때문에 기쁜 일은 슬픈 일로 변화하고 흉한 일은 순조로운 일로 변화한다.

예) 己丑년, 庚午월, 癸酉일, 酉시, 申將, 재혼여부, (戌亥空亡)

太陰 辛未 官鬼

天后 庚午 妻財

靑龍 己巳 妻財


靑 天 玄 太

龍 空 武 陰

子 亥 申 未

癸 子 酉 申


騰 貴 天 太

蛇 人 后 陰

辰 巳 午 未

朱雀 玄武

六合 太常

丑 子 亥 戌

勾 靑 天 白

陳 龍 空 虎

이 과의 삼전은 남방으로 재성이 왕하고 초전에 태음과 말전에 청룡이 임하여 혼인점(婚姻占)에는 혼인이 성사되지만 후에는 소송이 발생하게 된다. 왜냐하면 일지와 일지의 상신인 신유(申酉)가 일간과 일간의 상신인 자계(子癸)를 생하고 삼전의 재성과 관성이 왕하니 여자가 원해서 결혼을 하여 백년을 해로할 형상이다. 그러나 중전과 말전의 재성이 초전의 관성을 생하고, 이 관성은 일간을 극하기 때문에 본 처로 인하여 소송이 발생하게 된다. 후에 첩을 얻은지 한 달 후에 본 처의 동생이 소송을 하여 많은 돈을 주고 합의를 해서 조용해졌다.

12) 천후(天后)
천후는 하늘에서 귀인의 후비(后妃)로서 바로 뒤에 위치하고 있으며 겨울에 왕하고, 후궁을 관리하며 귀인을 대접하고 유순하기 때문에 길장(吉將)이라 한다. 천후가 득지하면 청렴결백하고 고귀하지만 실지하면 간사하고 음란하여 사람의 도리에 위배된다. 천후는 주로 비밀, 어리석음, 부인, 혼인, 출산, 속이는 일 등을 대표한다.

간지로는 임자수(壬子水)에 속하고, 색상은 흑색이며, 숫자로는 9이고, 류신으로는 귀부인과 아내며,짐승으로는 쥐와 박쥐가 되고, 오곡으로는 벼와 콩이며,물질로는 금, 돌, 초목, 여자가 사용하는 물건 등이 해당된다.

◆ 천후가 임한 태세가 일간에 임하게 되면 죄를 사면 받게 되는데 과체가 삼광(三光)이나 삼양(三陽)이 된다면 더욱 확실하다.
◆ 천후가 임한 신(神)이 지반의 신(神)에게 극을 당하면 소인에게 모욕을 당하는 일이 발생한다.
◆ 혼인점(婚姻占)에서는 천후를 위주로 보는데, 천후가 일간과 상생을 하거나 혹은 육합이나 삼합을 하게 되면 혼인이 성사되지만 충극을 하게 되면 성사되지 않는다.
◆ 천후가 일간을 극하면 여자는 혼인 할 생각을 갖고 있지만 남자가 혼인 할 생각이 없으며, 일간이 천후를 극하면 남자는 혼인 할 생각을 갖고 있지만 여자가 혼인할 생각이 없다.
◆ 천후가 역마를 만나고 본명위에 해신(解神)이 임하면 이혼을 하게 된다. 해신이란 甲在亥, 乙在申, 丙在未, 丁在丑, 戌在酉, 己在亥, 庚在申, 辛在未, 壬在丑, 癸在酉 등을 말한다.
◆ 천후의 음신(陰神)에 현무가 임하면 밝음과 어두움이 분명하지 않고, 천후의 음신에 백호가 임하면 처나 첩에게 위험한 일이 발생한다.
◆ 천후가 축(丑)에 임하게 되면 투규(偸窺)라 하는데, 이는 자수와 축토가 서로 합하기 때문에 여자에게는 혼인하는 기쁨이 있고 남자에게는 주택과 토지에게 순조롭다.
◆ 천후가 인(寅)에 임하게 되면 이발(理發)이라 하는데, 이는 남녀가 교제를 하거나 혹은 결혼을 하게 된다.◆ 천후가 묘(卯)에 임하게 되면 임문(臨門)이라 하는데, 이는 가정에 간사(奸邪)한 일이 발생하여 편안하지 못하게 된다.
◆ 천후가 진(辰)에 임하게 되면 훼장(毁?)이라 하는데, 이는 진토가 수(水)의 묘(墓)이기 때문에 모욕을 당하는 일이 발생하거나 혹은 집안에 여자가 심한 병을 앓게 된다.
◆ 천후가 사(巳)에 임하게 되면 나체(裸體)라 하는데, 이는 간음하는 일이 발생한다.
◆ 천후가 오(午)에 임하게 되면 복침(伏枕)이라 하는데, 이는 자수와 오화가 충을 하기 때문에 신음이나 탄식하는 일이 있거나 혹은 임신한 부인에게 병이 발생한다.
◆ 천후가 유(酉)에 임하게 되면 의호(倚戶)라 하는데, 이는 음란함이 극에 달하거나 혹은 집안에 색욕으로 인한 간사한 일이 발생한다.
◆ 천후가 술(戌)에 임하게 되면 건음(蹇淫)이라 하는데, 이는 물건을 분실하여 관사가 발생하거나 혹은 간음의 일이 발생한다.

예) 戊辰년, 丙辰월, 壬子일, 子시, 酉將, 甲午命, 식당개업 길흉여부, (寅卯空亡)

天后 丙午 妻財

朱雀 空卯 子孫

靑龍 壬子 兄弟


玄 貴 太 天

武 人 常 后

申 巳 酉 午

壬 申 子 酉


六 朱 騰 貴

合 雀 蛇 人

寅 卯 辰 巳

句陳 天后

靑龍 太陰

亥 戌 酉 申

天 白 太 玄

空 虎 常 武

오화재성에 천후길장이 임하여 초전으로 되고 또 본명의 오화 둔간(遁干)인 병화 역시 재성이 되니 아주 경사스럽게 보인다. 그러나 아쉽게도 본명의 상신인 묘목이 공망인데 삼전에 있고, 말전의 자수에 청룡길장이 임하였는데 또 지반의 묘목 공망에 앉아 있으며, 오화재성과 일지의 자수와 충을 하기 때문에 식당을 개업하여 영업을 하더라도 얼마 못 가서 폐업을 하게 된다.

 

- 육임12천장 찿는법

* 육임 12천장 乘(승)지 해석 도표
* 일진, 월장, 점시, 건명, 천을-양귀인,음귀인 주,야포국 (점시에 월장을 올려서 포구)
1) 어느월장 2) 어느점시 3) 천을귀인 주,야포국 천문(亥-辰)-有순행, 지극(巳-戌)-有역행
4) 십이천장 (귀-등-주-합-구-룡-공-백-상-현-음-후) 5) 일진 공망 6) 십이운성 7,신살
* 4과(1,2,3,4,) 사과는 밑에서 극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다,
-일진 일간이 1,2과,외적상황 (주인, 즉 내문제) -일진 지지가 3.4과 외적상황(상대)
* 삼전(발삼전,또는 발용) 미래, 앞으로의 상황전개 =초전은 시작, =중전은 과정, =말전은 결과

천을귀인

육합 천장

일진일간氣

월장절기(양력기준)

월장

일간

양귀인

음귀인

천장월

월건

월장

생성수

1,20-2,18

대한-입춘

정월

6

2,19-3,20

우수-경칩

2월

4

丙,戊

3,21-4,20

춘분-청명

3월

9

丁,己

4,21-5,20

곡우-입하

4월

4

5,21-6,21

소만-망종

5월

7

6,22-7,22

하지-소서

6월

2

7,23-8,22

대서-입추

7월

7

8,23-9,23

처서-백로

8월

3

9,24-10,22

추분-한로

9월

8

10,23-11,22

상강-입동

10월

3

11,23-12,24

소설-대설

11월

6

12,25-1,19

동지-소한

卯-
申시까지

酉-
寅시
까지

12월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