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몸은 무엇으로 만들어지는가?.

입 속으로 들어가는 것에의해 만들어지는 만큼, "몸 관리"는 "입 단속"이라는 말이 되겠다.

     조(粗)식; 소박하게 먹자.
소식; 적게 먹자.      
절식; 절도있게 먹자.
합식; 함께 먹자.      
안식; 편안하게 먹자.

동양사상에선 선과 악이 적대적으로 대립하지 않는다. 선은 언제든 악으로 전화할 수 있고,그 반대도 마찬가지다.그럼,선과 악을 나누는 기준은 무엇인가? 기의 분배가 그것이다.가볍고 맑은 것이 선이라면 무겁고 탁한 것이 악이 된다.

잘 통하면 선이고,꽉 막히면 악이다.막히면 집착에 빠지고 통하면 사방과 연결된다.고로'집착에서 통명(通明)으로'이것이 바로 선이다.양생술이란 이 선을 닦어 가는 것을 이른다.

가장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일은 자가용으로부터 탈출하는것,쉽게 말하면 걷기다.
몸의 기운을 순환시킴으로써 망상을 멈추게 하는것,핵심은 거기에 있다.솔직히 차만 버려도 에콜로지에 엄청나게 기여할 수 있다.

같은 맥락에서 잘 먹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덜 먹기'이다.그 옛날 생산력이 지금보다 형편없이 낮을 때도 명의들은 이구동성으로 덜 먹으라고 했는데,지금 같은 "비만 천국"에서야 더 말할 나위가 있으랴,

양생술의 지존인 손진인의 양생지침에도 식탐을 줄이라는 말이 수시로 등장한다.

"관중이라는 곳의 사람들은 검소하기를 좋아하여 부엌의 반찬이라야 절인 채소 정도인데도 사람들이 병이 적고 오래 살며,강남의 냉표라는 곳은 풍요하여 땅과 바다의 어류와 육류가 갖추어지지 않은 것이 없어나 사람들이 질병이 많고 일찍 죽는다." "양생을 잘하는 자는 배가 고파야 먹고,갈증이 나야 마신다. 자주 조금씩 먹으며 한꺼번에 많이 먹지를 않는데, 많이 먹으면 소화하기가 어렵다.항상 배부른 가운데 배고픈 듯하게 한다." "밤에는 지나치게 취하거나 먹지 말라."

마이너스건강법으로 유명한 손영기 의사의 논리는 훨씬 더 근본적이다

"사람은 각자 평생 먹을 양만큼의 식록을 갖고 태어나므로 서둘러 먹어 치울수록 빨리 병들어 죽는다는 미즈노남보쿠의 가르침은 미신이 아니다.

소식해서 남은 음식을 남에게 베풀면 팔자에 없던 복이 생기고,그 복이 자손에까지 미친다는 적선지가필유여경(적선지가필유여경)은 인과의 법칙에 따른 진리다.<손영기의먹지마건강법167쪽>

따라서, 비만 때문에 다이어트를 한다는 말은 알면서도 실천하지 못하였다는 말이기도 하다.
 -by 고미숙의 동의보감 中에서

과식으로 인한 비만

30~40년 전만 해도, 肥滿이 지금처럼 심각하게 사회 문제로, 대두 되지는 않았읍니다. 그 때는 이사회가 지금처럼 부유하지 못하였고, 기계화 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먹 거리는 부족하고 육체적인 노동을 해야 했던 시절이라, 살찔 여유가 없었든 것입니다. 극히 잘 사는 일부 부유층에서만 볼 수 있었던 질병이, 지금은 거의 모든 사람들이, 풍부해진 음식으로 과식하고, 과식은 식곤증이 되어 몇 시간씩 졸게 하며, 문명이 자동화 기계화 된 덕분에, 활동이 줄어 심각한 文明病이 된 것입니다.

과식을 하게 되면, 비장과 위장은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 많은 양의 消化液 酸을 분비하게 되고, 함부로 消化劑를 복용하여 산 과다를 더욱 부추깁니다. 소화제를 복용하면 위산이 2~5배정도 더 많이 나옵니다. 또한 간장과 담낭이 크게 태어난 木像人 체질은, 木克土 하여, 비장과 위장이 약하므로 체질적으로 위산과다가 되며, 약을 잘 못 복용하여 비장과 위장의 정기를 상하였거나, 산 과다를 만드는 酸味의 음식을 즐겨 먹거나 하면, 본래 단단하게 하는 정기를 가진 비장과 위장은, 무력화 되어 완만해지고 위장이 헛헛하여, 음식을 가리지 않고 무조건 많이 먹고, 졸며 소화시키게 되어 비만이 되어 버립니다. 비만은 식곤증을 만들어 귀중한 시간을 허비하게 되고, 의욕상실로 이어져, 노동력 상실이라는 사회적 생산 저하와 당뇨, 고혈압, 동맥경화 등 악성 질병을 유발시키기도 합니다. 여하튼 비만이 주는 것은, 한 가지도 좋은 것이 없으며, 음식 많이 먹어 생긴 병이니, 음식으로 해결합니다.



식이요법은, 무력해져 산과다가 되어버린 비장과 위장을 튼튼하게 영양하는 甘味의음식과, 간장과 담낭을 억제하여, 산 과다를 제어하는 辛味의 음식을 주식으로 합니다. 辛味의 음식은 金克木 하여, 간장과 담낭에서 분비되는 소화액 산을 줄이며, 특히 매운맛이 나는 음식속의 캡 사이신이라는 물질은, 지방을 녹여 에너지로 만드는 작용이 강력함으로, 모든 음식을 현미, 파, 양파, 마늘, 고추, 같은 음식을 주식, 부식, 간식으로 하며, 적극적인 운동이나 노동을 합니다.

辛味의 음식은 폐장과 대장을 영양하여 폐, 대장 질환을 좋게 할 뿐만 아니라, 폐장과 대장이 지배하는 피부를 윤택하게 하고 주름을 제거하는 효과가 탁월하여, 매운맛이 나는 식사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살을 뺀 후에도 피부가 늘어지지 않고, 주름이 절대 남지 않습니다.

매끼 식사를 생 기장과 현미를 가루 내어, 따듯한 우유나 두유에 밥 수푼으로 4수푼 정도 넣고, 생강차 1봉, 흑설탕 혹은 꿀 약간, 소금 약간을 타서 먹으며, 반찬은 모두 매콤한 것으로 합니다. 體重 調節은 단기 보다는 장기에 걸쳐서, 서서히 줄이는 것이 부작용이 없으니, 조급하게 서두르지 말고 꾸준히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체중 조절이 끝나면 자신의 체질과 맥에 맞게 음식을 조절합니다.

신진대사 불량으로 인한 비만

음식은 그 맛에 따라 친화성이 있는 장부로 골고루 분배되어, 각 장부를 영양합니다.
한 가지 음식이 다양하게 육장 육부를 영양하는 것이 아니며, 음식 속에 있는 특정한 성분이 어디에 좋다, 라는 것은 학문일 뿐 영양학을 강의하는 영양학 박사도 자신이 강의 한대로 식사하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읍니다.

즉 육장 육부는 음식의 맛에 의해서 튼튼하게 영양되며, 육장 육부이기 때문에, 모든 음식은 육미로 분류합니다. 간장과 담낭은 시고 고소한맛이 나는 음식의 영양을 받아, 근육, 손톱, 발톱을 튼튼하게 영양하며, 심장과 소장은 쓴맛의 음식으로 혈, 혈관, 비장과 위장은 단맛의 음식으로 肉, 폐, 대장은 매운맛의 음식으로 피부, 체모, 신장과 방광은 짠맛의 음식으로 골, 골수 등 각 장부가 지배하는 장기의 세포를 영양하며, 불필요하거나 남아도는 물질은, 배설하게 됩니다.

이러한 교통정리는, 생명력을 주관하는 심포장과 삼초부가 도맡아 하게 되는데, 이것을 新陳代謝 作用이라고 합니다. 이 작용을 하는 심포, 삼초가 각 장부 간의 生克和 조절 작용이 불량하거나, 상화 자신의 기능이 허약해지면, 심포 삼초의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져, 어느 한쪽으로 몰리고 정체되어 비만이 생기는데, 이것을 신진대사 불량으로 인한 비만 혹은 심포 삼초성 비만 이라고 합니다.

이 비만증에는 심포 삼초를 튼튼하게 하는 澁味의 음식, 옥수수, 녹두, 조, 감자, 당근, 오이, 가지, 콩나물, 바나나, 고사리, 양배추, 오징어, 낙지 중에서 입맛에 맞는 음식을 주식으로 하여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읍니다. 여기에 腹部와 大腿部 비만이면 비장과 위장 때문이므로 기장과 현미를 추가, 종아리 하복부 허리비만은 신장과 방광 때문이므로 검은콩, 상완은 심장과 소장 때문이므로 수수를 추가합니다. 먹는 방법은 전술한 바와 같으며, 이듬해 싹이 날 수 있는 생 곡식을 사용합니다.


 ♤ 인위적인 수술과 약물에 의한 비만

藥物에 의한 비만은, 과식으로 인한 비만에서 언급하였기 때문에 생략하고, 수술로 인한 비만을 말합니다. 수술로 인한 비만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비만은 비뇨 생식기 수술로 인한 것입니다. 정관, 불임, 제왕절개수술을 했거나 자궁 난소 등의 수술로 비만이 되는 경우는, 생식기로 흐르는 경락과 혈관으로 기혈의 흐름이 부족하기 때문에, 생식기 내에서 에너지 대사 작용이 정체됩니다.

生殖器의 에너지 대사 작용이 정체되면, 생식기로 冷氣가 흐르며, 생식기를 지배하는 신장과 방광이 약해지고, 신장과 방광과의 相剋作用을 하는, 토 비장과 위장의 기능이 지나치게 왕성해져, 식욕이 항진되며 배설기능을 담당하는 신장과 방광, 그리고 생식기의 기능이 무력하여 배설이 충분하지 않게 되므로, 적게 먹어도 살이 찌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신장과 방광 그리고 생식기가 위치한 허리와 下腹部 비만으로 시작해서, 점차 몸 전체적으로 비만이 형성됩니다. 식이요법은 신장과 방광의 정기를 보하는, 검은콩, 해조류, 두부 등의 鹹味의 음식을 집중적으로 하고, 운동이나 노동을 꾸준히 하면, 체중조절에 큰 도움이 되지만, 완벽한 체중 조절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이 전

 

 

건강과운동

무병장수의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