五行體質分類法

흔히 체질은, 사상 체질을 말하며 소음인, 태양인, 태양인, 소음인으로 구분한다, 이것을 더 세분화하여 8체질로 나누기도 하며, 16체질로 나누기도 한다. 한의학에서는 사상 체질 분류법 말고도 대표적인 체질 분류법으로 오행 체질법을 말한다. 음양 오행 학설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인간 사회의 모든 현상을 만물의 생성과 소멸이라는 과정으로 보고 목, 화 , 토, 금, 수라는 다섯 가지의 대표적 물질 개념으로 표현한 것이 음양 오행 학설인데, 오행 체질은 이러한 다섯 가지의 오행(목, 화, 토, 금, 수)을 인간의 오장에 결부시킴 으로써 간은 목에, 심은 화에, 비는 토에 , 폐는 금에, 신은 수에 배치를 시키며 이러한 오장의 이상이 오체, 오관, 오지, 오색등의 생리기능 혹은 병리변화에 서로 밀접한 분류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오행 체질 분류법

사람의 몸의 형태와 얼굴 생김과 몸의 색과 성격이 제 각각 이듯이 사람 의 몸에는 체형 혹은 모양새라고 하는 각자의 체질이 있다. 체질이란 육장 육부에 따른 인체의 골격이라 할 수 있는데 육장 육부의 대소에 따라 간장과 담낭이 큰 목형 체질, 심장과 소장이 큰 화형 체질 , 비장과 위장이 큰 토형 체질, 폐와 대장이 큰 금형 체질, 신장과 방광이 큰 수형 체질, 육장 육부가 동일한 상화형체질로 분류할수 있다.

호흡법, 섭생법, 운동법등도 체질에 따라 실시해야만 몸의 균형과 조화 가 잘 이루어져 보다 건강하게 생활해 나갈수 있는 것이다.

자신에게 맞 는 체질을 모르거나, 자신의 몸의 어느 부분이 약한가를 알고 싶으면 아래 체질에 비교해서 판단하면 참고가 된다.

1. 목(木) 체질
목(木)체질은 얼굴이 길다. 얼굴 모양이 긴 사람은 간장과 담낭이 가장 크며 대부분 성격이 인자하고 매우 학문적이고 시적인 성격을 갖고 있 고 근본적으로 부드러운 사람이라 할 수 있다. 목 체질은 봄에 자라나는 나무를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될 수 있다. 위로 쑥쑥 커나가는 모습을 보면 어떠한 장애에도 구애 받지 않고 성장 하는 진취적인 모습이 연상이 된다 그러므로 키가 크고 매사를 서글서글 하게 처리하는 사람은 목의 성질이 많다고 할 수 있다. 간장과 담낭이 좋으면 그 기운이 비장과 위장을 상하게 하는 경우가 많아 몸속에서 산이 많이 분비되어 산 과다증이 생기고 산성 체질이 되어 속이 쓰리거나 아픈 경우가 많다.

목 체질은 대체적으로 간과 담낭이 지배하는 부위 중 근육, 고관절,발 (전체) 손톱,발톱,눈,목등에 병이 생기기 쉬우며, 간과 담낭에 병증이 있을 경우 다음의 주증상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간장과 담낭에 병증이 생길 경우 나타나는 주요 증상들 * 근육 경련이나 쥐가 잘나고 야뇨증이 생긴다 * 한숨을 잘 쉬고 눈물이 흐른다. * 편두통이 있고 옆구리가 결린다. * 화를 잘내고 결벽증이 있으며 폭언, 욕설을 잘한다. * 시력이 저하되고 사시가 생긴다. * 얼굴에는 푸른빛이 들며, 닭살과 같이 피부에 먼지를 끼 얹은것 같다. * 피곤하고 항상 긴장된 상태이다. 목형 체질인 사람은 음식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지만, 되도록 기분 좋은 상태에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으며,보리,참개,냉이,부추,포도, 산달기, 계란, 뱀장어, 잉어등이 좋은 음식이라 할수 있다.

2. 화(火) 체질
화(火) 체질은 얼굴형이 역삼각형이다. 안면부가 위에서부터 턱쪽으로 내려오며 점차적으로 좁아져 역삼각형으로 보이게 된다. 얼굴 모양이 역삼각형인 사람은 대체적으로 심장과 소장이 크다고 할 수 있으며, 대부분 성격이 정열적이고 폭발적이지만 뒤끝이 없는 화끈한 면을 가지 고 있다. 화 체질은 타오르는 불을 생각하면 이해가 된다. 불같이 왕성한 활동력 이나 기세를 말하니, 마치 불꽃이 사방으로 퍼져나가는 형상과 같기에 옆에 사람에게까지 그 역동성을 전염시키는 기질이 있어 여러 사람을 신이 나고 흥분하게 만든다.

화체질은 심장과 소장이 좋으면 폐, 대장, 방광등이 허하게 되기에 봄철 에 심하게 고생하는 비염이나 천식, 그리고 각종 피부병에 걸리기 쉽다 화 체질은 육체중에서 심장과 소장이 지배하는 부위가 피와 혈관, 주관 절 (팔꿈치), 상완(팔뚝의 상부), 혀, 얼굴, 땀등으로서 이곳에 이상을 보고 병증을 파악해 볼 수 있다. 화 체질에서 나타날 수 있는 심, 소장이 병이 들었을 때의 주 증상은 심장과 소장에 병증이 생길 경우 나타나는 주요 증상들 * 가슴이 두근거리고 습관성 유산을 한다. * 명치 끝이 아파서 소화가 잘 안 되는것 같다. * 심장이 아프고 등이 당긴다. * 팔꿈치 관절통이 있어 무거운 것을 들기 힘들다. * 혓바늘이 생기고 식은땀도 흘리며 말을 하기 힘들다. * 성격이 급하고 폭발적이다. * 얼굴에는 불빛이 돌며, 딸꾹질을 잘한다. 화 체질인 사람은 기름진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모든 육류 특히 삼겹살을 불판에 구워먹는 것은 좋지 않다. 또한 향신료가 많이 들 어간 음식, 그리고 당도가 높은 음식을 먹는 것은 좋지 않으며, 보리 , 녹두,.팥,메밀,나물류,채소류, 무음식, 배추,냉이,둥글레,알로에, 수박 , 오이등의 자연식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3. 토 (土) 체질
토 (土) 체질은 얼굴이 둥근 형이다. 얼굴이 둥근 사람은 위장과 비장이 크며, 대부분 남의 눈치를 안보고 비위가 좋으며 현실적인 성격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토형 체질은 모든 물질이 바탕을 두고 생활하는 대지를 그려보면 이해하 기가 쉽다. 나무나 불, 쇠, 물 할것 없이 모든 것이 땅의 기운을 받고 자 란다고 할수 있으므로 대지의 어머니라는 말처럼 포용력이 있고, 이해심 이 깊으며 남에게 신뢰감을 주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목형은 윗배가 크며 허리와 종아리가 굵고 넉넉해 보이는 경우가 많다. 비장과 위장이 좋으면 목기에 해당하는 간장과 담낭, 그리고 신장과 방광 이 허약하다. 그래서 몸이 잘 붓고 요통 , 골수염에 걸리기가 쉽다. 육체중에서 비,위장이 지배하는 부위는 비계,슬관절 (무릎),입과 입술, 복부 , 얼굴등으로서 이 부위에 이상이 생기면 다음과 같은 주 증상이 나 타난다. 비장과 위장에 병증이 생길 경우 나타나는 주요 증상들 * 몸이 무겁고 게으르며 만사가 귀챦다. * 무릎 관절염, 개기름이 흐른다. * 피부 빛이 노랗고 개기름이 흐른다. * 입병이 잘나고, 수족이 떨리고 수전증이 일어난다. * 입맛을 모르고 무엇이나 잘 먹어 비만증이 있다. * 대변이 흙처럼 풀어지고 물에 뜬다. * 의심이 많고 의처증, 의부증이 있다. 토형 체질은 소식이 가장 중요하다. 우선 식사량을 적게 하고 보리쌀을 주식으로 하여 무나 야채를 곁들이는 식단이 제일 좋다. 기름기가 많은 음식과 육류는 좋지않다. 걸죽하고 점도가 있는 음식도 좋지 않다. 보리, 쌀, 김치, 무음식. 보리차, 배추, 검은 콩, 녹두, 들깻잎, 메밀, 미역, 부추, 도라지, 파 ,홍당무등이 좋은 음식이라 할수 있다.

금 ( 金 ) 체질
금 ( 金 )체질은 얼굴이 정사각형으로 네모난 사람이다. 얼굴 모양이 정사 각형인 사람은 폐와 대장이 크며 대부분 성격이 규칙적이고 권위가 있어 보이는 의리파 사람이 많다. 장기중에는 폐와 대장이 크다. 금형 체질은 말 그대로 금을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쉽다. 깨끗하고 단단하 여 결단력이 있어 보이는 기운을 가진 사람으로 그 기상이 고고하고 고집 스럽고 지조가 있어 주위에 벗이 많지 않기에 약간은 쓸쓸한 면도 있다. 본성적으로는 남을 잘 이끌고 자존심이 강한 편이나 비판적이며 결벽증의 성향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폐, 대장이 좋으면 심소장과 간장, 담낭이 허하여 편두통이나 탈장이 되기 쉽고 허리가 구부러지기가 쉽다. 육체중에서 폐,대장이 지배하는 부위는 피부,손목관절,팔꿈치 아랫부분, 몸통체모, 코, 콧물, 가슴부위로서 이러한 곳에 이상이 생기면 다음과 같은 주증상이 나타난다. 폐와 대장에 병증이 생길 경우 나타나는 주요 증상들 * 창백한 얼굴이고 표정이 차다. * 콧물이 흐르거나 코가 막힌다. *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다. * 손목이 시큰거리거나 굳어 있다. * 숨이차고 헐떡거린다. * 대변이 묽거나 설사를 자주한다. * 염세주의적이며 눈물이 많다. 금 체질인 사람은 기름기 많은 음식이나 육류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많은 양의 과식도 좋지않다. 대체적으로 좋은 음식은 보리밥, 쌀밥, 오미자,갈근,홍당무,삼치,전어, 멸치,생강,더덕, 도라지 등이다.

수 ( 水 )체질
수형 체질은 머리부분에서 시작해 턱쪽으로 내려오면서 얼굴이 삼각형의 모양을 띠고 있는 사람이다. 얼굴 모양이 삼각형을 띠고 있는 사람은 신장과 방광이 크며 성격이 사근사근하고 참을성이 많고 비밀이 많다 수형 체질은 아래로 흐르는 물을 생각해보면 이해하기 쉽다. 자신을 낮추 고 드러내려 하지 않으며, 겨울엔 모든 동적인 활동이 줄어들고 굳어 버 리듯이 참을성이 많으며 뚝심이 강해보이는 사람들이 많다.

수 체질은 신장과 방광의 기운이 좋아 비위장과 심소장이 안 좋을 수 있어 신, 방광이 실하고 심소장이 허할 경우에는 얼굴이 자주 붓거나 땀이 많고 어깨 신경통에 걸리기 쉽다. 신장과 방광이 지배하는 부위는 뼈와 골수 , 귀, 몸의 체모, 침 (타액), 허리등인데 이상이 생기면 공통적으로 발목이 시큰거리고,. 소변이 잔뇨감이 있으며, 요실글, 부종, 신허요통, 청력이상과 이명증등이 나타난다. 또한 대머리 또는 원형 탈모증이 생기는 것도 수기가 약해서 나타나는 결과이므로 수시로 이것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다. * 얼굴이 검은색을 띤다. * 귀에서 소리가 나고 중이염, 난청이 생긴다. * 허리가 굽고 아프고 , 척추 뼈가 아프다. * 소변이 자주 마렵고 탁하다. * 오금이 당기고 종아리가 아프다. * 발목이 시큰거리고 저리다 * 머리 정상이 아프고( 정수리 ), 원시가 된다. 수 체질은 일반적으로 몸에 좋다고 알고 있는 보양식은 모두 좋다. 주요 음식으로는 녹용,찹쌀,호박,미역,쇠고기,오미자,복숭아,대추, 잉어, 벌꿀등을 꼽을 수 있다.

이외에도 상화(相火)의 체질이 있어 특징적으로 인중부위에 살이 많으며 얼굴이 계란형인데 이마 부위가 넓은 형태를 가지며 심인성 질환에 많은 영향을 받는 체질이 있다.

인간에게는 기본적으로 오행의 모든 요소가 갖추어져 있다.
단지 어느 것이 더 두드러지느냐에 따라 특성의 차이가 있고, 기운의 많고 적음을 따라 전체적인 균형을 잡을수 있는 것이다. 나는 이런 체질이므로 이런 음식만 먹어야돼 라고 말하며 한두개에만 중점을 두고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가잇다. 건강은 고른 영양에서 오는 것이고 체질은 유형별로 분류하는 기준 일 뿐이다.
 

 

이전

황제내경의오행체질

섭생으로보는체질진단

생태섭생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