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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무경

도가의경문

옥추경

 

p_12

도가(道家)의 경문(經文).

 

맹인의 점복에는 예언과 독경의 두 가지 기능이 있는데 맹인 점복자는 독경을 통하여 치병기도를 할 뿐만 아니라 과거시험에 합격하게 해 달라고 빌기도 하고, 구복기도를 하며, 심지어는 저주하는 기도까지 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이들이 주로 읽는 경문에는 『금단경』, 『영보경』, 『연생경』, 『태일경』, 『옥추경』, 『진무경』, 『용호경』, 『용왕경』, 『옥갑경』 등의 도경과 『팔양경』, 『천수경』 등의 불경이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경문이 『옥추경』이다.

서지적 사항

활자본. 단행본이 전하고, 저자는 미상이다. 제작 시기는 1831년이고, 발행처는 묘향산 보현사이다.

내용

천존(天尊)이 설한 내용으로 천경(天經), 지경(地經), 인경(人經)으로 구성되어 있다. 천경은 하늘의 도를 설한 것이고, 지경은 인간을 구제해서 잘못된 것을 바로잡아 살려내는 것을 설한 것이며, 인경은 인간이 해야 할 도리를 설한 것이다. 특히 지경은 학도희선장(學道希仙章), 소구령장(召九靈章), 오행구요장(五行九曜章), 침아고질장(沈疴痼疾章), 관부장(官符章), 토황장(土皇章), 혼합장(婚合章), 조서장(鳥鼠章), 벌묘견숭장(伐廟遣崇章), 고로채장(蠱勞瘵粧), 원행장(遠行章), 항양우택장(亢陽雨澤章), 면재횡장(免災橫章), 오뢰참감장(五雷斬勘章), 보경공덕장(寶經功德章)의 1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옥추경을 독경할 때에는 먼저 천경을 3편(세 번) 또는 7편(일곱 번)을 송경한 후, 독경을 청한 손님이 원하는 소원에 따라 지경 15장 중 한 장만 골라 3·7편(21번) 또는 7·7편(49번)을 송경한다.

의의와 평가

대부분의 경문은 한 가지 소원을 비는데 사용되지만, 옥추경은 15가지 소원을 빌 수 있으므로 매우 종합적인 경문이다. 또한 옥추경은 효험이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옥추보경(玉樞寶鏡)이라고도 하며 우리나라 점복속의 기층문화를 형성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준 책 중의 하나이다.

참고문헌『한국 시각장애인의 역사』(임안수,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2010)『옥추보경』(조성우, 동양서적, 1982)『조선도교사』(이능화, 영신이카데미 한국학연구소, 1977)

 

구 령 삼 정 (九 靈 三 精)

천유탐랑 거문녹존 문곡염정 무곡파군 좌보우필구성
天有貪狼 巨門祿存 文曲廉貞 武曲破軍 左補右弼九星

인유천생 무영현주 정중자단 회회단원 태연영동구령
人有天生 無英玄珠 正中子丹
回回丹元 太淵靈童九靈

천유허정 육순곡생 삼태인유 태광상령
天有虛精 六旬曲生
三台人有 太光爽靈

유정삼정 천인위일 성령합응 상수인간
幽精三精 天人爲一
星靈合應 相隨人間

시호인신 상조하응 도기단원 연수장생
侍護人身 上照下應
道氣丹圓 延壽長生

삼시이멸 구충망형 여천동덕 여일월동명
三尸以滅 九蟲亡形
與天同德 與日月同明

여시순서 여물회합 강산불로 구주연원
與時順序 與物會합
江山不老 九州連源

상천하지 무불통지 관형찰색 무불통명
上天下地 無不通知
觀形察色 無不通明

원보근보 무불통달 화복여응 외청내정
遠報近報 無不通達
禍福如應 外淸內淨

구규광명 보호아신 여곡유성 여영수형
九窺光明 保護我身
如谷流聲 如影隨形

인혜신혜 감응감응 일여소원 사사명시
人兮身兮 感應感應 一
如所願 事事明示

오봉오봉
吾奉吾奉

구천응원 뇌성보화 천존 옥청진황 여율령
九天應元
雷聲普化 天尊 玉淸眞皇 如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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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請誦用  청송용

凡誦者 切須濟戒 嚴整衣冠 澄心定氣 叩齒音然後 朗誦 愼勿 輕慢交談
범송자 절수제계 엄정의관 징심정기 고치음연후 랑송 신물 경만교담

接語 務在端肅念念無違 隨願禱祝 自然感應 先念淨心神呪曰
접어 무재단숙념념무위 수원도축 자연감응 선념정심신주왈

무릇 누구나 경문을 읽을 때에는 간절히 모름지기 몸을 깨끗이 하고 의관을 정재하며 마음을 맑게 하고 호흡을 가다듬고 입술을 머금고 소리를 가다듬은 후에 소리를 높여 글을 읽되 삼가 가볍고 거만하거나 남과 이야기 하듯 하지 말고 힘써 단정하고 엄숙하게 하여
생각 생각이 어그러짐이 없이하여 바라는 바를 따라 기도하고 하면 자연이 천지신명이 감응하리니.
마음을 맑게 하는 주문에 말하기를.




◯ 淨心神呪  
정심신주


太上台星 應變無停 驅邪縛魅 保命護身
태상태성 응변무정 구사박매 보명호신

智慧明淨 心神安寧 三魂永久 魄無喪傾
지혜명정 심신안녕 삼혼영구 백무상경

태상태성께서는 한곳에 머물지 아니 하시고 기도하는 자에게 응하여 변하여 나타나시니 삿됨을 몰아내고 도깨비를 묶어내며
목숨을 보호하고 몸을 두호해 주시며 지혜를 밝고 깨끗하게 해주시며 마음과 정신이 편안하고 삼혼은 오래도록 보존하며
넋은 손상됨이 없도록 해주시옵기를 바라옵나이다.




◯ 淨口神呪  
정구신주


丹珠口神 吐穢除氣 舌神正倫 通命養神 羅千齒神 卻邪衛眞
단주구신 토예제기 설신정륜 통명양신 라천치신 각사위진

喉神虎賁 氣神引津 心神丹元 令我通眞 思神鍊液 道氣長存
후신호분 기신인진 심신단원 영아통진 사신련액 도기장존

입안을 맑고 깨끗하게 하는 주문이니.

입안의 침샘으로 하여금 맑은 침이 나와서 입안의 더러움을 없앤 다음 혀의 움직임은 바른 윤리를 말하여 명을 통달하게 하고 정신을
양성케 하여 이는 삿된 것을 버리고 진실을 위호하게 하며 목구멍은 호흡을 단정히 고르게 하며 기운의 맑은 침을 이끌어 마음과 몸의 단전에 채워 나로 하여금 진실에 통하게 하며 생각을 가다듬어 입안에 정기를 모아 단련시켜 도의 기운을 오래도록 보존케 하여주옵서.




◯ 淨身神呪  
정신신주


靈寶天尊 安慰身形 弟子魂魄 五藏玄冥
영보천존 안위신형 제자혼백 오장현명

靑龍白虎 隊仗紛紜 朱雀玄武 侍護身形 急急如律令
청용백호 대장분운 주작현무 시호신형 급급여률령

몸을 깨끗하게 하는 주문이니.

영보천존께 발원하오니 몸과 마음을 편안히 위로해 주시고 제자의 혼백을 속까지 깨끗하고 고요하게 해주시고 청룡과 백호는 어지러움에서 호위하여 이끌어 주시고 주작 현무는 이 몸을 두호하여 받들어 주옵소서.



◯ 安土地神呪  
안토지신주

元始安鎭 普告萬靈 嶽瀆眞官 土地祇靈 左社右稷 不得妄驚
원시안진 보고만령 악독진관 토지기령 좌사우직 불득망경

回向正道 內外肅淸 各安方位 備守壇庭 太上有命 搜捕邪精
회향정도 내외숙청 각인방위 비수단정 태상유명 수포사정

護法神王 保衛誦經 皈依大道 元亨利貞 急急如律令
호법신왕 보위송경 귀의대도 원형리정 급급여률령

기도하는 장소를 편안케 해달라고 하는 주문이니.
원시 때에 안진께서 널리 만령에게 고하시기를 크고 높은 오악에 올바른 터를 만들어 경계를 삼아 기도할 곳을 만들되 토지의 신령스러운 신을 바탕하여 왼쪽에는 토지의 신을 오른쪽에는 오곡의 신을 모셔 삼가며 경거망동치 말아서 바른 도가 사방으로 뻗어나갈 수 있게 할 것이며 안과 밖이 맑고 깨끗하게 하고 각각의 방위를 편안케 하여 단을 갖추어 지키면 태상의 명을 알아 삿된 정기를 찾아 가두고 하리니 그리하면 신왕께서 법을 두호하여 경문을 읽을 때에 보호하여 주실 것이니 대도인 원형이정에 귀의케 하소서.



◯ 淨天地解穢神呪  
정천지해예신주

天地正明 穢氣分散 洞中玄虛 晃朗太元 八方威神 使我自然
천지정명 예기분산 동중현허 황랑태원 팔방위신 사아자연

靈寶符命 普告九天 乾羅答那 洞罡太玄 斬妖縛邪 殺鬼萬千
영보부명 보고구천 건라답나 동강태현 참요박사 살귀만천

中山神呪 元始玉文 吾誦一遍 却病延年 按行五嶽 八海知聞
중산신주 원시옥문 오송일편 각병연년 안행오악 팔해지문

魔王束首 侍衛我軒 凶穢消蕩 道氣長存 急急如律令
마왕속수 시위아헌 흉예소탕 도기상존 급급여률령

하늘과 땅이 깨끗하여 더러운 것을 풀게 하는 주문이니.

하늘 가운데의 신령스럽고 찬란하게 빛나는 빛. 땅 가운데의 팔방을 다스리는 모든 것은 나로 하여금 천지자연의 모든 것과 함께 신령스러운 보배의 부를 받자와 널리 구천께 고하옵나니.

하늘의 나열되어 있는 모든 것과 땅의 모든 것의 시작된 것은 요사한 귀신을 베고 간사한 귀신을 묶으며 천만의 귀신을 죽여주시고 중산의 신주와 원시의 옥문을 내가 한번만 읽어도 귀신을 물리치고 수명을 오래하고 병을 고치며 오악을 어루만질 수 있게 하고 들어서 앎이 지구의 끝에 들더라도 능히 되어 마군의 왕 머리도 묶어버리고 나의 집을 두호하고 흉하고 더러운 것은 소탕되어 도의 기운을 오래오래 보존케 하소서.



◯ 開經玄蘊呪  
개경현온주

天皇天皇 普化十方 無禱不應 無求不禳 釀暘醞陰 萬古垂光
천황천황 보화십방 무도불응 무구불양 양양온음 만고수광

順吾者亨 逆吾者亡 玉文實篆 誦之吉昌 司命守護 不得隱藏
순오자형 역오자망 옥문실전 송지길창 사명수호 불득은장

急急如 九天普化玉淸眞王律令
급급여 구천보화옥청진왕율령


경문의 넓고 깊은 진리를 열어놓는 주문이니.

하늘의 임금이며 주인이시며 널리 시방세계를 화현하시어 교화하시니 기도함에 응해 주시지 않음이 없고 구함에 상서롭지 않음이 없고 사물을 알맞게 조화하시니 양양온음 만고에 빛남이로다.
당신을 따르는 자는 형통하고 거스르는 자는 망할지며 옥문의 보배스런 글을 읽으면 길하고 창성하며 또한 사명께서 수호하여 버리지 않으시니 높은 곳에 계시며 널리 중생을 교화하시는 옥청진왕께서는 속히 뜻을 이루게 하여 주옵소서.



◯ 焚香秦啓  
분향진계

三寶至尊 神霄玉府 玉樞經內 無鞅眞靈 伏望證盟 容伸誦詠
삼보지존 신소옥부 옥추경내 무앙진령 복망증맹 용신송영

以今 某旦某節 良辰 奉道某錄 弟子 臣 姓名伏爲 保安某事 足卓某人
이금 모단모절 량신 봉도모록 제자 신 성명복위 보안모사 족탁모인

看誦 玉樞寶經 仰祈時和歲豊 民安國泰 次願降 福延生 禳災謝過
간송 옥추보경 앙기시화세풍 민안국태 차원강 복연생 양재사과

更及天龍鬼神 四生六塗 普天率土 受澤霑恩 如上勝因 仰祈
경급천용귀신 사생육도 보천솔토 수택점은 여상승인 앙기

향을 사루어 글을 올리옵나니.

삼보의 지극히 높으신 어른과 신령스런 하늘의 옥부에 있는 옥추경안에 재앙을 없애 주시는 신령님이시여, 엎드려 바라옵나니 증명하여 주시옵소서. 뜻을 적어 글을 올리오니 받아 주소서.

이제 ◯◯년 ◯◯월 ◯◯일 ◯◯시의 좋은 때에 ◯◯에 사는 제자 ◯◯◯은 엎드려 비옵나니 (어떠한 일로 누가 어떤 일을 해결하고자 하니 보살펴 주시옵기를) 옥추보경을 보고 엎드려 바라옵나니.
사시는 화합되고 연년이 풍년들어 백성은 편안하고 나라는 태평케 하여주소서.


다시 바라옵나니, 이러한 인연으로 복을 내려 주시고 오래살고 재앙을 소멸하고 죄를 사하여 주시고, 아울러 천룡팔부는 우리를 보호하시고 귀신과 사생의 육도의 모든 이, 넓은 하늘과 이 땅에 혜택을 받고 은혜에 젖어 천상의 수승한 인연을 갖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