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자부

사무여한부

송선부

기초동랑부

정사부

현무경

도가의경문

옥추경

 

玄 武 經

p_12

※  자료 분류 및 선별,보완 작업중입니다.

益者三友 損者三友
익자삼우 손자삼우

벗으로 이로운 이 세가지, 벗으로 해로운 이 세가지

註 益者三友: 직(直:정직)·양(諒:믿음)·다문(多聞:지식)
損者三友: 편벽(便벽:간사)·선유(善柔:치렛말)·편녕(便녕 :아첨)
便벽: 비위를 맞추어 아첨함. 善柔: 성실하지 못한 것. 偏녕: 말만 잘하고 견문의 실지가 없는 것

논어 계씨편, 소학 붕우지교편
其瑞在東(기서재동)
그 상서로움이 동쪽에 있으니,
說 기서재동(其瑞在東)은 만국을 살릴 계책이 동방(萬國活計南朝鮮)에 있다는 뜻.
言聽(언청) 神(신) 計用(계용)
말을 듣고 신명과 더불어 계책을 쓴다.
說 언청계용(言聽計用) : 남을 깊이 믿어 그의 말대로 함.
己酉正月一日巳時(기유정월일일사시)
기유년 정월 일일 사시에 쓰다.
玄武經(현무경)
오(午: 말)의 물형.

水火金木待時以成
수화금목대시이성
수화금목이 때를 기다려 이루어져,

1 2 4 8 = 15
水生於火 火生於水 金生於木 木生於金 其用可知然後 方可謂神人也

물에서 불이 생기고, 불에서 나무가 생기고, 나무에서 쇠가 생긴다.
그 쓰임을 알 수 있는 다음에야 신인이라고 한다.(재생 43절)

故天下無相克之理
고천하무상극지리
그러므로 천하에 상극이 없는 이치다.

玄武經(현무경)
신(辰: 원숭이)의 물형.

천지지중앙심야 고동서남북신의어심 사무여한부천지의 중앙은 마음이다.
그래서 동서남북이 몸을 마음에 의지한다.
죽어서 여한이 없게 하는 부적.
玄武經(현무경)
술(戌: 개)의 물형.

充者慾也 以惡充者成功 以善充者成功
충자욕야 이악충자성공 이선충자성공

채운다는 것은 욕망이다.
악으로 채우는 자도 성공하고,
선으로 채우는 자도 성공한다.

교법3장 24절
玄武(현무)
자(子: 쥐)의 물형.

動於禮者靜於禮曰道理 靜於無禮則曰無道理
동어예자정어례왈도리 정어무례즉왈무도리
예에 맞게 움직이고, 예에 맞게 가만히 있는 것을 도리라 하고,
예에 맞지 않으면서 가만히 있는 것을 도리가 없다고 한다.
玄武(현무)
인(寅: 범)의 물형.

誓者元天地之約 有其誓 背天地之約 則雖元物其物難成
서자원천지지약 유기서 배천지지약 즉수원물기물난성

맹세는 으뜸 되는 천지에 대한 약속이니,
그 맹세가 있고 나서,
천지에 대한 약속을 져버리면,
아무리 뛰어난 것일지라도 그것은 이루기 어렵다.

玄武經(현무경)
진(辰: 용)의 물형.

天文(천문) 천문에 통하고,
陰陽(음양) 음양의 이치를 알아서,
政事(정사) 정사를 처리한다.
經玄武(현무경)

史略(사략)
通鑑(통감)
大學(대학)
小學(소학)
中庸(중용)
論語(논어)
孟子(맹자)
詩傳(시전)
書傳(서전)
周易(주역)
一字五結(일자오결) 한 자에 다섯 개씩 묶는다.

消滅陰害符(소멸음해부) 도가에 음해를 없애는 부적.
消滅陰害符(소멸음해부) 도가에 음해를 없애는 부적.
戊申臘(무신납) 무신년(1908년) 납월.

說 납일(臘日) : 동지 뒤의 셋째 미일(未日).
이날 조정에서는 종묘와 사직에 제사를 드림. 가평(嘉平). 납평(臘平).
납향(臘享) : 납일에 한 해 동안의 농사 형편과 그 밖의 일을 여러 신명들에게 고하는 제사로서,
일종의 한해의 종무식. 납평제(臘平祭).

* 무신납월공사 : 선천의 온갖 음해들의 종식을 고한 공사.(대흥리에 이르사 고부인의 안질을 낫게 하시고 천사 친히 그 안질을 하룻밤 대신하여 앓으신 뒤에 인하여 무신납월공사(戊申臘月公事)를 행하시니라-대순전경)

基礎(기초) 기초 棟梁(동량) 기둥은
天地人神有巢文(천지인신유소문) 하늘과 땅과 사람과 신이 보금자리를 짓는 글이니,
侍天主造化定永世不忘萬事知(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

註 소(巢) : 둥지 소, 새의 보금자리 소. 보금자리를 지을 소. 모일 소, 무리지을 소.
유소씨(有巢氏) : 중국 고대의 전설적인 성인. 새가 보금자리를 만들고 사는 것을 보고
사람에게 집을 짓는 것을 가르쳤다 함.

基礎棟梁(기초동량) 기초 기둥은 필구미이다.

基礎(기초) 기초 棟梁(동량) 기둥은
魂魄(혼백) 혼백(정신적 측면)과,
東西南北(동서남북) 동, 서, 남, 북(몸의 측면-사지)이다.

基礎棟梁(기초동량) 기초 기둥은
飛者走者(비자주자) 날으는 자, 달리는 자.
符文天(부문천) 천문을 적은 부적.
于從(우종) 가로 세로로 꽉 짜놓은 형상.
于衡(우형) 형명을 이루다.

曰有道(왈유도) 말씀에, 도가 있다.
道有德(도유덕) 도에는 덕이 있다.
德有化(덕유화) 덕에는 조화가 있다.
化有育(화유육) 조화에는 길러냄이 있다.
育有蒼生(육유창생) 길러냄에는 창생이 있다.
蒼生有億兆(창생유억조) 창생에는 억조가 있다.
億兆有願戴(억조유원대) 억조에는 원하고 생각함이 있다.
願戴有唐堯(원대유당요) 원하고 생각함에는 당요(태평)가 있다.
基礎棟梁終(기초동량종) 기초기둥의 끝이다.
대(戴) : 일 대, 머리에 올려놓을 대. 느낄 대, 생각할 대

耳目口鼻(이목구비) 귀, 눈, 입, 코의 격물치지를 통한 깨달음
性理大全(성리대전) 八十卷(팔십권) 성리대전 80권으로 밝히니,
震默大師(진묵대사) 진묵대사(도통신을 거느림)여,
聰明道通(총명도통) 귀를 밝히고 눈을 밝혀 도에 통하게 해주십시오.

說 성리대전 : 명대의 영락제(永樂帝) 때 호광(胡廣)외 42명의 학자가 성리학을 집대성하여
1415년에 편찬한 책. 모두 70권으로 송, 원대의 학자 12명의 성리학설이 담겨 있다.

心靈神臺(심령신대) 마음과 영혼과 신명을 모신 영대(靈臺).

祝文(축문)
維歲次己酉正月二日昭告(유세차기유정월이일소고) 이번 해는 기유년 정월 이일 밝게 고합니다.
化被草木賴及萬方(화피초목뢰급만방) 작은 초목에서 만방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이루어지게 해주십시오.
魂返本國勿施애자伏祝(혼반본국물시애자복축) 조금의 원한도 없이 혼이 본국으로 돌아오기를 엎드려 빕니다.(진묵대사?)
大享(대향) 陣設圖(진설도) 크게 제사를 드립니다. (음식을)진설해놓은 그림.

o o o 享員(향원) o o o 제사를 지내는 인원.
南無阿彌陀佛(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에게 귀의합니다.

註 물시(勿施) : 1.하려던 일을 그만둠. 2.하여온 일을 무효로 돌림.
애자 : 1.흘겨봄. 아주 작은 원망. 2.약간의 원한이 있는 사람.

宙宇詠歌(주우영가) 주우의 노래는,
侍天主造化定永世不忘萬事知(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
至氣今至願爲大降(지기금지원위대강) 지극한 기운이 이제 저에게 이르러 크게 내려주시기를 바랍니다. 이며,
宙宇壽命(주우수명) 주우의 수명은,
至氣今至願爲大降(지기금지원위대강) 지극한 기운이 이제 저에게 이르러 크게 내려주시기를 바랍니다.
天地誠敬信(천지성경신) 천지에 대한 성, 경, 신이다.

受天地之虛無仙之胞胎(수천지지허무선지포태) 천지의 허무의 기운을 받아서 선을 포태하고,
受天地之寂滅佛之養生(수천지지적멸불지양생) 천지의 적멸의 기운을 받아서 불을 길러내고,
受天地之以詔儒之浴帶(수천지지이조유지욕대) 천지의 이조의 기운을 받아서 유를 욕대하니,

冠旺(관왕) 관왕은
兜率虛無寂滅以詔(도솔허무적멸이조) 도솔천에서 허무, 적멸, 이조를 관장한다.

註 도솔천(兜率天) : (불교) ①욕계(欲界)의 육욕천(六欲天)의 넷째 하늘. 미륵의 정토(淨土)라고 함. ②도가(道家)에서 태상 노군(太上老君)이 있다는 하늘.
허무 : 우주의 본체는 허무이며 만물은 모두 이것에서 발생하고, 인간의 이상은 이 허무에 일치하는 데 있다.(노자)
적멸 : 번뇌의 세계를 완전히 벗어난 경지.
이조 : 천지의 이치를 배움.
욕대 : 씻겨 옷을 입힘.
관왕 : 어른이 되어 머리에 관을 씀
선도 : 노자를 종주로 하여 전해진 감, 식, 촉을 통한 무위법.
불도 : 석가로 말미암은 진공과 묘유의 정각법.
유도 : 공자로부터 뻗어 내린 인의예지신 오상법.

說 선도의 고르고 깊은 호흡에 빠져들면 그 다음, 마음속에 한 기별이 깃들어 자라나게 되는 불도에 이르고, 그 성장법을 배우고 익혀서 법도를 세우니 합당하므로 유도라 한다.

이 삼도를 하늘로부터 받아 인사에 유익하게 사용하므로 각각 이름을 허무, 적멸, 이조라 하며, 선을 포태한다 하고, 불을 양생한다 하고, 유를 욕대한다고 한다.
이 세 갈래의 심법을 모두 거느리고 나온 상제님의 가을 추수법을 관왕이라고 한다. 이 관왕의 도가 삼도를 모두 거느린 마음법인 도솔심법이며, 그 설계도가 귀마일도이다.

玉樞統符(옥추통부) 개벽기에 후천 옥추문을 여는 부적

 

※  자료 분류 및 선별,보완 작업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