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인팔상

사학당

오행론

십이궁

오관

금가위

육부삼정

수상

영락백문

택교심법

유년운기도

십이지

유장상법

십삼부

관형찰색

기타

 

p_9

수상(手相) 손금

손금의 의의

손바닥의 표면을 가로 세로로 달리는 선, 즉 손금은 우리들의 수명, 체질, 질병, 상해 등에 관한 건강상의 문제나 운세의 쇠장, 결혼, 재운, 권력 등 운명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들을 불가사의하게 예고해 줍니다. 우리들은 손금이 나타내는 이러한 예조를 통하여 경각심을 일깨우고 또한 무언 중에 운명의 암시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왼손과 오른손의 손금

오른손과 왼손 중 어는 쪽을 보아야 하나? 참 수상학에서 논란이 많은 문제중 하나입니다. 동양에서는 여자는 오른손, 남자는 왼손을 봤습니다. 이는 남자는 양이니 양에 해당하는 왼손을 보고, 여자는 음이니 음에 해당하는 오른손을 본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원래는 남녀 상관없이 왼손과 오른손을 같이 보며, 왼손은 날때부터의 타고난 선천운을 나타내고 오른손은 그사람의 노력으로 변화해 나가는 후천운을 나타내게 됩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후천운을 주로 보게 되므로 남녀 관계없이 오른손을 위주로 보시면 됩니다.

 

손금의 변화

손금은 여러 가지 원인과 영향에 의하여 차차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처지나 직업 등의 환경적 원인에 의한 것과 신체의 모든 기관의 증강이나 고장, 그 외의 생리적 원인에 의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손금 중에서 적어도 주요선이라 일컫는 것들 특히 생명선, 지능선, 감정선의 3대 주선은 거의 변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손금의 길이

손금은 그 선이 길면 길수록 그 선이 나타내는 본래의 의미를 강조하게 됩니다. 이를테면 긴 지능선은 판단력, 추리력, 기억력 등이 뛰어나고 긴 생명선은 튼튼한 체질과 장명(長命)을 시사합니다. 그러나 손금은 단순히 긴 것 뿐만 아니라 적당한 새김 즉 깊지도 얕지도 않은 적당한 깊이로 새겨진 선이 바람직한 것입니다.

 

이상적인 손금

이상적인 손금은 적당한 깊이와 폭으로 한 줄로 명확하게 새겨진 긴 선이어야 합니다. 만약 선에 끊어짐이 있고 혈색이 나쁘며, 선상에 섬이나 십자문 또는 반점 등의 불길한 문이 나타나 있는 경우 혹은 선 자체가 변칙적인 모양을 하고 있으면 이러한 선은 모두 불량이 되는 것입니다.

 

복잡한 손금

손금은 복잡한 정신 활동이나 민감한 감수성을 가진 사람일수록 다양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그것은 하층의 근육 노동자나 지능이 낮은 사람들의 손에 새겨진 손금이 대체로 단순하게 나타나 있고, 개중에는 경우 2,3개의 선밖에 볼 수 없는 경우도 있다는 사실이 이것을 증명합니다.

 

손금의 색

창백한 선

손금이 총체적으로 혈색이 없는 창백한 색을 띠고 있는 것은 선병질의 사람이 안색이 흐린 것과 똑 같이 건강한 체질과 기력이 모자라고, 일이나 사업에 대한 끈기나 결단력이 없는 사람임을 나타냅니다. 보통 건강체는 담홍색이나 살색 등의 좋은 혈색을 띠고 있습니다.

적색의 선

손금이 전체적으로 적색을 띠고 있으면 다혈질을 말하는 것으로 기력, 정력 등의 성질을 나타내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붉은 선은 격정성과 광포성을 나타냅니다.

황색의 선

황색을 띤 선은 담즙질을 나타냅니다. 이 선의 사람은 신경질적이어서 마음을 터놓기가 어렵거나 또는 염세적 경향이 강한 사람입니다. 간장병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납색의 선

손금이 납색을 띠고 있으면 우울하거나 음성적인 성질을 갖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말이 없고 집념이 강한 사람으로 굉장히 물욕에 강한편입니다. 손가락의 색까지 납색을 띠고 있는 사람은 더욱 이와 같은 경향이 강합니다.

 

주요손금

 

손금에는 여러 종류가 있고 그 선의 중요성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또 여러 선 중에서 생명선, 지능선, 감정선의 3대 주선을 일반적으로 삼대선이라고 부릅니다.생명선(生命線)

생명선은 검지의 아래부분과 엄지 사이에서부터 시작하여 엄지 안쪽을 크게 반원형으로 둘러싸면서 손목까지 이어지는 가장 굵은 선을 말합니다. 생명선을 통해서는 수명과 건강상태를 주로 판단하게 되며, 그 밖에 결혼, 연애, 결혼과 연애의 과정, 건강, 운명, 생노병사 등 인생의 모든 것이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나타나는 가장 중요한 손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생명선은 굵고, 깊고, 길게 똑똑하게 뻗어나가 도중에 아무런 장애도 없고 흉한 기호도 없는 아름다운 담홍색을 가진 것이 제일 최상의 손금입니다.

지능선(知能線)

지능선은 검지의 아래쪽에 있는 목성구 밑에서부터 엄지 사이에서 시작하여 손바닥의 한가운데를 비스듬히 가로질러 뻗어나가는 선입니다. 지능선은 말그대로 인간의 두뇌와 관련이 있는 선으로, 그 사람의 사고 방식, 두뇌활동 및 성격과 직업, 지혜, 판단력, 직감 등을 알아 볼수 있습니다.

운명선(運命線)

운명선은 손바닥의 한가운데에 나타나 토성구를 거쳐 중지를 향해 세로로 뻗어 올라가고 있는 선을 말합니다. 생명선 다음으로 인간 운기의 성쇠, 소장을 자세히 알려주는 선으로 인생의 희노애락, 전환기, 결혼 및 이혼의 해, 운수, 실력, 부귀영화 등을 알려주게 됩니다. 운명선이 중지 손가락 쪽으로 굵고 강하게 뻗어 있다면 그 사람은 성공수가 아주 좋은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태양선(太陽線)

태양선은 약지가 붙은 곳, 즉 태양구를 향해 수직으로 올라가고 있는 손금을 말하며, 이 손금은 어느 곳에서 시작되어도 태양선이라고 판단하며 운명선 다음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손금입니다. 태양선은 그 사람의 성공운, 재력, 인기운, 지위, 명예, 여성운 등 말 그대로 태양의 애정을 듬뿍 받는 사람한테 나타나는 선이며, 따라서 다른 손금과 달리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지 않고, 그 사람의 전생, 조상의 공덕에 의해 주로 나타나지만 현재의 노력과 성공에 따라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태양선의 좋은 상은 다소 끊어지는 부분이 있더라도 직선으로 명확하게 나타나 바늘과 같이 힘있게 무명지의 방향에 뻗는 상입니다. 또 길고 아름다운 태양선을 가진 상은 성격적으로 쾌활하고 감수성과 뛰어난 예술 이해력을 가진 사람으로서 인기와 명성이 좋은 사람입니다.

감정선(感情線)

감정선이란 수상학의 중요 삼대선 중에서 가장 위쪽에 새겨져 있는 손금으로 수성구의 새끼손가락 아래의 옆부분에서 시작하여 손바닥에 나타나 있는 지능선의 반대편으로 가로질러 뻗어나간 선입니다. 감정선은 사람의 감정이나 애정관계 그리고 가정적인 면과 결혼운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선은 조금 넓고 다소의 갈라진 금과 흐트러짐이 있는 것을 좋은 상이라고 하며, 이러한 금을 가진 사람은 감정이 풍부하고 사회에서나 가정에서나 감정을 잘 표현하고 살아있는 감정생활을 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또 감정선은 길수록 정적이고 짧은 감정선은 단순히 정에 움직이지 않는 성격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건강선(健康線)

건강선이란 소지 바로 밑의 수성구에서 출발하여 생명선의 하부를 향하여 손바닥에 경사져 달리는 선을 말합니다. 건강선은 생명선과 함께 현재의 건강 상태나 질병을 나타내는 선이므로 건강한 사람에게는 나타나지 않으며 다른 선과 달리 비교적 잘 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금성대(金星帶)

금성대란 감정선의 위쪽에서 토성구와 태양구를 둘러싼 활 모양의 선입니다. 이 선은 대부분의 경우 인지와 중지 사이에서 일어나 약지와 소지의 사이에 걸쳐 나타나는 것으로 선의 상태는 토막토막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전혀 끊어짐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금성대는 육체적인 것보다는 마음속의 육욕이나 정욕, 민감성, 긴장도, 예술에 대한 취향, 성적 성향 등을 보여줍니다.



생식선(生殖線, 자식선)

생식선이란 결혼선상에 직립하여 나타나는 대단히 미세한 선입니다. 이 선은 손가락 끝으로 이 부분을 밀면서 보면 명료하게 볼 수 있습니다. 생식선은 별명을 자식선이라고도 부르며 이 선의 수와 태어나는 자녀의 수가 일치한다고 하는 수상가도 있지만 반드시 타당한 것은 아닙니다.



영향선(影響線)

영향선은 측면에서 조금 상향하여 운명선으로 흘러 들어가는 단세한 선입니다. 이 선은 독립하여 단독으로 나타나지 않고 운명선의 외측, 즉 월구의 측면에서 운명선에 결합하는 것에 따라 비로소 의의를 갖는다는 점에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단세한 선이지만 개중에는 월구에서 출발하여 결합하는 긴 선이 있기도 합니다. 다수의 가느다란 단선이 상향하여 운명선과 결합하고 있는 것은 친구, 지인, 근친자 등에 의해 운명에 커다란 영향을 받는 것을 표시하는 것으로 그 중에서 조금 강하게 월구의 측면에서 나타나는 선은 이성에게 받는 영향을 암시하는 결혼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 영향선과 운명선의 접촉점은 결혼의 시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그 시기는 접촉점이 나타내는 운명선의 유년에 의해 측정할 수 있습니다.


 

여행선(旅行線)

여행의 길흉을 표시해주는 선입니다. 여행선에는 생명선에서 출발하여 월구의 저부를 향하는 선과 수경선 속에서 발원하여 손바닥을 상승하는 선의 2종류로 여행의 길흉과 그 시기를 나타나게 됩니다. 여행선이 생명선에서 출발하는 경우는 유년법에 의해 그 여행이 일어나는 시기를 꽤 명확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방종선(放縱線)

방종선이란 다른 선과 마찬가지로 어느 일정 부위의 고정된 장소 없이 그 나타나는 위치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또 선의 모양도 불규칙하고 일정하지 않습니다. 방종선은 정력의 낭비, 심신의 과로를 표시하는 선으로 불규칙하고 부적절한 생활을 나타냅니다.

직감선(直感線)

영감, 직감력 등 특이한 감수성을 표시해주는 선입니다. 직감선이란 수성구에서 월구에 걸쳐 나타나는 활 모양의 선으로 대개 선이 가늘고 개중에는 끊어져 있는 선도 있으며 월구에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금의 형태

손금은 끊어진 곳 없이 굵고 뚜렸하게 그려져 있으면 좋은 상이지만 실제로는 그러한 수상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가는 모양의 손금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선의 형태에 대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지선(支線)

하나의 선에서 끝이나 혹은 중앙, 근원이나 어떤 부분에서 갈라져 나온 가는 선을 지선이라고 합니다. 지선에는 2가지가 있어 그 의미하는 바가 각각 다른데, 위쪽으로 갈라져 뻗은 지선과 아랫쪽으로 갈라져 뻗어나간 지선이 있습니다.

나뭇가지와도 같이 갈라진 지선은 운명의 변화를 말하고 있는 것으로 위를 향한 지선은 대체로 좋은 의미를 나타내고 본선의 힘을 강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반대로 아래로 향한 지선은 대체로 나쁜 의미를 나타내며 본선의 힘을 약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극단적으로 수많은 가는 지선이 본선보다 끝 쪽에 나와 있는 것은 본선의 힘을 상당히 약하게 한다고 봐도 틀림이 없습니다.

차상선(叉狀線)

선의 끝이 보기 좋은 모양으로 두갈래 혹은 세갈래로 갈라진 선을 차상선이라고 합니다. 두갈래의 경우는 마치 Y자 형 모양이 됩니다. 이 선은 그 선 자체의 의미를 강조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좋은 의미를 나타내지만 어느 선이나 모두 그렇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총상선(總狀線)

선의 끝이 몇 개로 가늘게 나누어져 송이와 같은 모양으로 되어 있는 선을 총상선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그 본선이 나타내는 의미를 약하게 하는 것으로 보통 나쁜 의미로 해석하게 됩니다.

쇄상선(鎖狀線)

새끼줄 모양 또는 사슬 모양으로 선들이 이루어져 있는 것을 쇄상선이라고 합니다. 이 선은 대개 폭이 넓고 얕은 선으로 되어 있는 것으로, 선 자체의 힘을 약하게 하고 그 의의를 산만하게 합니다. 심리적으로 불안한 경우를 뜻하기도 합니다.

파상선(波狀線)

선이 마치 파도와 같이 물결치는 모양이거나 구불구불하여 뱀이 기어가는 모양의 선을 파상선이라고 합니다. 이선은 대개 선 자체의 의미를 약하게 하거나 불확정하게 합니다.

중단선(中斷線), 중복 중단선(重複中斷線)

선이 중간에 끊어진 것을 말합니다. 다만 끊어진 선에도 2종류가 있어 제각기 나타내는 의미를 달리하고 있습니다. 선이 분명히 끊어진 선과 선의 사이가 벌어지는 선의 2종류가 있는데, 위 그림의 이중선과 같이 보이게 끊어진 선은 그 선의 힘을 약하게 하는 나쁜 의미이지만 그것이 결정적으로 흉하다는 것은 아니고 어느 정도의 좋은 의미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 반대로 아래 그림과 같이 끊어진 선은 아주 흉한 것을 의미하여 결정적인 때가 많습니다. 게다가 끊어진 선의 끝이 한쪽으로 꼬부라진 것은 더욱 나쁜 상입니다.

자매선(姉妹線)

본선에 붙어서 이중으로 병행하여 달리는 선을 자매선이라고 합니다. 이 선은 본선의 힘을 강하게 하고 본선의 끊어짐과 결함을 보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손바닥의 문양장문(掌紋)이라는 것은 선이 아닌 일종의 기호로 이것에 의하여서도 앞날의 길흉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손바닥의 문양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으며 그 중에는 불의의 사건이나 급격한 변화를 예고하는 중요한 문양도 있으므로 아무리 미미한 문양이라 하더라도 주의깊게 관찰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문양은 구(丘) 위에 단독으로 나타나는 것도 있지만 선 위나 선에 접촉하여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같은 종류의 문양일지라도 그 모양이 불규칙하고 크기가 각기 다르며 나타나는 위치 또한 일정하지 않습니다. 문양에는 여러가지 형상이 있으며, 다음에 열거하는 문양이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십자문

2개의 선이 교차하여 형성한 십자형의 문양입니다. 대개 선 위에 나타나는 십자형의 문양은 불길한 변화를 나타내는 것으로 곤란, 불행, 위험, 손실 등을 암시합니다. 모든 문양 중에서 선 끝에 나타난 십자문이 가장 흉칙한 상을 표시합니다. 다만 목성구에 나타나는 십자문만은 예외로 행운을 표시합니다.

섬문

이 문양은 보통 섬 또는 눈이라 부르는 것으로, 선의 일부분이 팽창하여 형성된 눈목(目)자 모양의 문양입니다. 섬은 선의 어느 곳에 있어도 그 선이 표시하는 의미를 약화시키거나 저해하는 불길의 상입니다.

격자문

여러 개의 선이 종횡으로 교차하여 형성한 격자형의 기호입니다. 이와 같은 격자문은 그것이 나타나는 위치에 관계 없이 곤란, 고로, 방해 등의 의미를 표시합니다.

반점

반점은 선과 관계 없이 나타나는 특이한 표시입니다. 반점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피하의 주근깨 같은 작은 오점이고 또 다른 하나는 연필 끝으로 찌른 것 같은 작고 오목한 것입니다. 보통 잘 볼 수 있는 것은 후자로 대개 삼대선에 밀착하여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와 같은 반점이 선과 나란히 나타나 있으면 그 선이 표시하는 의미의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것입니다.

별문(성문)

3~4개의 단선이 교차하여 형성하는 별모양의 문양입니다. 중심점으로부터 사방으로 뻗어나오듯 펼쳐진 모양을 하고 있으며 별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별문은 대개 행운, 성공의 길상을 나타내지만 장소에 따라 흉상이 되기도 합니다.

삼각문

3개의 선이 교차하여 형성하는 삼각형의 기호입니다. 구(丘)상에 나타나는 삼각문은 그것이 구의 어느 곳에 나타나더라도 그 구가 상징하는 의미를 더욱 강화시킵니다. 그러나 선에 접촉하고 있거나 선을 일면으로 하여 형성된 삼각문은 그 선의 의미를 약화시키는 표시가 됩니다.

사각문

4개의 선이 교차하여 형성하는 사각형의 문양입니다. 이 문양은 위험에서 보호 받는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선 위에 나타나 있으면 흉사나 질병 또는 사망조차도 피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유년법

인간은 긴 생의 여로에서 결혼, 질병, 사망, 재해, 실패, 성공 등등의 여러가지 사태에 직면하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에게 있어서는 이러한 사태의 발생이 문제가 아니라 그 시기가 언제인가 하는 것이 항상 의문시 되어 왔습니다. 수상학에서는 이러한 사태가 발생하는 나이를 예지하는 방법을 유년법(流年法)이라 부릅니다. 그러나 사실 유년법에 관한 내외의 문헌이나 기록은 예외없이 간단하게 기술되어 있어 만족스런 이해를 줄만한 것은 거의 없는 실정입니다. 이것은 다시 말해 유년법의 해설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가를 증명해 주는 일입니다.

유년법은 완전히 경험에 의한 것으로 어떻게 해서 그렇게 되는가 하는 질문에는 명쾌하게 답을 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유년법에 익숙하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경험을 쌓아 터득하는 것 이외의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각 개인의 손은 그 크기와 길이에 있어 천차만별로 그 종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년을 볼 때에는 손의 모양에 따라 적당히 가감해서 보아야 합니다. 유년법을 적용하는 대상선에는 생명선, 지능선, 감정선, 운명선, 태양선 등의 선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관계 있는 선은 생명선과 운명선입니다.

생명선의 유년법

생명선은 엄지 손가락과 둘째 손가락 사이에서 시작하여 월구를 감싸면서 달리는 선입니다. 생명선이 시작하는 지점을 0세로 하고 손목에서 끝나는 지점을 90세로 합니다. 그리고 이 전체 길이의 중간점을 40세로 합니다.

대개 인간의 생명력이 가장 왕성한 정점에 이르는 시기는 40세 전후입니다. 이 40세 전후의 최전성기를 정점으로 하여 점차 후반의 노년기로 접어든다는 뜻으로 생명선 자체도 이 정점을 거쳐 후반부터 하양 곡선을 그리게 됩니다. 따라서 생명선의 시작 부분에서 손바닥 중앙을 향하여 힘차게 뻗어간 정점 즉 생명선이 하향 곡선을 그리는 부분의 조금 위쪽을 40세로 하기도 합니다.

다음에 둘째 손가락의 안쪽(A)에서 90세 지점까지 가상의 수직선을 그렸을 때 생명선과의 교차점을 20세로 합니다. 그리고 0세에서 20세까지의 중심점을 10세, 20세에서 40세까지의 중심점을 30세, 40세에서 90세까지의 간격을 5등분하여 순서대로 50세, 60세, 70세, 80세로 유년을 잡게 됩니다.

운명선의 유년법

운명선은 손바닥의 한가운데에 나타나 토성구를 거쳐 중지를 향해 세로로 뻗어 올라가고 있는 선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선도 그 기점에 따라 아래에서 위로 유년을 읽게 됩니다. 우선 건강선과 운명선과의 교차점을 20세로 합니다. 그러나 건강선은 사람에 따라 전혀 나타나 있지 않거나 표준적인 위치에 나타나 있지 않은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가상으로 건강선을 그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에 운명선과 지능선의 교차점을 35세로 합니다. 수상가에 따라서는 지능선과의 교차점을 30세로 하는 설도 있습니다. 운명선이 20세에서 35세를 나타내는 이 부분은 인생에 있어서 가장 활동적인 시대를 상징하는 화성평원 내에 있기 때문에 훗날 이 사람이 출세하는가 아니면 실패하는가를 알 수 있는 선이므로 특히 운명선의 상태에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안됩니다. 감정선과의 교차점은 50세 내지 55세로 되어 있지만 대체로 55세로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그리고 중지의 아래 지점을 90세로 유년을 잡게 됩니다.

 

손바닥의 언덕

수상을 보는 경우 초보자의 대부분은 선에만 사로잡혀서 손 전체를 본다는 사실을 잊기 쉽습니다. 하지만 원래 인간의 몸은 입체적이기 때문에 수상을 조사할 때는 새겨진 선만을 좇지 말고 끝에서, 뒤에서, 경사면에서 충분히 손을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손바닥을 펴보면 군데 군데 불룩한 부분이 있음을 깨달을 것입니다. 이것은 수상에서는 '언덕, 구(丘)' 라고 부르며 수상진단에서는 선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열쇠를 쥐고 있습니다. 어떻게 중대하느냐 하면 구에는 각각 명칭이 있어 하나하나가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어떤 구가 다른 구에 비해 발달해 있으면 그 구가 가진 의미가 강화되어 수상을 결정하는 하나의 요인이 됩니다. 또한 선을 보는 경우도 선에 새겨진 강도나 길이 외에 그 출발점이나 종점의 위치가 포인트가 됩니다. 그 때 선이 어느 구에서부터 출발하여 어느 구를 향해 있는지를 확실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에는 다음과 같이 신비한 혹성의 이름이 붙어져 있습니다.

금성구(金星丘)

엄지 손가락의 뿌리에서부터 생명선의 안쪽 가득히 퍼져 있는 구를 금성구라고 부릅니다. 금성은 사랑과 미(美)의 별이라고 하는데 금성구에도 애정이나 예술, 건강 등의 의미가 있습니다.

금성구는 손바닥의 구(丘) 중에서도 가장 넓은 범위를 차지하는 큰 구이지만 특히 이 구의 면적이 넓고 풍부하게 부풀어 있으며 세로 방향으로 많은 격자상의 선(같은 간격으로 규칙되게 반복되는 선)이 있는 경우 그 사람은 온순하고 다정다감한 편으로 애정이 풍부하고 스태미너도 타고 난 사람입니다. 또한 이 구에는 예술이나 감수성, 쾌락, 동정심, 매력, 성욕 등의 의미도 있어 금성구가 풍부한 사람은 인생을 즐기는 능력이 뛰어나 즐겁고 충실한 일생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 구가 작은 사람은 애정 결핍이거나 건강도 썩 좋지 않은 편입니다.

월구(月丘)

금성구의 맞은편, 수성구 밑에서부터 손목의 위 부근까지를 월구라고 부릅니다. 달이라고 하면 매우 낭만적인 느낌이 있지만 월구도 그 이름대로 공상이나 신비의 구라고 합니다. 이 구가 발달해 있고 많은 세로선을 볼 수 있는 경우 상상력이 풍부하여 발상이 독특합니다. 어지럽게 변하는 현대 사회 속에서도 잇달아 새로운 유행을 만들 나갈 수 있는 사람입니다. 또한 월구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 인기, 선망 등의 의미도 있어 이 구가 풍부하거나 운명선이 이 구에서부터 출발하고 있는 사람은 주위로부터 지원을 받아 성공하게 됩니다. 월구가 작으면 현실적이고 상상력이 빈약하며 인기도 없습니다.

목성구(木星丘)

검지 바로 밑에서부터 생명선 위 부근까지의 범위를 목성구라고 부르며 주로 향상심이나 야심, 독립심 등 사회적인 성향을 나타냅니다. 구(丘)를 진단하는데 있어서 먼저 중요한 것은 전체의 균형을 생각한 후 개개구의 부푼 정도를 조사하는 것입니다.

통통하게 탄력이 있고 윤기가 아름다운 것이 제1의 조건이 됩니다. 다음으로 주의할 점은 구에 새겨져 있는 세로선입니다. 이 세로선이 힘차게 많이 나와 있을수록 구의 의미가 강화됩니다. 목성구가 크게 부풀어 있고 더구나 많은 세로선이 있으면 그 사람은 노력가로 향상심이 강한 사람입니다. 그러나 이 구가 지나치게 발달해 있는 경우 야심이 너무 강해 독선적으로 흐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토성구(土星丘)

중지의 바로 밑에서부터 감정선의 위 부근까지를 차지하는 구를 토성구라고 합니다. 이 구는 인내력이나 지구력, 독립, 억제, 자제력, 고독 등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구가 발달해 있는 사람은 인내력, 지구력이 강해 곤란과 싸우는 힘도 남보다 강한 노력가형이며 따라서 출세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독도 잘 견디어 내므로 적적함에도 잘 적응합니다. 반대로 이 구가 작은 사람은 근면성이 부족해서 무슨 일이나 어중간하게 처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태양구(太陽丘)

약지의 바로 밑에서부터 감정선의 위 부근까지 퍼져 있는 구를 태양구라고 하며, 주로 인기나 영광, 명예, 예술성, 행복, 사교성 등을 나타냅니다. 이 구로 뻗는 세로선을 태양선이라고 해서 이 선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사랑받는 일이 쉬워 인기 장사에는 빼 놓을 수 없는 선이라고 합니다.

태양구도 같은 운세를 나타내서 여기가 잘 발달한 사람은 인기와 존경을 받기 쉽고 성공을 손에 넣게 됩니다. 또한 자신을 잘 표현하는 천성을 타고 났으며 예술적 감각도 풍부합니다. 이 구가 크고 더구나 훌륭한 태양선이 있으면 예능 관계나 손님 장사에는 안성맞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태양구가 작고 더구나 세로선도 눈에 잘 안 띄는 사람은 타인으로부터 신용을 얻기 어려운 편입니다.

수성구(水星丘)

새끼 손가락 밑에서부터 감정선의 위 부근까지의 범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수성구라고 하며, 여기서는 장사, 전달, 통신, 지혜, 사교의 구라고 불립니다. 이 구에 나타나는 세로선은 재운선이라고 해서 금전운을 부르는 매우 운좋은 상으로 불립니다.

수성구가 크고 풍부하면 장사 재주를 타고 나서 부(富)를 이룹니다. 또한 기지가 풍부하고 화술도 탁월하기 때문에 세일즈맨 등의 직업을 선택하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구가 발달해 있는 사람은 가정운도 좋아 옥동자를 많이 낳게 됩니다. 반대로 이 구가 빈약하면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이 곤란하고 말 주변이 없으며 창의력, 연구력 등이 부족합니다. 돈과는 별로 인연이 없는 인생을 보내게 됩니다.

화성평원(火星平原)

화성평원이란 손다닥 중앙의 오목한 부분으로 구(丘)는 아닙니다. 화성평원은 평탄한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나 화성평원이 오목하게 보이는 것은 사방(四方)의 구가 크든 작든 부풀어 있으므로 그러한 느낌을 갖게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평탄한 화성평원이 의미하는 바는 특별히 없습니다. 구태여 말하자면 온화한 성질을 표시합니다.

제1화성구(第一 火星丘)

목성구와 토성구의 밑을 제1 화성구, 태양구와 수성구의 밑을 제2 화성구라고 부릅니다. 화성에는 투쟁이나 저항력, 용기, 정신력의 의미가 있지만 제1 화성구는 활력이나 경쟁 등 주로 밖으로 향해 가는 힘을 표현하고 제2 화성구는 자제심이나 자위력 등 내면으로 강한 힘을 의미합니다.

승리나 성공을 얻기 위해서는 타인과의 싸움에 이길 뿐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도 이길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제1 화성구와 제2 화성구는 표리일체(表裏一體)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2가지의 구가 발달해 있는 사람은 적극적인 정열가로 어떤 고난에도 견디어 나갈 수 있는 강한 힘을 갖춘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구가 빈약하면 활기가 없어 매사에 소극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제2화성구(第二 火星丘)

제2 화성구는 새끼손가락의 아래부분인 수성구의 바로 아래 부분에서 월구의 뒷부분의 사이로서 감정선과 두뇌선의 간격으로 수성구와의 사각을 이루는 부위를 말합니다. 제2 화성구는 대담, 저항력, 이기, 신비 등을 나타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