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동전부적(Chinese Coin Charm)

중국동전부적(Chinese Coin Charm)의 하나이다. '악을 막는 주화'로서 중국인들에게 널리 알려진 띠사전의 문양에서 유래한 상징이다. 거북이와 북두칠성, 뱀, 칼이 새겨져 있다.
고대의 중국인들은 동전 그 자체를 하나의 행운의 부적, 혹은 번영의 상징으로 여겼다. 그래서, 중국동전부적(Chinese Coin Charm)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보통 이런 동전부적은 장수와 복을 기원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중국사람들은 주화를 호부나 장식으로 사용하곤 했다. 실제로 중국인들은 액운을 막기 위해 혹은 악한 힘을 쫓기 위해 동전을 아이들의 목에 걸어두는 풍습을 가지고 있었다.

붉은 줄에 주화를 꿰어 성황(城隍)신의 목에 한동안 걸어둔다. 여기서 성황신이란 중국민간신앙에서 도시를 지키는 수호신으로 길흉화복을 주관하고 액운을 막아주는 신통력을 가졌다고 신앙되었던 매우 대중적인 중국신령이다. 이런 성황신의 목에 동전을 걸어두는 것은 주화에 성황신의 주술적 힘을 담기 위해서다. 다음 악한 힘을 쫓아내려고 그것을 어린 아이들의 목에 걸어준다.

중국사람들은 15세가 되면 앞으로 살아갈 인생에서 겪게 될 30가지의 위험을 통과하게 된다고 믿었다. 그래서 15살이 될 때까지 액운을 막는 동전부적을 아이들의 목에 걸어놓았다. 아이가 몇 살인지에 따라 그에 해당하는 수의 돈을 어린아이의 목에 걸어주기도 하며, 열 다섯 살이 될 때까지 한 살 더 먹을 때마다 주화를 하나 더 추가한다. 한편, 중국주화는 이렇게 악을 막는 부적 같은 것이기도 했지만, 정부관리들의 올바른 자질을 드러내는 상징이기도 했다.

이런 의미는 중국주화의 모양에서 유래한다. 주화는 줄에 꿰기 위해 만든 네모난 구멍을 안쪽에 가지고 있으며, 겉은 둥글다. 이렇게 안은 네모지고 겉은 둥근(內方外圓)"주화는 정부관리들이 안으로는 청렴하지만 겉으로는 상냥하고 융통성이 있어야 함을 나타낸다.


이 전 계 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