命理
高級

용신론
用神論

행운론
行運論

간명론
看命論

음양론
陰陽論

오행론
五行論

격국론
格局論

편인격
偏印格

식신격
食神格

상관격
傷官格

정재격
正財格

편재격
偏財格

정관격
正官格

편관격
偏官格

정인격
正印格

 

정인격(正印格)

 

1) 정인격의 成格과 破格 요건

成格

일간이 강하고 인수가 약한데, 官殺이 있을 때.
신강하고 인성도 강하면 (身印兩旺), 食傷이 있으면 성격.
월령이 정인이면서 사주에 印星이 많은데, 인성을 制化하는 財가 있을 때.
정인이 財를 만나 破格되었는데, 劫財가 이를 해소할 때.
정인이 財를 만나 破格되었는데, 財가 合去될 때.

破格

일간이 강하고 정인이 약한데 財를 만날 때.
정인격에 食傷이 투출하여 설기하는데, 財가 투출하였을 때.
七殺이 투출하여 정인을 生하고 있는데, 財가 투출하였을 때.

2) 정인격의 구성

* 정인격은 四吉格중의 하나이며 나 자신을 직접적으로 도와주는 육신이기 때문에 태약하지 않는 한 정인이 지나치게 왕성하면 좋지 않다. 월지를 중심으로 成格되어야 하고 관의 보좌가 있어야 상격이 된다.
다른 吉星은 모두 일주의 신왕을 조건으로 하고 신약은 싫어하는 반면,정인격은 조건만 잘 가지고 있으면 어느 정도 신약해도 富貴의 명으로 추명하는데 이점이 정인격의 가장 좋은 장점이다.
* 정인격은 길신이므로 건왕함이 좋고, 태과하지 않는 한 生扶의 神인 官星을 좋아한다.
그러나 官殺이 혼잡되거나 태과한 命은 길성인 정인이 탁해져서 기고만장한 성격이 되며, 좋은 命을 이룰 수가 없게 된다.
이때 食傷이 있어 官殺중 어느 하나를 제거해 주면 정인은 청하게 되는 동시에 양호한 격을 갖추게 된다.
* 정인격은刑沖이나 空亡 등 破剋됨을 싫어하며 干合 되는 것을꺼리는데,干合된 정인은 貴氣가 없어지고 凶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정인격은 보통 역량의 命에서는 劫財를 아끼며, 財를 멀리하고 印星이 태과한 명에서는 財를 가까이 하며 겁재를 싫어한다.
정인격이나 편인격은 財의 경중에 의해 쓰임이 결정되게 된다. 財와의 관계가 적당해야 하니 잘못되면 貪財壞印으로 갓 쓰고 장사하는 꼴이라 사람도 볼품 없어지고 사업도 성공하기 어렵다.
* 官의 역할은 印星을 剋하는 財의 기운을 化하여 印星으로 인도하는 중요한 작용을 하며 比劫은 투출되지 않고 지지로 根이 되는 것이 좋다.

3) 정인격의 특성

* 정인격을 이루고 중화가 되면 가정교육이 잘된 집안으로 부모의 덕이 있고 인품이 정직하고 순박하여 사람들의 모범이 된다. 선량한 성품으로 이해심이 많고 사려도 깊어 지혜롭고 총명하며 정신 또한 명랑하고 여유가 있는 사람이다.
* 정인격은 학문을 즐기게 되며 전형전인 학자풍의 선비라 할 수 있는데 지나치리 만큼 깔끔한 것이 흠이 되기도 하며 고집이 세고 자기위주로 생각하기 쉽다. 도량이 넓고 의리도 있으며 살신성인의 기풍이 있는 사람으로서 格이 양호하게 구성된 命은 일생 동안 災難이 적은 경우가 많으며 대체로 건강하고 장수하게 된다.
* 정인격은 사물을 수용하는 힘이 좋고 호기심도 왕성하여 탐구에 대한 욕심이 많으며 많이 아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지성과 정조 · 지조가 발달되어 있으며,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면을 많이 따르며 현실감각이 좋은 사람이다.
* 男命은 대체로 건강하며 장수하는 경향이 많고 식성이 까다로우며 처와의 사이가 좋지 않으니 정인격에는 정재가 자칫하면 기신이 되기 쉽기 때문이다. 정인격은 대체로 財(=마누라)를 싫어하는 경우가 많으며, 만약 財에 대해 욕심을 내게 되면 나쁜 결과가 오는 일이 많다. (貪財壞印)또한 명조에서 財星과 印星이 서로 대치하여 다투게 되면 배우자와 어머니가 다투는 형상으로 가정이 평안하지 않으며 항시 근심걱정이 따르게 된다.
* 女命은 한국적인 현모양처이며 인자한 어머니와도 같은 사람이다. ·
정인격이 잘 구성되면 음식 솜씨가 좋은 편인데, 正印이 태과한 사람은 식성이 까다롭고 먹는 것을 많이 가리거나 多食한다.
* 정인격은 財를 탐하면 문제가 발생하니 財는 자연적으로 따라오게 하는 것이 정인격의 바른 도리가 된다.
정인이 취급하는 財는 正偏財처럼 스스로 지배하고 다스리며 운용하는 財가 아니라 자연적으로 들어오는 財이기에 움직임은 그리 크지 않다고 보며, 자신이 직접 財를 취할 수 없으니 절약, 검소한 생활이 돈버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기에 약간은 보수적인 면을 많이 띤 타입이다.
* 정인이 財星에 의해 破剋이 되거나 沖刑을 겸하게 되면, 선비의 命으로 태어나 돈에 쪼들리는 생활을 하게되고,심지어는 일생동안 노동일을 하게 되는 어려움이 있게된다.
정인이 약하고 신약한 가운데 財星을 보게되면 얄팍한 잔꾀나 부리는 소인이나 다름없고, 신강하고 정인도 청하면 人格도 고귀해지고 家運도 번영하게 한다.
* 정인격에 比劫의 쓰임이 중요하면 어떤 일이던지 처음에는 실수와 실패가 따르나 눈썰미가 좋아 한번 했던일에는 완벽하리 만큼 결과를 만들어 낸다. 財를 얻으면 병을 얻기 쉽고 처복을 기대하기 어렵다.
* 정인격에 財의 쓰임이 중요하면 인성의 목적이 財에 있으니 공부는 財를 얻는 수단에 불과하다. 취재하는 능력이탁월하며 비상한 두뇌와 뛰어난 통솔력과 독립심이 강하여 기회포착이 빠르고 생각을 실천으로 옮기는 것도 빠르다.
* 정인격에 食傷이 중요하게 되면 배워서 가르치는데 탁월하니 하나를 배우면 열을 써먹는 재주가 있다. 머리가 좋고 가르치는 재주가 탁월하니 박사의 스승이라 할 수 있다. 어학과 설계에 능력을 보이며 실천력이 뛰어나고 풍류적 기질도 보인다. 교육관련업무나 육영사업 등이 어울린다.
* 정인격에 官이 중요하면 겉으로는 부드러우나 매사에 치밀하고 목적의식이 뚜렷하여결과를 얻을 때까지 멈추지않는다. 명예를 중시하고 관직에 인연이 많다.

4) 편중되거나 혼잡한 정인격의 특성

* 정인으로 격을 이루었으나 태과하여 편중되면 모왕자쇠(母旺子衰) 또는 모자멸자(母慈滅子)가 되기 쉬우니,자기본위적이고 의타심이 강하며 생각과 번민만 무성할 뿐 실천이 없다.
* 무사안일주의로 게으르고 나태한 모습이 보인다. 이론적인 연구심은 깊으나 이해하고 추리하는 부분은 약하다.
* 女命은 출산에 문제가 생기며 일을 미루는 경향이 많고 남편의 능력을 의심하고 남편의 출세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며 각종 문서가 불리하게 작용하기 쉽다.
* 인내심과 지구력이 약하여 유시무종(有始無終)이 되기 쉽고 귀가 얇아 타인에게 속기 쉬우나 충고는 잘 받아들이지 않는다.
계획에 일관성이 없으며 건강도 부실하고 신앙에 맹신하는 성향도 있게 된다.
* 부모를 떠나 자립하기 어려우며 결단력이 부족하여 눈치만 살피다가 기회를 잃기 쉽다.
* 財에 의해 정인이 파극(破剋)되어 약해지면 선비가 구차하게 재물 걱정을 하게되고 일간마저 약하면 잔꾀나 술수로 처세하려 한다.

5) 정인격의 직업

* 정인은 학문과 가장 인연이 깊다. 그러므로 어떤 분야든 학문성을 바탕으로 하는 직업을 갖게되면 성공할 수 있다. 정인의 인자한 성격은 교육자 · 종교인으로서 적합한 체질이다.
* 정인격이 正官의 뿌리가 있으면, 대학자 · 문교 계통 · 학구적인 정치인 · 학원장등 남을 교육하거나 지배하고 다스리는 수뇌부에 기질을 발휘하게 된다.
경영자로 용이하다.
정인격이 正官이나 偏官의 뿌리가 없으면 순수한 학문이나 예술 ·기술분야로 진출함이 양호하다.
* 정인격이 양호하지 못할 때에는 기술 · 문화 · 교육 · 예술 등의 분야에서 봉급생활이 좋다.
* 정인격이 다른 곳에 偏印과 겹쳐 있으면 두 가지 업무를 보게되고,정인과 陽刃이 동주해 있고 官星이 명조에 있으면 官界로 진출하여 고위직에 오를 수 있다.
* 정인이 12 운성의 墓支에 逢하면 종교인이 될 가능성이 많고, 정인이 華蓋와 동주하면 종교인이나 예술인으로서 명성을 얻는다.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