命理
高級

용신론
用神論

행운론
行運論

간명론
看命論

음양론
陰陽論

오행론
五行論

격국론
格局論

편인격
偏印格

식신격
食神格

상관격
傷官格

정재격
正財格

편재격
偏財格

정관격
正官格

편관격
偏官格

정인격
正印格

 

상관격(傷官格)

 

1) 상관격의 成格과 破格 요건

成格

月支가 상관이거나 透干된 字가 상관일 때.
상관이 왕성하여 日干의 氣運을 설기하는데, 印星이 있을 때.(傷官佩印)
日干이 왕하고 상관이 강한데 財星이 있을 때.(傷官生財)
日干이 왕하고 官殺이 강한데 상관이 관살을 制할 때.(傷官駕殺)
일주가 약하고 상관이 왕성한데 七殺과 印星이 동시에 투출한 때.

破格

상관격이 正官을 볼 때. (傷官見官, 金水傷官格은 제외)
傷官佩印을 이루는데, 財가 印星을 破剋할 때.
傷官生財를 이루는데, 신약한데 財가 많거나 財가 合去될 때.
傷官駕殺을 이루는데, 印星이 상관을 破剋할 때. (破了傷官)
身旺傷官格에 印星이 많을 때. (傷官傷盡)
傷官生財인데 七殺이 투출되어 있을 때. (신약할 경우)
刑沖이 있는 경우.

2) 상관격의 구성

* 상관격이 成格되기 위해서는 印星의 쓰임이 중요한데 이 印星의 쓰임에 따라많은 변화가 생기게 된다. 상관패인(傷官佩印), 파료상관(破了傷官),상관상진(傷官傷盡), 도식(倒食) 등모두 인성과의 관계를 말하는 것으로 傷官과 印星의 관계가 적절해야 상관격으로 上格을 이룰 수 있다.
* 월지에 득령하여 왕하게 되면 官을 剋하는 힘이 강하여 眞傷官이라 하며,월지의 힘을 크게 얻지 못하여 약한 상관은 官을 剋하는 힘이 약하다하여 假傷官이라 한다.
* 眞傷官이라도 剋하는 印星이 많거나 설기하는 財星이 많아 약해지면 변해 假傷官이 되는데, 이것을 眞傷官變假傷官이라 하며 假傷官이라하여도 상관을 도와주는 것이 많아 왕해지면 假傷官變眞傷官이라 한다.
* 眞傷官이나 變眞傷官은 印星의 적당한 制剋이 있게 되면 상관패인이 되어 기묘한 작용을 하게 되지만, 이制剋이 지나치면 상관상진(傷官傷盡)이라하여 오히려 피해가 심하게 된다. 상관이 格으로 제대로 成格된 경우나 용신으로 자리잡고 있는데, 印星에 의해 파극되게 되면 破了傷官이라 하여 생명까지 위험한 경우가 있다.
* 이렇듯 상관격은 그 변화가 대단히 심하여 간명(看命)하는데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

3) 상관격의 특성
* 상관격이 成格되어 中和를 이루면 기민하고 순발력이 뛰어나 기회 포착에 능력을 발휘하게 되며, 식신격은 어느 분야에 골몰하여 깊이 있게 연구하는 한편, 상관격은 깊이는 없어도 두루두루전반적인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다. 총명하고 영리하며 아이디어와 감각적인 면이 매우 뛰어난 다재다능한 사람이다.
* 상관격의 사람은 옳고 그르고, 좋고 싫음을 떠나 호승심(好勝心)이 강하거나 고집을 잘 부리며 직언(直言)을 잘해 윗사람이 경계하는 인물이 되기 쉽다.
* 상관격의 사람은 재주가 비상하고 모방과 창조력도 우수하며, 상상력과 예술성이 뛰어나고 풍부하여 타의 추종을 불허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기 보다 기존에 있는 것을 응용하여 자기 것으로 만드는 능력 또한 탁월하며,언변(言辯)과 화술(話術)이 뛰어나 어느 곳에서도 자기주장을 관철시키려하며, 제도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이 강하다. 또한 자칫하면 자신의 분수를 모르고 허영심을 부리거나 화려한 것을 좋아해 사치스러운 면을 보일 수도 있다.
* 남을 이용하는 재주가 좋으며, 强者에게는 반항하고 弱者는 도와주는 의협심과 동정심도 있는 사람이다.
* 상관격의 성격은 우선적으로 겁이 없고 비판적이거나 반골적인 기질이 농후하며, 자신을 너무 과신하고 남을 무시하거나 비꼬는 냉소형에 속한다.
* 비밀은 잘 지키지 못하는 성격이어서 속에 있는 말을 다 털어놓아야 직성이 풀리는 성미이다. 잘잘못을 논하기를 좋아하며, 듣기보다 말하기를 좋아해 대체로 말이 많은 타입이다.
* 남에게 잘해 주고도 좋은 소리를 못 듣는 점이 상관격의 특징이며, 가끔 다른 사람들의 비방이나 오해를 받는 경우도 있다.
* 상관격의 사람은 대체로 話術이 좋다고는 하나 말을 함부로 하는 경우가 많으며, 말속에 뼈를 담고 있어 남의 속을 뒤집어 놓는 이야기를 잘하고 바른 말을 잘하므로 어떤 면에서는 융통성이 결여되어 있는 듯한 타입이다.
또 타인의 입장에서는 호감을 갖지 못하여 경계의 대상이 되고 만다.
* 상관격의 사람에게는 상사나 윗사람이 좀처럼 없는 것이 특징이며, 설사 상대가 강자나 손윗사람이라도 자신이 옳다고 생각되는 일은 감각대로 서슴없이 행동하는 스타일이어서 가끔 따돌림을 당하거나 빈축을 사기도 하지만, 정말 어렵고 존경하는 사람 앞에서는 예의와 겸손도 지킬 줄 아는 양면성을 가진 사람이다. 좋은 표현으로는 소신이 있다거나 솔직하다라고
묘사할 수 있지만, 구체적으로는 독선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손아래 사람이나 약자에게는 유독 헌신적이며 인기가 있는 사람이기도 하다.
* 상관격은 柱中에 도화살이 없어도 바람을 피우게 되는데, 남명은 부하나 딸같은 여자를 좋아하고, 女命은 애교가 적은 편에 속하고 대체로 눈높은 사람이 많다. 특히 파격적인 이성교제나 결혼을 하는 여성이 많다.
* 상관격은 예민한 사람이 많고, 매사 실수를 적게 하려는 완벽주의자가 많으며, 식신격과 달리 살찌는 사람이 적다.
* 상관격의 사람은 개성이 강하고 매사 지속성이 없어 변동이 심한 모습을 잘 보이며, 학력의 고하를 떠나 자신의 부족함을 잘 알면서도 더 이상 배우려 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자기보다 수준이 높은 사람을 좋아하거나 시기하면서도 겉으로는 매우 꺼리는 경향을 많이 보인다.
4) 편중되거나 혼잡한 상관격의 특성

* 상관격이 편중되어 印星의 制化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식신이 편중된 것과 비슷하나 그 정도가 더욱 심하다.
* 허세 부리기를 좋아하고 남을 무시하거나 반항적인 기질로 시비를 불러일으키고, 하극상 기질이 있으며 일확천금을 노리다가 패가망신하기 쉽다. 배신이나 모략, 이중적 성격, 임기응변으로 순간을 넘기다가 일을 는 경우가 많다.
* 겉으로는 도량(度量)이 넓을 것 같으나 속마음은 비좁으며, 남을 위하여 희생하는 것 같으면서도 계산이 빨라 본인의 몫은 절대로 놓치지 않고,젊잖은 것 같으면서도 무의식(無意識)중에는 반드시 본성이 드러난다.
* 무조건적으로 상대방을 꺾으려 하거나 상대방을 비판(批判) 또는 비하(卑下)하는 마음이 강하며, 위장(僞裝)을 잘하고 위법행위를 밥먹듯이 하는 팔자요 배짱은 이 사람을 따를 자가 없다.
* 심하면 사기성이 있고 자만심이 강하여 남에게 복종하지 않으며,언중에는 상대방의 폐부를 깊숙이 찌르는 칼이 숨어있고, 무슨 일이든 같이 진행하다가도 본인이 불리하면 안면(顔面)을 바꾸게 된다.
* 평생 관재(官災)와 구설(口舌)이 떠날 사이가 없으며, 재주가 지나치게 많아 직업의 변화가 많으며 지속성이 부족하여 매사에 번복을 잘하고,일확천금의 꿈을 버리지 못하여 투기사업에 손을 잘 댄다.
* 밀수와 도박 등에 소질이 있고, 잡기(雜技)와 기예(技藝)에는 일등으로 춤도 잘 추나 격이 잘 구성되어 있으면 거부(巨富)가 될 수도 있다.
* 항상 말조심하며 공부에 열중하고 지출을 줄일 것이며, 배신과 모략은 금물이요 교육계에 입신하여 착실히 전진하기를 바란다. 그렇지 않으면 본명에게는 凶事가 떠날 사이가 없을 것이다.
* 男命은 자손궁이 불미하여 東西得子에 속상하는 일이 많고, 가는 곳마다 여자요 조모님이 두 분이거나 장모님이 두 분이라 가정환경이 별로 좋지를 않다.
* 女命은 첫 자식을 낳고 남편과 이별하거나, 평생을 두고 남편덕이 없어 孤獨殺이라 할 수 있으며, 再娶나 小室신세가 아니면 매맞고 사는 경우가 많다.
* 他子養育이요 異性得子니 교육계에 立身하면 다소는 면하겠고, 살아가는 하루하루가 고난의 연속이요 기생이나 화류계에 많이 있고, 정치가들은 야당에서 많이 볼 수 있다.
* 印星에 의해 약해진 경우에는 傷官傷盡 또는 倒食이 되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공상만 가득하고 실천력이 부족하게 되며, 우유부단하여 기회를 놓치기 쉽고잘못된판단으로사기 당하거나 사기에 빠지기 쉽다. 女命은 자식을 두기 어려우며, 있어도 흠이 생기기 쉽고 생식기능에 문제가 발생한다.
* 상관격에 財가 태과하여 약해지면 재주는 많으나 결실을 맺기 어려우며,직업적인 변화가 심하고 매사에 싫증을 빨리 느낀다. 男命은 한 직장 한 여자에 만족하기 어려우며 과욕으로 일을 그르치기 쉽다.

5) 상관격의 직업

* 상관이 生財하면 사업가 쪽에 소질이 있고. 印星을 쓰면 교육이나 언론출판 쪽으로 발전하며, 둘다없는 사람은 예술이나 예능 쪽에 소질이 있다. 또한 예지력과 영리함 또는 유창한 화술을 필요로 하는 업무에 모두 소질이 있고 양호하다.
* 상관격에 印星이 중요하게 쓰이게 되면 교수, 박사 등 교육관련분야에 빛나게 되며, 오히려 식신에 印星을 쓸 때 보다 수완이 좋다.格이 높고 청하면 변호사나 판·검사로 법조계에 유망하며, 언론직, 출판, 작가, 예능,기능, 응용철학, 감찰, 육영사업 등에 인연이 있다. 또 치밀함이 요구되는 설계사나 회계사, 세무사, 참모, 기획실 등의 업무에도 잘 맞는다.
* 상관격에 比劫이 쓰이게 되면 기술직으로 직장생활이 가장 좋으며,독자적인 예능분야에도 소질을 보일 수 있다.
* 상관격에 財가 쓰이는 경우 어떤 직업이든 적응을 잘하며 적극적이고 진취적이다.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사업에 크게 두각을 나타내며, 교육이나 문화, 예능, 스포츠, 변호사, 중개 등의 분야에 특히 잘 어울린다.
* 상관격에 食傷을 쓰게 되면 발명가로서 명성을 날리거나, 교육계통이나 기획업무 등에 어울리는데 욕심이 화를 부르기 쉽다.
* 상관격에 官이 중요할 경우에는 직장생활이 가장 좋으며 직장도 어느 한 분야를 자신이 주도하여 이끄는 분야면 능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다.
傷官生財格이 되면서 官星이 잘 조화를 이루면 경제부처 관리로서도 명성을 얻을 수 있고,특수한 기술을 지녔거나 특수한 사업에 종사하는 경우가많다.
* 格이 낮고 탁하면 서비스업이나 유흥업으로 의·식·주 관련 업무에 소질이 있으며, 대체로 연예계나 기예, 구류술업 등 다방면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소질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다.
* 남들보다 조금 튀는 성격이어서 특이한 취미도 있으며, 골동품을 애장하거나 직업으로 갖는 경우도 있으며, 고물상 계통의 직업을 갖는 사람도 있다.
* 상관격의 사람은 자신이 새집을 짓거나 새집을 사서 들어가면 잘 안되지만 재개발이나 망한 가게, 헌집, 경매 매물 등을 구입하면 흥하고 잘되는 경우가 많다.
* 男命이 상관격인데 偏官을 剋하면 경찰이나 武官이 될 수 있다. 또한 상관격에 陽刃과 상관이 있어 조화를 이루면 군인으로서도 크게 출세할 수 있다.
* 신왕하고 상관이 강한데 충분한 制化가 없으면, 종교인이나 예술인 또는 독신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다.
* 여명 상관격에 官星이 미약하거나 空亡과 同柱한 가운데, 日時가 상충하고 있으면 無子팔자이거나 독수공방 아니면 식모·마담·기생이 되기 쉽다.
* 상관격은 직업 변화가 많으며, 남의 지배를 싫어하는 까닭에 자영업이나 자유직업을 갖는 경우가 많으며, 차라리 그 것이 낫다.
* 比劫이 많아 신왕한 사주가 상관이 없을 때, 상관격과 동업을 하면 매우 좋다. (궁합볼 때도 참조할 것)

金水傷官格
* 상관격 중 가장 으뜸이고 상관의 특성 중좋은 점은 두루 다 갖추고 있다. 상관격 중 가장 머리가 좋으며, 말하는 스타일도 깨끗하고 깔끔한 성격이다.
* 청수(淸秀)하고 박학다재(博學多才)하며, 언변(言辯) 또한 매우 좋고 미남미녀가 많다.
* 너무 자만하여 유아독존(唯我獨尊)이 될 수 있다,
* 金水傷官格에서는 필히 官을 보아야한다. (조후작용)
* 성격은 차갑고 냉소형이며 날카롭다. 또예리한 관찰력과 추리력을 가지고 있으며 침착하고 차분하다.
* 직업으로는 의사 · 약사 · 변호사 · 판·검사 등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계통에 종사하겠으며, 작가나 학자·교사 등 학문 계통에도 소질이 있다.
* 남을 다스리는 힘도 좋고 특히 카리스마적인 기질이 있어 교주가 되는 경우도 있는데, 한편으로는 술이나 유흥 · 도박 · 색정(色情) 등으로 패가망신할 염려가 있는 사람이다. 특히 官星인 火가 없을 때 심하게 나타난다.
* 金水傷官格은 正印으로 다스려야지 偏印으로 다스리면 도중에 장애가 많이 온다.

木火傷官格
* 지혜가 뛰어나며 문명과 문화예술을 상징한다. 총명하며 남에게 인기도 좋은 편이고 정열적이고 명랑하다.
* 튀는 성격으로 화려한 것을 좋아해 허영심이나 사치심이 있는 사람이다.
호걸적인 기질이 많으며, 역시 미남미녀가 많지만 야한 편에 속한다.
* 자만심과 자부심이 많아 타인을 잘 무시하며 잘난 체를 잘하고, 성질은 조급하고 지구력이 조금 약해 보이는 스타일이다.
* 남을 이용하는 재주는 좋은 반면, 속에 말을 감추고 있지 못해 비밀을 잘 지키지 못하는 사람이다. 그러나 매사 뒤끝은 없는 사람이다.
* 木火傷官格도 官星을 매우 좋아한다.
* 직업으로는 창조나 응용, 개발(발명)이나 아이디어 쪽으로 소질 많으며,문학과 문장력이 뛰어나 작가로도 양호하다.
* 화려한 계통인 예술이나 예능, 연예계 쪽으로 인연이 강하며, 다소 과장과 허위성은 있으나 언변에도 소질이 있기에 구류술업에도 적당하다.

水木傷官格
* 지혜와 德을 겸비해 속이 제법 깊다. 성품은 직선적이고 대범한 듯 하면서도 순리와 원칙을 많이 따지는 사람이다.
* 말을 물 흐르듯이 매우 잘하는 능변이나 말에 가시가 많고, 政治家적인 기질이 많으며 인품도 준수한데, 혹 오만불손한 경우가 많으며 자화자찬을 잘한다.
* 소년시절에 대체로 고생을 많이 하는 사람이다.
* 사주에 水가 많을 경우 官星인 土가 있어야 木이 안 떠내려간다.
水生木을 했으나 財인 火가 없으면 꽃을 못 피우니 실속이 없는 사람이 될 수 있다.
* 유난히 계산이 빠르고 대가를 좋아한다.
* 상관운이 올 때 특히 災厄이 많은 命이다.
火土傷官格
* 재주도 있고 머리는 좋으나 세상에 나와 써먹기가 힘든 어려움이 많은 命이다. 매사에 정열적이고 추진력은 있으나 뒤끝이 약한 사람이다.
* 타인을 잘무시하며, 자존심도 강하고 성미도 불같다. 그러므로 상하관계가 불화하기 쉬우며 매사에 막힘이 많고 융통성이 없다.
* 傷官傷盡(없어짐)됨을 좋아하는데, 火土傷官에는 官을 쓰면 안 된다.
* 유달리 官을 싫어하며, 官과의 마찰이 잦거나 비협조적이고 官과의 시비 구설로 대립이 많은 명이다.

土金傷官格
* 매우 솔직하고 정직하나 비판적인 면이 많아 야당 인사와도 같다.
성격은 겁이 별로 없고 의협심이 매우 강하며, 자립심과 자존심이 강한 사람이다.
* 자수성가하는 스타일이다. 특히 財가 명조에 있으면 좋다. 財를 生하는 재주가 많아 알부자가 많다.
* 官星이 명조에 있으면 災殃이 많은 명이다.
* 머리 또는 얼굴에 상처나 결함이 있는 사람이 있다.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