命理
高級

용신론
用神論

행운론
行運論

간명론
看命論

음양론
陰陽論

오행론
五行論

격국론
格局論

편인격
偏印格

식신격
食神格

상관격
傷官格

정재격
正財格

편재격
偏財格

정관격
正官格

편관격
偏官格

정인격
正印格

 

격국론(格局論)

 

1. 신강[신왕]한 사주의 특징

1) 장점
* 매사 자신감과 주관이 뚜렷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자신감은 행동적인 측면에서의 자신감을 말하며 주관이 뚜렷하다고 하는 것은 정신적인 면에서 강하다는 것입니다.
* 배짱과 추진력이 있습니다. 이경우는 비겁으로 신왕하면서 록왕지에 뿌리를 내린 사주들이 그러한데 ,이러한 사주들은 밀어 부치는 힘이 강하며 일을 추진하는 데에 있어 맹목적이고 무조건적인 성향을 나타냅니다.
* 이에 비해 인성으로 신강한 사주들은 주관과 개성이 뚜렷하고 자신만의 독특한 이론을 가지고 있으면서 정신무장이 되어있습니다.
* 인성과 비겁이 둘 다 강하면 위에서 말한 두 가지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 록지나 왕지에 뿌리를 내리고 있고 인성 또한 갖추고 있다면 좋은사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신왕한 사주들은 어지간해서는 세운의 지배를 받지 않으려 합니다.즉 운에 따라 변화하려고 하지 않으며, 또한 신살의 작용도 크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 주변의 구설에 그리 신경 쓰지 않고, 누가 뭐라고 하든 흔들리지 않습니다.
* 격국을 해석할 때에도 대운을 참조하면서 직업의 변화를 살펴보는데,신왕한 사람들은 대운이 바뀌어도 직업이 크게 바뀌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에 따른 성격의 변화도 별로 없습니다.
* 독립정신과 개척정신이 강합니다. 인내심, 끈기, 뒷심이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2) 단점
* 매사에 저돌적이다 보니 다른 사람과 마찰이 생길 소지가 많고,행동부터 앞서는 스타일이라 무계획적이고 무원칙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 무리한 욕심을 부리며 속전속결하려는 경향이 있어 무리수가 따릅니다.
* 인성으로 강하면 고집이 세고 남의 말을 잘 안 듣지 않고, 상대방과 융화가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배짱이 있다보니 어떤 때는 무사안일하기 쉽고, 천지가 개벽을 해도 꼼짝 하지 않는 것처럼 태평한 경우가 많습니다.
* 낙천적이다 보니 때로 게으른 경우가 많습니다.
* 남의 간섭이나 억압을 싫어하고 단체의 통제를 싫어합니다.
* 안 될 일도 될 것 같은 착각을 많이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가진 것도 별로 없으면서 남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돈에 관한 욕심이 없는 것도 아니면서 돈에 관한 관리가 소홀하고, 돈을 가겹게 여기는 속성이 있으며 재테크능력과 관리개념이 약합니다.
* 신왕한 사주들은 재운이 오면 꼭자기 사업을 하려고 하며, 꼭 다른 사람까지 끌어들이려고 합니다. 그래서 신왕한 사주들이 사업에 실패하면 주변 사람에게까지 막대한 피해를 입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그러나 신왕한 사람들이 성공하면 남에게는 잘 베풉니다. 단 실패를 하면 채무(債務)에 대해 배짱을 부리는경향으로 앞으로 잘 되면 벌어서 갚는다는 식의 생각을 갖습니다. 즉상대방에 대한죄책감을 별로 느끼지 않습니다.
* 신왕한 사람들이 사업을 하면 투기적인 일이나 유통업을 주로 하는데,규모가 큰 도매업이나 한탕주의 기질, 또배팅으로 승부하는 일을 선호합니다.
* 신왕한 자가 예의가 바르고 겸손하다면 사기꾼이나 뭔가 야심이 있는 사람이 많은데, 간혹 정신적으로 수행이 잘된 사람도 있습니다.
* 여자들의 경우에 신왕한 사주들을 별로 좋지 않게 보는데, 그첫번째 이유는 일단 신왕하면 남편을 우습게 알거나 무시하기 때문이고, 주로 집안 살림보다는 바깥일에 신경을 쓰며 어지간한 남자는 우습게 알기 때문입니다.
* 여명은 신강하거나 신왕하면 대체적으로 명랑하고 대인 관계가 좋고 사회적인 활동은 뚜렷하나 가정적으로는 남편을 무시합니다. 자기는 남편에게 꽤 잘해준다고 생각하는데 그 속내를 보면 자기 위주인 경우가 많습니다.
* 특히 비겁으로 신왕하면서 관성이 없는 여자 사주는 문제가 많습니다.
앞뒤 안 가리고 자기 생각대로만 행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남녀 모두 신왕하거나 신강할 때 가장 큰 단점은,한 번 실패하거나 꺾이면 회생하기 힘든 특성이 있습니다. 좌절하고 방황하며 자칫하면 주색잡기에 빠져 타락하기 쉬운데, 그이유는 남에게 아쉬운 소리를 절대로 안 하는 타입으로 자존심이 강한 반면에 재테크 개념은 약하면서도 매사를 자기 고집대로만 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2. 신약한 사주의 특징

1) 장점
* 재치가 있고 순발력이 있으며 영리하고 눈치가 빠른 편입니다.
* 경거망동하지 않고 내성적이면서도 노력형이 많고 매사를 차근차근 계획성 있게 추진합니다.
* 보는 눈이 정확하고 날카로우며 눈높이가 높아 콧대가 셉니다.
* 자신을 알아주고 도와주면 잘 따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 남의 빚은 꼭 갚으려고 합니다.

2) 단점
* 매사에 의심이 많고, 결단력이 약해서 기회를 놓치기 쉽습니다. 추진력 또한 약해 망설이다가 시간만 보내는 경향이 많습니다.
* 의타심이 있어 남에게 기대거나 다른사람의 도움을 바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 자기 꾀에 자기가 넘어가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 강자에게는 약하고 약자에게는 강한 경향이 있습니다.
* 자기를 인정 안 해주면 상대방을 모함하거나 멀리 하는 경향이 있으며,어떤 술수를 써서라도 방해를 하거나 꼭 앙갚음을 하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 재테크를 하더라도 모험을 하지 않으며, 사업을 하더라도 크게 벌리지 않고 매사에 뒷일을 계산하고 행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외부에 대단히 민감하고 의식하며 때로는 대립하는 경향이 많은데, 운이 나쁘면 잘 견뎌내지 못하거나 힘없이 무너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신약한 사람들이 직업을 택할 경우, 안정적으로 머리를 쓰거나 계획적이고 계산적인 일로 활동량이 적은 업무나 사업이 잘맞으며,지식이나 기술 또는 자격증을 활용할 수 있는 일이 좋습니다. 생산업이나 제조업에도 잘 맞습니다.


격국(格局)의 의의
사주명리학의 생명은 격국(格局)에 있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격국이란 명주(命主)의 사회성과 일간의 대외적인 활동무대를 나타내는 것으로서,사주의 짜임새요 틀이며 부귀와 빈천을 판단할 수 있는 운명의 근본이 되는 그릇 등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인격(人格)이나 품격(品格)이란 말에서 보듯이 격국은 그 사람의 그릇과 폭을 나타내며 사주를 대표하는 이름과도 같으니, 격국의 성패(成敗)는 그 사주의 질량(質量)과 고저(高底)를 판단하는데 중요한 부분이 되며, 직업적 성향은 물론 성격적인 부분에 이르기까지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니,그러므로 사주를 추명하는데 있어 결코 소홀히 다룰 수 없는 부분이요,격국을 모르고서는 운명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격국용신(格局用神)을 무시한 체 단식판단만을 하며 옛날에 만들어진 격국이론은 말장난에 불과한 것으로서 현대에는 별 쓸모가 없다고 무시하거나, 격국과 용신을 정하는데 있어 그기준이 저마다 일정치 않아 헷갈리거나 연구하더라도 끝내는 뚫지 못할 벽에 가로막혀 학문의 완성을 이루지 못하고 좌절하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격국과 용신을 정하는 원칙을 무시하고 사주의 억부(抑扶)나 기세(氣勢)에 치우쳐 용신을 정하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억부용신을 정하는 법과 격국용신을 선택하는 방법을 혼용하는데서 비롯되지 않았는가 하는 것이 필자의 견해입니다. 그만큼 격국과 용신을 꿰뚫어 본다는 것은 어려운데, 그러나 한가지 분명한 것은 사주의 격국과 용신이 아무리 난해하고 복잡하더라도 절대로 그냥 지나쳐서는 안 된다는 사실입니다.

앞에서도 여러 차례 언급했지만 명리학은 태양과 지구와 달과의 공.자전 관계에서 일어나는 인력작용을 기초로 한 기상의 변화와 대자연계의 순환 생성원리를 중심으로 한 학문입니다. 아무리 첨단장비가 발전하고 기술과 지식 수준이 향상되었다고 하더라도 날마다의 정확하고 완전한 기상변화를 파악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렵습니다. 이처럼 인간의 운명도 출생에서 사망까지의 모든 경로를 다 알기란 역시난해한 것입니다. 그러나 춘하추동(春夏秋冬) 사계절의 어김없는 변화와 그 때에 따른 자연현상의 특성을 자세히 관찰하고, 수많은 경험과 실험을 거쳐 달관된 자세의 판단력을 기른다면 일기의 예측이란 그리 어려운 것만도 아닙니다.

이와 같이 격국과 용신도 일간을 중심으로 하여 월지에 대한 관계를 철저히 이해하고 분석하여 사계절의 특성을 구분하듯이 오행의 생극제화(生剋制化) 작용과 육신의 상호관계를 잘 살필 수 있도록 설정한 것이니, 정확한 기준을 가지고 올바른 판단만 내릴 수 있다면 운명을 예견하는 일이 그리 어렵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격국(格局)의 종류
수많은 사람들의 부귀빈천이 모두 다르듯이 격국 또한 다릅니다.
고서(古書)에는 무수하게 많은 격국이 등장하고 있으나 대부분이 이름만 요란할 뿐 현대에는 별다른 의미가 없는 것들이 많습니다. 격국은 일반적으로 크게 나누어 정격(正格) 또는 내격(內格)이라 불리는 보통격국과 변격(變格) 또는 외격(外格)이라 불리는 특별격국의 두 종류로 나눌 수있습니다.

정격은 보통 월지를 위주로 판단하여 정하거나 사주 전체의 상황을 보아 정하는데, 다른 이름으로는 내격(內格)십정격(十正格)팔정격(八正格)정팔격(正八格).
상격(常格)이라고 부르며 전체 사주의 85~90%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그 종류는 우리가 앞에서 공부한 육신을 위주로 식신격(食神格) 상관격(傷官格)
정재격(正財格) 편재격(偏財格) 정관격(正官格) 편관격(偏官格) 정인격(正印格)
편인격(偏印格)으로 나누어 팔정격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학자마다 의견이 약간 다르기는 하지만 월지가 비견이나 겁재일 경우에는 격으로 정하지 않고,월지가 양인이거나 건록에 해당될 때 양인격(羊刃格)과 건록격(建祿格)으로 구분하여 팔정격에 이 두 격을 합하여 십정격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변격은 일명 외격(外格) 편격(偏格) 잡격(雜格)이라고도 하는 특별격국을 말하는데, 사주 전체의 상황과 오행의 기세에 따라 종격(從格)과 화격(化格) 그리고 특별외격에 해당하는 잡격으로 나눕니다.

종격은 전왕격(專旺格)이라고도 부르는 종왕격(從旺格) 종강격(從强格).
종아격(從兒格)으로 부르는 종식상격(從食傷格)종재격(從財格)종관살격(從官殺格) 등5 종류로 구분하고, 화격은 화기격(化氣格)이라고 해서 천간합을 위주로
甲己合化土格
乙庚合化金格
丙辛合化水格
丁壬合化木格
戊癸合化火格등5 종류로 구분합니다.

특별외격은 내격을 팔정격으로 분류해했을 때 생기는 건록격과 양인격을 비롯하여 괴강격(魁.格).
일귀격(日貴格)
시묘격(時墓格)
사위순적격(四位純全格)
천원일기격(天元一氣格)
비천록마격(飛天祿馬格)등 수 십여종에 달하는데, 양인격이나 건록격을 제외한 그 밖의 잡격은 이치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아 잘 적용한지 않습니다.

그밖에도 용신의 활용이나 일주의 강약에 따라 이름을 붙인,득비리재격(得比理財格)이나 진.가상관격(眞.假傷官格) 살인상생격(殺印相生格) 식신제살격(食神制殺格) 등은 앞서 말한 정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알기 쉽게 해설해 놓은 것이므로 편격으로 따로 분류하지 않습니다.

 

십정격(十正格)을 정하는 법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격국을 정하는 기준은 학자들마다 일정하지 않은데,필자가 격국을 정하는 법은 자평명리학의 교과서라 할 수 있는 ‘자평진전(子平眞詮)’의 이론과 필자의 경험에 의하고 있습니다.

자평진전에서는 ‘팔자의 용신 자평진전에서 나오는 용신(用神)이라는 단어는 현대적 의미의 격국을 가리키는 것이며, [상신(相神)이란 말이 현대적의미의 용신이 되니 이점 착오 없으시기 바람.]은 오로지 월령(月令)에서구한다. 일간을 월지에 대조하면, 생하고 극하는 현상이
사주마다 다르니 이로써 격국이 나뉘어진다.(八字用神 專求月令 以日干配月令地支 而生剋不同格局分焉)고 격국을 정하는 기준을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무릇 사주를 보는 자는 먼저 용신이 어떤지를 살핀 후에 비로소 순용(順用)할 것인지 아니면 역용(逆用)할 것인지를 가려야 한다.
그런 후에연월일시의 간지를 배합하여 균형을 이루었는지를 살피면 부귀 빈천의이치가 자연히 드러날 것이다. 월령에서 용신을 구하지 않고 망령되이 용신을 취하려 하면 거짓에 빠져 진실을 잃는 격이다.(凡看命者,先觀用神之何屬, 然後或順或逆, 以年月日時逐干逐支, 參配而權衡之,則富貴貧賤, 自有一定之理也. 不向月令求用神, 而妄取用神者,執假失眞也).’라고 격국을 정할 때의 주의사항을 써놓았습니다.

이처럼 자평진전에서는 특별한 경우 [ 월지가 比劫인 경우]가 아니면 전적으로 월지에서 격국을 정해야 한다고 되어 있으며, 그런 다음에 간지배합과 균형을 살펴 순용할 것인지 역용할 것인지 격국에 필요한 용신을 정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 말은 격은 오직 월지를 중심으로 정하여야 하며 격을 정할 때에는 사주의 기세나 억부에 관한 사항이 개입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억부와 기세 등은 격국이 정해진 다음 그 격을 사용하기 위한 용신을 정할 때에 사주의 배합 등과 함께 자세히 살펴 격국의 용신을 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듯 격국을 정하는 기준만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격국과 용신을 정하는 것은 생각보다 훨씬 쉬울 수도 있는데, 우리가 그동안 사주를 간명할 때 너무 억부론에 치우쳐 있었던 탓에 많은사람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고 필자는 생각합니다.

* 보통격국은 앞서 말한 대로 정격(正格)이라고 합니다. 정(正)이란 오행의 상리(常理)를 응용하여 격을 정하는 것으로서 통상적으로 日干을 月支에 대조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는데, 팔정격을 정하는 법에는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원칙이 있습니다.

1. 월지의 지장간 중에서 투출한 천간을 일간과 대비하여 어떤 육신인가를 파악하여 그 해당되는 육신의 이름으로 격국을 정합니다.

2. 월지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가 투출하면 우선 먼저 격국으로 정합니다.
(예를 들어甲木일간이 巳月에태어났는데 巳月의본기에 해당하는 丙火가 年月時의 천간에투출했다면 丙火는 甲木의 식신에 해당하므로 식신격(食神格)이 됩니다.)

3. 월지의 본기가 투출하지 않고 初氣나 中氣에 해당하는 천간이 투출하였을 경우에는 그 투출한 천간의 육신을 가지고 격국을 정합니다.
(예를 들어 甲木이 未月에 태어났는데 未月의 본기인 己土가 투출하지 않고 초기인 丁火가 투출하였다면 상관격(傷官格)이 되는 것입니다.)

4. 만약 월지의 본기가 투출하지 않고 초기와 중기에 해당하는 지장간이 동시에 두 개가 투출하였을 경우에는 사주 전체의 상황을 살펴보아 강한 것으로 격국을 정합니다.
즉 월지에서 무엇이 사령(司令)했는가를 살펴보고, 또주변에 생조(生助) 하는 오행이 있는가를 파악하여 힘이 있는 육신으로 격국을 정합니다.

5. 월지 지장간 중에서 비견이나 겁재는 투출하더라도 격국으로 정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하면 비견격이나 겁재격은 없다는 이야기인데, 그대신 월지가 일간의 양인(陽刃)이나 건록(健祿)에 해당하면 보통격국이 아닌 특별격국의 건록격(建祿格)과 양인격(陽刃格)으로 격국을 정합니다.

6. 월지 지장간 중에서 본기를 비롯하여 초기와 중기 모두 투출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월지 속의 지장간을 사주 전체의 상황에 대조하여 그중에서 가장 강한 것으로 격국을 정하거나 본기로 정합니다.
(예를 들어甲木이 申月에 태어났는데 申金의 지장간에 해당하는 戊壬庚이 하나도 투출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지장간 각각의역량을 사주 전체에서 살펴보아 가장 강한 것으로 격국을 정하거나 본기인 庚金이 특별한 문제가 없을 경우에는 편관격으로 정합니다.)

7. 子午卯酉月은 본기가 투출하지 않았더라도 본기의 육신을 가지고 격국으로 바로 정합니다. 또한 여기가 투출되었다고 하더라도 어지간해서는 격국으로 정하지 않고 참고로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甲木이 酉月에 태어나고 辛金이 투출되어 있으면 정관격으로 정하는데, 辛金이 투출하지 않았더라도 酉金의 지장간은 辛金 하나밖에 없으므로 역시 정관격이 되는 것입니다.)

8. 월지의 본기가 아닌 여기와 중기가 투출하였더라도 합(合)이나 충극(沖剋)이 되어 무력한 경우나 세력이 약할 경우에는 격국으로 정하지 않습니다.

9. 辰戌丑未月의 경우에 지장간이 투출하지 않고 그지장간과 같은 오행이 투출하였을 경우에는 그 육신으로 격국을 정합니다.
(예를 들어 甲木이 辰月에 태어났는데 辰중의 癸水나 戊土가 투출하지 않고 본기와 같은 오행인 己土가 투출하였다면 정재격으로 정합니다.
특히 본기와 같은 오행이 투출하였을 경우에는 본기를 대신하여 격국으로 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른 월지도 마찬가지입니다.)

3. 변격(變格)과 특별외격의 성립
변격의 성립은 오행의 기세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정격과 같지 않고 변화된 형태를 취하기 때문에편격 또는외격으로 부르는데, 사주 전체의 10~15%가 변격에 해당합니다.

변격은 언뜻 보기에는 쉽게 격국을 정할 수 있을 것같으나, 실제로 살아가고 있는 모습과 변격의 특성을 대조하여 보면 정반대인 경우를 흔히 경험하게 됩니다. 이처럼 변격은 이름 그대로 변수(變數)작용이 많으므로 변격을 정하거나 간명(看命)할 때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대운의 흐름을 필히 참고하여 격국을 정하고 추론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순한 듯 하면서도 자칫하면 실수를 범하기 쉬운 것이 변격입니다.

특별외격은 말 그대로 오행의 특수성에 따라서 격이 이루어집니다. 정격과 변격에 포함되거나 해당되는 듯 하면서도 어느 경우는 아주 다른 짜임새를 이루어 각기 독특한 형태의 운명을 지니고 있는데, 학자에 따라서 종류를 논하거나 중요성을 논하는데 의견이 분분하기도 한 것이 특별외격입니다.
특별외격은 전체격의 5~10%에도 못 미치지만 그 종류와 명칭은 수 십여 가지로 복잡다단합니다.

특별외격의 성립은 양인격이나 건록격을 제외하고는 대개 특별한 일진이거나 특별한 시간 또는 월주와 일주관계나 일주나 시주와의 관계,암합이나 암충 등 특수상황으로 이루어집니다. 어느 학자는 특별외격은 몰라도 된다고 주장하기도 하는데, 사주 그릇의 크기, 사주의 청탁(淸濁)을 판단하고 정확하게 가름하기 위해서는 특별외격을 이해하여야만 확실하게 알 수 있는 경우도 있으니, 너무 외면하거나 무시하지도 말고, 그렇다고 너무 매달려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어느 정도 명리학의 기초와 체계가 이루어진 후에 시간적인 여유가 생겼을 때 과외로 꾸준한 연구를 계속한다면 명리학의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격국용신을 정할 때 참고사항

1. 격국(신체.국가)과 용신(정신.통치자)은 강해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니 격국용신은 건왕(健旺)한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러므로 격국과 용신은 月令에 통근(通根 : 뿌리를 깊이 내린 것)함이 좋고 천간에 투출해야 더욱 좋은데, 地支에 있는 것은 天干만 못합니다.
뿌리가 없거나 약해도 천간에 있는 것이 나은데, 최소한의 사회적 지위는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희신(喜神)도 생월에 배정하여 통근의 유무를 살펴보고 또한 다른 간지에서 생조함을 좋아합니다.

2. 격국을 정할 때는 먼저 그 사주가 특별격국에 해당하는지를 살펴보고 나서 특별격국이 아닐 경우에 보통격국인 정격으로 판단합니다.
이 것은 국가가 법을 적용할 때 특별법이 일반법에 우선해서 적용하는 원칙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특별격국으로 정하려고 할 때는 지나온 운로를 참고, 판단기준으로 삼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3. 격국용신은 우선
1) 月柱(월지장간)에서 정한다. 월주에 없으면
2) 時干에서 정한다. 月時에 모두 없으면
3) 年干에서 정합니다.
4) 그 중 强한 것은 정하고 弱한 것은 버립니다.
4. 격국용신이 월지의 본기 사령이면 80%이상 정도의 능력을 발휘하고,중기나 초기의 경우에는 60% 정도의 능력이 발휘합니다. 그러므로 항상 다른 곳에 있는 격국이나 용신의 강약도 꼭 월지에 대비하여 왕쇠를 살펴보고 통근(通根)과 투출(透出) 여부를 살펴야 합니다.

5. 四吉格(財.官.印.食)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생조(生助)하거나 설기(洩氣)하는 육신을 용신으로 정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 것을 순용(順用)이라고 하는데 사길격은 순용하면 진가를 발휘해 貴命으로 훌륭한 공(功)을 세우고, 제화(制化 : 相剋.干合.刑.沖등)하면 귀기(貴氣)와 덕행(德行)을 망각하고 주인인 일간을 배반하거나 원망하기 쉽습니다.

6. 四凶格(七殺.傷官.梟神.羊刃)은 剋.制.合化를 필요로 합니다. 이를 역용(逆用)이라 하는데 제화하면 상격(上格)이 되어 복이 있는 사주로 변하여 살기(殺氣)와 천행(賤行)을 망각하고 주인에게 복종을 잘하며 공을 세웁니다.
그 중에서도 剋制는 통제하는 것으로써 권력이나 힘을 이용하여 강압적으로 호령하여 종(아랫사람)을 부리는 것과 같으니, 겉으로는 복종하는 듯하면서도 속으로는 원망과 반항의 요소가 숨어 있어 권력이 약해지거나 없어지면 후환(後患)이 따르는 수가 있으니 잘 살펴야 합니다.

그러나 化는 선화(善化)와 같은 말로 사랑과 덕으로써 아랫사람을 이끌어주는 것과 같으니 진심으로 복종하면서도 주인을 위해 전력투구하고 좋은 운이 지나간 뒤에도 오히려 종의 은덕(恩德)을 받을 수 있습니다.

7. 사길신은 몸에 좋은 보약에 비유할 수 있고, 사흉신은 독약과 같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보약도 지나치면 오히려 몸을 망치거나 중독이 되고,독약도 알맞은 분량으로 필요한 곳에 쓰이면 훌륭한 영약(靈藥)이 됩니다.
그러므로 독약이 변하여 보약이 될 수 있고, 보약도 과하면 사람을 해치는것처럼 명리의 이치도 이와 같아 단순하게 이름만 가지고 평가해서는 안 됩니다. 즉상관격이나 칠살격이라고 해서 무조건 나쁜 운명이 되고,정관격이나 정인격이라고 해서 무조건 좋은 운명이 아니라 격국의 성패와 용신의 상태를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8. 격국용신은 사주에 하나만 뚜렷하게 있고 有氣하여야 청길(淸吉)한 명입니다. 특히 干支에 同柱해 있으면 가장 좋은 것으로 해석합니다. 만약 空亡이나 無氣하면 生助神이 있어야 됩니다.
격국용신이 둘이 되는 것은 무방하나 혼잡되는 것은 꺼립니다. 干支로 있을 경우는 秀氣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혼잡으로 보지 않는데, 만약 혼잡되어 있으면 강하기는 하나 탁하여 쓸데없는 일을 많이 벌리고,격국용신이 셋 이상 중복되거나 혼잡하여 난립하면 정신이 혼탁하고
복잡한 것과 같아 공을 세우기 어렵습니다. 즉一君에 三首相이 있는 것처럼 의견의 통일이 어렵고 세력 갈등이 심해져 매사에 말썽이 따릅니다.
그러므로 격국용신이 사주에 여러 개 있으면 制合이 필요하며, 制化하면 좋아지나 剋制하지 못하면 일생에 災殃이 따릅니다.

9. 격국용신이 길성(吉星)일 때 이것을 합하거나 극하는 것이 기신(忌神)이 됩니다. 격국용신이 흉성(凶星)일 경우에는 이것을 생부(生扶)하는 것이 기신입니다.
기신은 합.충.공망 등으로 제화되는데 이 기신을 제화시키는 것을 구신(求神)이라 합니다. 사주에 기신이 많고 구신이 없으면 일생 동안 가난하거나 천박하게 살아가는 운명인데 구신운이 오면 약간은 발전합니다.

10. 남녀 모두 격국용신을 정할 때 재관(財官)의 향방을 중요시합니다.
財는 양명(養命)의 근본이요 남자에게는 처가 되고, 官은 남자에게는 직책과 명예와 자식이 되고, 여자에게는 남편이 되는 까닭입니다. 그러므로 재관을 가장 필요로 하며, 사주에 재관이 있어도 건왕해야 좋은 명입니다.

11. 용희신(用喜神)을 파악할 때 일주와 격국의 용희신을 따로 살펴보아야 합니다.
일주의 용희신이 있어도 격국에 용희신이 없으면 사회(직책.명예.사업)에 큰 발전이 없고, 격국의 용희신은 있으나 자신(일주)에 용희신이 없으면 사회적인 능력은 있으나 자신의 신체.가정.내면적인 면은 약하다고 하겠습니다. 즉억부용신에 해당하는 일주의 용희신은 개인용(個人用)이며 격국의 용희신은 사회용(社會用)인 것입니다.

12. 신왕한 사주가 공통적으로 원하고 희구(希求)하는 것은 食傷.財星官星순이며, 신약한 사주가 공통적으로 희구하는 것은 印星.比劫.羊刃을 원합니다.

13. 격국용신의 등급을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한다면 上格.中格.下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격이란군왕신왕(君旺臣旺)한 격에 재.관.인 등의 길성(희신)이 있는 격이고, 중격은 군약신왕(君弱臣旺)한데 일주를 생조하는 희신이 있는 격입니다. 하격은 군약신왕한데 기신이 있거나, 군왕신약(君旺臣弱)한데 격국용신을 극제하는 기신이 있는 격을 말합니다. 여기서 君이란 일주를 말하고, 臣이란 격국용신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上格인 군왕신왕이란 일주도 강하고 격국용신도 강한 것처럼,몸과 마음이 모두 튼튼하고 건전하니 좋은 명이라 하겠습니다. 즉 월령을 얻고 태과하거나 不及하지 않고 투간되어 상하지 않은 상태로서, 吉凶神에 따라 오행의 生剋이 적절하면 上格으로서 바탕이 마련된 것입니다. 上格은 가계나 根氣가 튼튼하고 그릇이 큰 것을 말하며, 어떠한 역경이나 어려움에서도 쉽게 꺾이지 않는 福德이 숨어있는 것을 말합니다.

上格중에서도 格用이 건왕(健旺)하고 혼잡되지 않은 신왕한 사주가 으뜸이고,格用喜가 건왕하더라도 신약한 경우는 중간이며, 格用喜가 뚜렷한데 혼잡된 사주가 上格중에서 격이 가장 떨어집니다.

中格중에서 가장 좋은 사주는 格用喜가 건전하고 신왕한데 時에 있는 경우이며, 格用喜가 건전한데 한가지가 결함이 있는 경우와 格用喜가 혼잡되었거나 신약신강의 조화를 못 이루었을 때가 다음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풍족한 집안에 제대로 활동하지 못하거나 못쓰고 삽니다.

下格중에서 일주가 중화를 이루지 못했어도 格用이 약하게 나마 있을 때에는 집은 없어도 자가용을 굴리는 등 잘 쓰고 사는 경우가 있으며,일주가 중화를 잃고 격은 있으되 용신이 없을 때가 다음, 破格에 용신도 없고 희신도 없으면서 일주가 극신약하거나 年月上에 忌神이 뿌리를 내리고 있을 때가 가장 나쁩니다.

격국용신에 대한 용어 정리
1) 격국이란 일간의 활동무대와 일터로서 직장이나 사업장소와 같습니다.
2) 용신이란 일을 감당하는 능력과 역량입니다.
3) 희신이란 본인에 해당하는 일간의 희망사항이요 요구 조건입니다.
4) 기신이란 주변에서 일어나는 잡음이나 口舌입니다.
5) 격국이 몸이라면, 용신은 마음이요 정신일 것이며, 격국이 차체라면,용신은 그 차를 운전하는 기사일 것입니다. 격국이 그릇이라면, 용신은 당연히 쓰이는 용도와 위치입니다.
15. 격국이 뚜렷하지 못하거나 성격(成格)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하는 일 또한 확실하지 않거나 직업이 일정하지 않으며, 사는 게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닙니다. 그러나 격국은 대운의흐름에 따라 성격도 되고 파격도 되는 등 변합니다.
또한 격국이 혼잡 되었거나 散亂(산란)하면 한 가지 일을 끈기 있게 못하거나 한 가지 일에 만족하지 못해직업파동이 많거나 스스로 일을 만들어 고통을 받습니다.

16. 용신은 年月上에 있는 것이 낫고 지지에 있는 것은 格이 떨어집니다.
年月의 간지가 격국과 용신을 해치지 않을 때 吉한 것으로 보는데, ,年月에 格用이 있어야 과장급 이상의 中格 공무원이 될 수 있습니다.

年月에 忌神이 있으면 上格이 될 수 없는데, 년월에 억부용신도 없는 것이 좋습니다. 억부용신은 日主를 도우며 格用을 흐리게 하기 때문입니다.

年月이 忌神이 되어 格用을 해칠 때는 그릇이 작아져 재야(在野) 선비 밖에 못됩니다. 즉年月에서 도와주면 실력이 있는 윗사람이 끌어주는 형상으로 큰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용신은 암장된 것도 쓸수있으나 용신이 없으면 小人이거나 천하기 쉽습니다.

17. 격국에 忌神이 많을 때는 기신을 따라 흘러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忌神이 많으면 剋制해도 역시 기신 작용을 합니다. 또한 기신의 오행에 따라 성격도 많이 변하는데, 예를 들어 火가 기신일 때에는 예의(禮儀)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18. 격국은 운의 흐름에 따라 성격(成格)도 되고 파격(破格)도 되며 변격(變格)도 되는데, 신강한 경우에는 운이 바뀌더라도 직업적인 면을 고수하는 경우가 많고, 신약한 경우에는 거의 대부분이 운을 따라 변화합니다.
격국이 沖되거나 合할 경우 격국 자체보다 合沖의 육신을 잘살펴야 합니다. 변하는 육신을 따라 직업이 변하는 경우가 있으니 잘 고찰해야 합니다.

19. 대부분의 경우가 격국용신에서 직업을 정하는데, 원래는 격국에 더욱더 비중을 두어 직업을 추리하지만, 격국이 미약하고 용신이 더 강할 경우에는 격국을 따라 직업을 선택하지 않고, 강한 용신 쪽으로 직업을 선택하는 변화가 일어납니다.

20. 격국용신이 뚜렷한 상격이나 중격은 직업의 판별이 쉽고 이론대로 잘 적용되나, 하격이나 파격에선 격국용신대로 직업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假格은 上格이 없습니다. 月에서 격을정하지 못하면 무조건 假格이라 생각해도 됩니다.
格은 좋으나 用神이 약하면 결실이 없거나 적습니다. 격국이 건왕하고 용신이 없으면 명문출신이라도 써먹지 못하고, 격국이 약하더라도 용신이 강하면 無學이라도 크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 격국이 불분명하거나 일주가 약하고 格用도 다 약할 때는 喜神 즉 抑扶用神을 따라 직업을 갖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1. 종격(從格)이나 화격(化格)등을 포함한 외격(外格)이란 것은 시대와 사회체제에 따라 변수가 있는 것인바, 현재 우리가 사는 자본주의와 개인의
권리를 우선으로 하는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진격(眞格)이 아니면 되도록 격으로 정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