命理
高級

용신론
用神論

행운론
行運論

간명론
看命論

음양론
陰陽論

오행론
五行論

격국론
格局論

편인격
偏印格

식신격
食神格

상관격
傷官格

정재격
正財格

편재격
偏財格

정관격
正官格

편관격
偏官格

정인격
正印格

 

오행론(五行論)

 

1. 오행(五行)의 의미
태극(太極)에서 음과 양의 두 기운으로 나뉘어져 정신(精神)과 물질(物質)로서 존재하는 만물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하면서 다섯 가지의 정기(精氣)로 형상(形象)을 갖추어 모습을 드러내면서 우주의 질서가 생기는데, 이것이 곧 오행(五行)인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입니다.

오행은 글자 그대로 ‘다섯 오(五)’에 ‘갈 행(行)’으로, ‘오(五)’자는 우주의 만물은 다섯 가지의 법칙(法則)과 질서(秩序) 속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요, ‘행(行)’자는 우주의 기운(氣運)이 모였다가 흩어지면서 순환(循環)하는 것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즉우주의 질서와 인생의 걸음걸이를 다섯 가지 모습으로 나타낸 것으로서, 무형(無形)과 유형(有形)의 양면성(兩面性)을 띠고 있어 우주의 운동과 자연의 변화에 비추어 볼수있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오행은 우주가 가는 다섯 가지의 길이요 질서’이며, ‘다섯이 걸어간다’ 또는 ‘다섯 가지의 성분이 나란히 돌아다닌다’는 뜻인데, 이는 자연의 발자취나 인생의 걸음걸이를 다섯 가지 걸음걸이 모습으로 상징한 것으로서 오행은 우주가 길을 가는 다섯 가지 걸음걸이인 동시에 원을 순환하는 행동규범으로 시간 속에 끊임없이 굴러가는 굴렁쇠와 같습니다.

우주는 그 질서 속에서 끊임없이 돌아가고 있는데, 오행은 그 자체가 곧 우주의 질서이고, 자연을 바라보는 동양의 눈으로진리의 뿌리로 들어가는 문인 것입니다.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