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生

욕浴

대帶

록祿

왕旺

쇠衰

병病

사死

묘墓

절絶

태胎

양養

 


()
 


()는 십이신살의 화개살(華蓋殺)에 해당하며, 완전한 침잠의 시기이며 생명의 정지기(停止期)이다. 태양의 일몰현상이며 무생명의 암흑세계이다. 운성의 마지막으로 인생무상(人生無常)이요 제행무상(諸行無常)이다. 묘의 상학은 정신적 실행력에 있고, 하학은 문자 그대로 무덤()을 뜻하여 일명 고(), ()의 의미를 비장한다. 한국의 경제부처를 일본에서는 대장성(大藏省)이라 부를 만큼 장()에는 재물의 운용과 연관이 있다. 묘는 거두어 보관하는 곳이므로 시신의 안치는 물론 재물의 수납공간으로 활용된다. 그래서 사주의 묘는 죽음과 재물을 아우르는 단어이지만 운용 방법에 있어서 육친의 묘와 재성의 묘는 달리 적용된다.

묘는 흙무덤으로서 토지의 특징인 영속성과 고정성 그리고 비이동성과 확정성을 상징한다. 그래서 세상사에 무연하고 자신의 현재에 충실하며 자기만의 세계에 안주하려는 지극히 안정지향적 보수적 특성을 표출한다. 순수하고 담백하지만 사시적이고 외골적 성향이기 때문에 매사 원만한 듯해도 자신의 정체성이 확고하고 수성심리가 여타의 운성보다 강해 알다가도 모를 묘한 심리의 소유자이다. 마치 십성의 편인과 비슷한 심리유형으로 사고인자가 발달되어 통찰심리가 지극히 뛰어나고, 영감과 육감의 기제를 통해 정신적 고양과 만족감을 추구하는 한편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만 몰두하는 편집증적 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이런 연유로 재성이 묘인 사람은 주식투자 등에서 발군의 능력을 발휘한다. 그러나 묘는 근본적으로 투기적인 고수익고위험(highrisk&highreturn)에 관심이 없지만 그들의 (feel)’은 일품이다. 하지만 묘는 금전의 운용에는 서툴지만 축적에는 귀재들이다. 일단 돈이 들어오면 일체의 낭비를 불허하고 모아둔다. 특별히 미래대비용이라기보다 그냥 모아두는 것이 묘의 특성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족끼리 외식을 해도 먹고 나서 소비에 대해 후회하기 때문에 기분을 망치는 경우가 많다. 사주에 묘를 보는 사람은 대체로 재물에 집착이 강해 구두쇠 같은 특성을 지닌다. 여명이 묘를 보면 현모양처이면서도 돈이 되는 일이라면 서슴지 않을 정도로 악착같이 일하여 벌어들인다. 남편보다 돈이 우선순위가 되어 공방수를 두게 된다.

사주가 극제 됨이 없이 재고(財庫)를 보면 경제관념이 투철하고 사업적 마인드가 정립되어 반드시 재복을 타고 난다. 그러나 재고가 합충형되면 재운은 멈추나 합충형된 재고를 합충형하는 행운에서 발복한다. 또 사주에 형충이 없는 재고는 행운에서 형충할 때 대창하게 된다. 하지만 묘는 육친면에서는 그리 달갑지 않는 운성이다. 거법(居法)의 묘는 형충하는 시점에 천간의 육친성에 건강과 수명의 분리절단이 올 수 있음을 암시하는 대목이기 때문이다. 보통의 포태법과 달리 입묘는 오행포태를 적용하되 음포태를 참조한다. 특히 丙戌, 丁丑, 戊戌, 己丑, 壬辰, 癸未의 동주입묘(同柱入墓)는 사고로 성립되어 형충될 때 형살과 백호살의 영향으로 흉화가 배가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묘는 고집과 외골, 절약과 수집, 별리와 허무, 기획과 탐구, 진실과 온후, 이동과 재복, 절연과 분리, 중단과 침체, 헛됨과 무상의 아이콘이다. 직업적성은 전형적인 직장인으로 안정된 수입이 보장되는 직군과 정신노동 영역 또는 금융계통 및 자신만의 특화된 전문직에서 실력 발휘한다.

연지의 묘는 윗사람을 공양하려는 장자(長子)같은 심성이 강하다. 월지의 묘는 초년 고생이 심하고 배우자운이 불미하나 대체로 일주의 시기가 끝나는 시점에 발복의 기틀이 마련된다. 일지의 묘는 조년이향하며 직주변동 심하나 묘고를 형충하는 시점에 발복한다. 여명은 배우자운이 좋지 않아 굴곡이 심한 편이다. 시지의 화개는 자녀운에 근심이 서리고 박연하며 당주 또한 곤곤한 삶을 암시하는 대목이다.

비견이 고지에 들면 형제자매의 관계가 불미하고 형제 가운데 세상을 떠난 사람이 있음이다. 식상이 화개에 들면 여명은 산액으로 자식난이 예상되고 자식 또한 속을 태우는 형국이 된다. 재성고지는 부친과 아내의 궁이 불리하여 생사이별이 염려되나 사주 구성에 따라 재고는 재물복을 암시한다. 관성이 고지에 들면 아내가 가주가 되어야 할 정도로 남편이 무능하고 횡액이 예상된다. 특히 남자를 경원시하는 기질과 고집이 세다. 남명의 관성고지는 잔소리와 참견이 심하다. 인성묘지는 모친과 인연이 박하며 근본적 학문에 관심을 갖지만 학업의 성취를 보기 곤란하다
 


인간이 늙으면 병들고 병들면 죽으며 무덤에 들어갑니다.

그 무덤에 묻히는 과정을 묘라 합니다.

무덤 속에는 시체가 있을 뿐 인생은 없습니다.

묘는 무덤이 아니고 무덤 속에 살아있는 인생입니다.

무덤 안에는 음식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마지막 음식입니다.

그 음식이 떨어지면 인간은 꼼짝없이 굶어 죽을 수밖에 없습니다.

 

밥알 하나를 애지중지하면서 아끼고 절약합니다.

한 숟가락의 밥은 수백 그릇의 밥보다도 소중합니다.

 

이제 할 수 있고 해야 할 일은 밥그릇을 아끼고 또 아끼는 것입니다.

밥그릇이 비워지면 인생은 살아남을 수가 없습니다.

 

일지나 월지에 묘를 타고난 사람은 선천적으로 검소하고 절약하며 모으는 것을 즐깁니다.

자라나서 한창 멋을 부릴 시절에도 사치나 허영과 낭비를 모릅니다.

지나치리만큼 인색하고 소금보다도 짜며 철저한 구두쇠입니다.

유행이나 멋은 아랑곳하지 않습니다.

물질적인 욕심이 대단합니다.

사랑보다는 돈을 즐기고 명성보다는 부를 탐합니다.

 

묘는 사람의 무덤이 아니고 돈 뭉치입니다.

돈 뭉치를 꽉 움켜쥐고 죽자살자 알뜰하게 지키는 형국입니다.

그에겐 돈이 인생의 기본이요 전부입니다.

 

돈은 경제입니다.

묘는 경제의 별입니다.

묘를 가진 인생은 선천적으로 물질적이고 경제적입니다.

돈을 벌고 모으는 것은 기쁘고 즐겁지만 쓰고 소비하는 것은 질색입니다.

 

애정보다는 돈과 경제가 제일입니다.

돈에 치우치다보니 애정이 부족한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나만 잘 살자는 게 아닙니다.

돈을 모아서 부부가 부유하게 잘 살자는 것입니다.

현대사회는 남녀가 평등하게 일하고 생산합니다.

직업여성으로서는 천부적인 적성입니다.

여성이 경제적이고 애정보다 돈을 즐긴다고 해서 허물이 될 수는 없습니다.

현대사회에서는 오히려 바람직한 여성상(女性像)이 아니겠습니까?

 

묘는 돈을 갈무리하는 뭉치요, 금고로서

돈과 금고를 다루는 직업에는 안성마춤입니다.

은행원이나 경리담당 또는 금융업에는 천부적인 적성입니다.

돈을 신주처럼 모시고 지킴으로써 돈을 아끼고 갈무리하는 데에는 가장 적합한 인물입니다.

한푼도 천금처럼 아끼고 철저히 검소하고 절약하며 모으고 갈무리하는

묘는 직업여성의 전형적인 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멋이라면 환장을 하고 돈을 물 쓰듯 하며

사치와 낭비와 허영을 탐하고 즐기는 목욕과는 대조적입니다.

묘의 운성을 타고난 사람은 어려서부터

검소하고 절약하고 알뜰하고 경제적입니다.

 

목욕은 천방지축 아까운 줄을 모르고 닥치는 대로 씁니다.

묘는 옷차림이 검소하고 낭비나 사치는 마음에 없습니다.

매사가 철저한 경제적이므로 아주 구두쇠고 소금보다 짜다고 평이 납니다.

실속 없는 일, 실리 없는 일, 비경제적인 일은 거들떠보지도 않습니다.

반드시 실리가 있고 실속이 있고 경제성이 있어야 합니다.

철저하게 검소한 의식주 생활이 이 사람의 천부적인 인생관입니다.

 

사회생활은 주고받는 것인데 받기만 하는 묘는 그 점이 좀 부족합니다.

소득이 없는 대가가 없는 일방적으로 베푸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런 사람은 당연히 경제분야로 진출해야 합니다.

 

묘를 가진 사람은 대우가 좋으면 있는 정성을 다하는데

대우가 부실하면 좋은 데로 옮깁니다.

사람을 쓸 때 묘를 가진 사람은 조금만 대우를 해주면 몇 십 배로 일을 합니다.

 

묘를 가진 여성은 직장이 없는 직업여성이 아니면 무엇을 해서라도 돈을 벌어야 합니다.

하다 못해 밥장사나 떡 장사를 해서라도 돈을 벌어야 합니다.

남편의 월급만 가지고는 만족을 못합니다.

 

그러므로 대개 여성이 경제적으로 독립한 사람 중에 묘를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물론 독립은 건록과 제왕을 타고난 사람이 적성입니다.

하지만 가장 경제적으로 독립하려고 하는 것은 묘를 가진 여성입니다.

남편의 사랑보다는 돈을 더 소중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만약에 자기 부인이 묘를 타고났다면 직장을 갖거나 장사를 하거나

뭔가 경제적인 활동을 시켜야 사람이 활달해지고 병이 안 생깁니다
 

 

 

 

 

십이운성요약

일간,통변과의관계

십이운성의활용법

왕초보십이운성

 

 

 

 

 

 

 

   

생生

욕浴

대帶

록祿

왕旺

쇠衰

병病

사死

묘墓

절絶

태胎

양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