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生

욕浴

대帶

록祿

왕旺

쇠衰

병病

사死

묘墓

절絶

태胎

양養

 


十二運星의 활용법

 

 

十二運星의 활용법

명식에 재성이 있다면 그 재성을 생조하는 식상의 유무와 재성을 설기시키는 관성의 유무에 따라 대부분은 사주감정의 강약을 측정하고 통변을 한다. 그러나 더욱 정확한 사주감정을 위해서는 12운성을 활용하여 전후 인종법을 적용시켜야 한다.

예를 들어 일간이 甲이고 월간이 辛인데 년지 戌, 월지 酉, 일지 午, 시지 巳이면, 일간 甲에서 지지에 대조한 12운이 아니고 통변성 정관인 辛에서 지지에 대조한 12운은 戌은 관대. 酉는 건록, 午는 병, 巳는 死가 된다. 인종법에서는 월지와 생시를 더 중요시 하고 나머지는 그리 중요시 하지 않는다. 정관을 도와주는 재성이 있으면 정관의 역량은 보통 이상의 역량이 있는 것이고 재성도 없고 정관을 극설하는 육친만 있으면 주위 자체가 약한데다가 인종 12운도 보통 정도로 밖에 안되므로 정관은 역량이 많이 떨어지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

일반적인 통변성은 위와 같이 인종을 해서 보지만 육친에 해당하는 통변성은 조금 다르다. 부모는 년지와 월주를 중심으로 하고 형제는 월지를 배우자는 일지를 자식은 시지를 중심으로 해서 인종하여 파악한다. 예를 들어 일간이 乙, 월간이 己(편재), 년지가 子(己에서 絶), 월지 亥(己에서 胎)일 때 아버지 성인 편재는 절과 태가 되어 매?약하다. 명식 중에서 편재를 생조하는 식상이 없으면 편재는 어느 것 하나에도 의지할 데가 없으므로 아버지와 일찍 생사별을 하게 된다고 해석을 한다.

만약 위의 예와 같이 전후 인종법에 의한 12운이 약하더라도 편재를 도와주는 식상이 있어 왕하게 되면 그렇지 않다.
이와 같은 이론은 행운에서도 마찬가지다. 아버지성인 편재를 행운(대운, 년운, 월운)에 비교해서 통변성과 상극관계(비겁운)가 되고 행운 지지에 인종한 12운이 약할 때에 사망하게 된다고 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비교해보면 육친 모두의 관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일간의 강약을 측정할 때에 월령의 득실, 주위환경, 12운의 강약 등을 종합적으로 참작하여 계량하듯, 타 통변성도 위와 같은 방법을 총동원하는 것이 정확한 감정의 지름길이 된다. 이 12운을 활용하는 사람들 중 대부분은 위와 같은 전후 인종법이 아닌 일간을 기준한 12운으로만 해석하면 우를 범하기 쉽다.

십이운성이 나타내는 속성은 계절현상의 응용으로 그 정확한 판단은 희·기신을 판별한 후에 응용하여야 한다. 사주에서 월지의 십이운성은 그 사람의 성격과 운세에 몇%의 영향을 미치고 일지의 십이운성은 또 몇%의 영향을 미친다고 학자마다 주장은 다르나 모든 육친의 통변에 적용하여야만 십이운성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이라 하겠다 .


① 장생(長生)
일주의 장생이 사주에 있으면 발전 가능성이 크다. 성격이 유순하고 정의감이 있으며 욱일승천의 기세가 있다. 특히 월지의 장생이면 더욱 길하다. 창조, 창의, 개척정신이 강하며 희망과 의욕이 넘친다. 그러므로 발명가, 탐험가, 학자 등에 인연이 있다. 그러나 장생이 편관, 편인, 겁재, 상관과 동주하거나 형 충 파 해 되어 힘을 잃는다면 좋은 영향은 그만큼 줄어든다. 장생이 있으면 두뇌가 총명하고 순수한 마음을 지니게 되며 장수하게 된다. 월지와 일지 에 장생이 있으면 총명, 근면, 조숙하며 조상의 사업을 계승하고, 샐러리맨은 윗사람의 도움으로 출세하며 부부는 원만하고 가정도 평화롭다. 장생은 총명, 온화, 명랑, 계승, 장수, 발전을 상징한다.

종합 판단
1) 식신이 장생이면 의식주의 혜택이 좋고 가업이 융성해진다.
2) 재성이 장생이면 거부가 될 확률이 높다.
3) 관성이 장생이면 높은 직책을 누리고 남명은 똑똑한 자식을 두며 여명은 훌륭한 남편과 인연이 있다.
4) 인수가 장생이면 문장으로 명성을 얻는다.
5) 편인이 장생이면 인기인으로서 명성을 얻는다.
6) 년주가 장생이면 선대의 복록이 많았다. 그러나 형, 충, 파나 공망이 되면 그렇지 않다. 조상과 부모가 장수하고 년간이 재성이고 년지가 일간의 장생이면 부귀한 가문에서 출생한다.
7) 월주가 장생이면 부모형제가 발달하고 인덕이 있다. 부모 형제의 도움이 크고 신망, 재능, 명성을 얻으며 장수한다.
8) 일주가 장생이면 배우자 복록이 크고 부부가 화목하다. 배우자가 현명하고 장수하며 가정이 화평하다.
9) 귀한 자식을 두며 만년이 행복하다. 자녀와 부하가 훌륭하고 만년이 안락하다.


② 목욕(沐浴)
목욕은 갓난아이를 목욕시키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목욕을 하는 본인도 괴로워서 울고 목욕을 시키는 사람도 고생이다. 목욕이 있으면 흉한 것이 원칙이며 직업과 주거가 자주 변하고 친척과 인연이 없고 여성은 유산을 잘하며, 호색 음란하여 경솔하고 평생 고민이 많다. 예술과 기술에 적성이 맞아서 그 방면으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다. 실패, 파산, 실의, 고민이 많고 색정으로 고생하며 인륜에 어긋나는 부정과 불의를 저지르기도 한다. 배은망덕한 요소가 많으며 사주에 도화살 까지 있다면 반인륜적인 부정을 쉽게 저지른다. 주색을 조심하지 않으면 가정 파탄이 생긴다.

건강이 나쁘고 요절한다. 여자는 초혼에 실패하고 생활이 안정되기도 어렵다. 그러나 사주에 천을귀인이 있거나 정관, 정인, 재성, 식신과 동주하면 목욕의 흉한 작용은 감소된다. 반대로 상관, 칠살, 편인과 동주하거나 형충파해가 있다면 더욱 흉하다. 함지살과 비슷한 점이 많으며 사치, 색정, 낭비 등에 빠지기가 쉽다. 그러므로 술집, 도박 등과 같은 것에 인연이 많다. 목욕은 솔직, 호색, 경솔, 천박, 불안정(주소, 직업, 인간관계 등), 비승계, 학예, 기술을 상징한다.

종합 판단
1) 비겁이 목욕이면 형제자매가 주색에 탐닉한다.
2) 식상이 목욕이면 잘되면 연예인이 될 수 있으나 못되면 화류계로 흐르기 쉽다.
3) 재성이 목욕이면 돈을 버는 것보다는 탕진하는데 더 적극적이다.
4) 관성이 목욕이면 직업상 어려움이 많고 명예를 얻는다 하여도 뜬 구름과 같다. 남명은 자식이 방탕하고 여명은 남편이 방탕하기 쉽다.
5) 인성이 목욕이면 어머니가 방탕하기 쉽다.
6) 년주에 목욕이 있으면 윗대에서 주색 방탕하여 빈한한 집안이다. 부모와 동거하기 힘들고 상처하며 나이가 들수록 생활고에 시달린다.
7) 월주에 목욕이 있으면 끈기가 약하고 어머니의 재가, 배우자와의 생사별 등 좋지 못한 일이 있다. 중년에 부모가 죽거나 부부가 이별하고 생활고에 시달리기도 하고 자식을 극한다.
8) 일주에 목욕이 있으면 사교적이긴 하나 부모덕이 없고 어린시절부터 고생이 많다. 주색잡기로 인한 화를 조심해야 한다. 빈곤한 가정에서 출생하고 재물 복이 없고 부부 인연이 바뀌고 색정에 탐닉하며 요절하기도 한다. 여자의 경우는 남편에게 불만을 느끼고 쉽게 이혼하거나 간통을 한다.
9) 시주에 목욕이 있으면 자식문제로 고민이 많고 만년에 곤경에 처한다. 여자의 경우는 고집불통이 많다. 甲子일과 辛亥일에 난 여자는 특히 더 흉하다.


③ 관대(冠帶)
관대는 자력으로 운명을 개척하는 별이다. 초년에 고생이 있더라도 중년에 발달하는 특징이 있는데 고집이 세어 남과 충돌하는 경향이 커서 다툼을 조심해야 한다. 영기가 발달하고 패기가 있으며 향상심과 노력하는 점은 좋으나, 흉성과 동주하면 욕심이 많고 속임수와 계략에 능하여 기회주의자가 된다. 교양을 수양을 쌓지 않으면 자존심만 방대하고 허풍만 세다. 독립심과 자아심이 있어 어떤 고통이라도 참을 수 있으며 불의를 배척한다. 그러므로 강직한 군인, 학자, 종교인 등에 인연이 있다. 그러나 자존심이 지나치게 강하여 평범한 신분에 만족할 줄 모르고 항상 불평불만도 많다. 관대가 있으면 부부 인연이 쉽게 변하고 일지에 있으면 특히 그렇다. 관대가 있는 여자가 사주가 좋으면 교양이 있고 남편을 잘 내조한다. 그러나 사주가 나쁘면 교양이 없고 고집과 편견이 심하므로 가정이 원만하지가 못하다. 관대가 있고 흉살과 공망이 있으면 만사가 여의치 못 하고 불만이 누적되어 투쟁과 범법 행위를 하고 도박에도 빠지기 쉽다.

종합 판단
1) 식신이 관대가 되면 남명은 사업 확장 또는 승진이 평탄하고 여명은 자녀가 발달한다.
2) 상관이 관대가 되면 총명하나 남명은 직장에서 애로가 많고 여명은 남편으로 인하여 막힘이 많거나 이별할 수도 있다.
3) 재성이 관대가 되면 재물은 풍족해지나 남명은 처가 고집이 세고 가권을 빼앗긴다.
4) 관성이 관대가 되면 각종 시험 운이 좋고 관직으로 나아가면 승진도 잘된다.
5) 편인이 관대가 되면 기예방면에 소질이 많으나 사기를 당하기 쉽고 여명은 자식문제로 걱정이 많다.
6) 년주가 관대면 가문이 좋고 유복하며 일찍 출세한다. 간혹 만년에 재혼을 하는 경우가 있다. 만년이 행복하지만 부부 인연이 바뀔 가능성이 있다.
7) 월주가 관대면 고집이 세고 집념이 강하며 출세와 명예를 위하는 일이라면 물, 불을 가리지 않는다. 중년에 발달한다.
8) 일주가 관대면 형제간의 우의가 좋고 준재로서 공명도 얻는다. 인격자이고 사회적으로 명망을 얻고 직위가 높고 자비심이 있어서 타인의 존경을 받는다. 그러나 주거변동이 잦거나 애정문제에 애로가 많다.
9) 시주가 관대면 자식이 영달한다. 그러나 사욕에 집착하면 패가망신한다.


④ 건록(建祿)
건록은 일명 임관이라고도 한다. 신망이 두텁고 친족과의 인연은 박하더라도 결혼운이 좋고 자녀도 번창한다. 어떠한 곤경도 극복해 나가는 불굴의 의지가 있고 신념이 확고하며 신체가 건강하여 장수할 수 있다. 40세를 전후하여 발달이 크고 정력이 충만해진다. 부정과 불의에 대해 추상과 같고 공명정대하며 인격자로서 책임감이 매우 월등하다. 그러므로 공직자, 봉급생활자, 간부급 등에 인연이 있다. 건록은 활발, 진취적, 온화, 선량, 자수성가, 계승, 가정 화목, 실천력을 상징한다.

종합 판단
1) 비겁이 건록이면 형제가 우수하다.
2) 식신이 건록이면 의식주가 풍부하고 생활이 풍요롭다.
3) 재성이 건록이면 재물이 풍족하다. 하지만 타인의 금전을 유용하기 쉽다.
4) 관성이 건록이면 관운이 좋아 조직사회에서 우수한 능력을 발휘한다.
5) 인성이 건록이면 부모대의 번영을 보았으나 인성이 기신이면 불리하다.
6) 년주가 건록이면 선조 대에 번창했다. 만년에도 발달한다.
7) 월주가 건록이면 자립심이 강하고 형제는 자수성가한다. 여명은 맞벌이를 한다. 주로 중년에 발전한다.
8) 일주가 건록이면 독립심이 강하고 건전한 사고방식의 소유자이다. 여명은 남편의 작첩으로 독수공방할 경우가 많다. 신망이 두텁고 사회적으로 명리를 이룬다. 기업체에 종사하거나 예능 방면에 종사하면 좋다. 그러나 남녀를 불문하고 부부 인연이 바뀔 우려가 크다.
8) 시주가 건록이면 자녀가 발달하고 효도한다.


⑤ 제왕(帝王)
제왕은 십이운성 가운데 운기가 가장 왕성하다. 독립심이 강하나 상속운은 없으며 금전을 낭비하는 결점이 있다. 운세의 기복이 심하고 여자는 정처가 되기 힘들고 부부 불화한다. 제왕이 있으면 인간관계가 능숙하고 치밀하며 권력에 대한 욕망도 크다. 매사 지나칠 염려가 많으며 고집이 세고 주위로부터의 충고도 무시하는 경향이 많다. 그러므로 법관, 의사, 군인, 도살업자, 요리사 등에 인연이 있다.

여자 사주에 제왕이 있으면 남편을 억누르려고 하므로 부부 불화하며, 남편이 아니면 본인의 신체가 허약하다. 관살이 있으면 그렇지 않다. 丙午일, 戊午일, 壬子일에 출생한 사람은 부부 인연이 쉽게 바뀐다. 己巳일, 丁巳일, 癸亥일이면 부부간에 감정이 나빠져 이혼을 하거나 결혼을 못하기도 한다. 여자에게 제왕이 있고 사주에 편인, 상관, 겁재, 괴강 등이 있으면 극부한다. 제왕은 횡포, 절정, 독립, 명예, 권력, 운세의 변화, 쇠퇴, 낭비, 이별을 상징한다.

종합 판단
1) 비겁이 제왕이면 너무 지나쳐서 나 자신이 상하지 않으면 형제나 동료를 상하게 한다.
2) 식신이 제왕이면 의약업, 식료품업 등의 업무로 크게 성공한다.
3) 상관이 제왕이면 나 자신을 상하게 하거나 남을 상하게 한다.
4) 재성이 제왕이면 재물을 많이 축적할 수 있으나 나가기도 쉽다.
5) 관성이 제왕이면 승진이 빠르며 권위가 있는 직업에 많이 종사한다.
6) 년주가 제왕이면 윗대가 발달했다. 명문가의 출생이며 조상이 국가 사회에 많은 공헌을 했으며, 두뇌로 하는 직업이 적합하다.
7) 월주가 제왕이면 고집이 세고 독립심이 강하며 부모형제와는 인연이 박하나 수완이 뛰어나 대장 노릇을 한다. 남에게 굽히길 싫어하여 훌륭한 부하가 되기는 어렵다.
8) 일주가 제왕이면 부모와 배우자와의 인연이 박하고 고향을 떠나게 된다. 자신감이 있고 포부가 크고 진취적 기상이 있다. 그러나 자존심과 고집만 내세워 타인으로부터 경원시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하고 금전 낭비를 줄여야 한다. 유산은 없고 사주 에 관살이 있으면 신중하고, 관살이 없으면 성급하고 고집이 세어 파멸을 초래한다. 남녀를 막론하고 부부의 인연은 박하다.
9) 시주에 있으면 학문분야에서 명성을 얻을 수 있으며 자식이 발전한다. 자녀가 성공하여 가문을 빛낸다.
 

⑥ 쇠(衰)
월지나 일지에 쇠가 있으면 가정적이나 욕망이 적다. 남을 의심하는 경향이 있고 직업은 학자, 종교가 등에 적합하다. 인정이 많은데 인정에 끌려 남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여 피해를 본다. 특히 재정보증을 서다가 파산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쇠가 있으면 성격은 온순, 담백하고 의지가 박약하며 불안해하기도 한다. 인내력이 부족하여 용두사미가 되기 쉽고 동정심이 강하다. 장년에 이르러 모든 직에서 물러나야 하는 시기를 의미하므로 내실을 다지고 현상유지가 좋다. 온순하고 진실하며 타협적이다. 쇠는 신중, 보수적, 쇠퇴, 계승, 시기심, 학자, 종교인을 상징한다.

종합 판단
1) 비겁이 쇠가 되면 형제가 쇠퇴한다.
2) 재성이 쇠가 되면 가업이 쇠한다.
3) 관성이 쇠가 되면 직업적인 어려움과 가문이 기울고 자식도 유약하다.
4) 년주가 쇠면 가정에는 충실해도 사회적인 입신은 어렵다. 쇠퇴한 가정에서 출생하고 만년도 나쁘며 가족을 많이 잃는 경향이 있다.
5) 월주가 쇠면 부모형제의 덕이 없으며 청년기에 발전이 어려우며 보증 등으로 인하여 금전상 손해를 보기가 쉽다. 남의 일 때문에 파산할 우려가 있으니 보증을 서지 말라.
6) 일주가 쇠면 경제관념이 강하고 차분한 성격이다. 여명은 조용하고 차분한 현모양처 형이다. 그러나 내성적인 성격을 가지므로 사교적이지는 못하다. 학문적 예술적 소질이 많으므로 학자, 예술가, 의사가 되면 재능을 발휘할 수 있다. 남을 위해 신경을 너무 쓰면 본인에게 해로우니 조심해야 한다. 여자는 시부모에게는 공양이 어렵고 일지가 편인이 되면서 쇠가 되는 甲辰일, 庚戌일, 辛未일 생은 좋은 배우자를 만나기가 어렵다.
7) 시주가 쇠면 자식에 대한 애로가 많고 만년에 고독하고 고생이 많다. 시주가 쇠면 한 가지 재능으로 출세할 수 있다.


⑦ 병(病)
병이 있는 사람은 신체가 허약하고 부모와 이별할 우려가 있다. 재물 복과 취미가 다양하다. 온순, 허약, 피로, 쇠퇴의 경향을 드러낸다. 병은 신경질, 결벽증, 弱氣, 친척과의 인연이 없음, 질병, 취미나 오락의 탐닉, 우유부단 등을 상징 한다. 외적인 활동보다는 조용히 내실을 다지는데 힘써야 한다. 어려움이 부딪히면 좌절을 잘한다. 그러므로 참모, 연구직종, 기사, 철학자, 교사 등에 인연이 있다.

종합 판단
1) 비겁이 병이면 형제가 변약하고 형제의 질병 때문에 걱정한다.
2) 식신이 병이면 병에 잘 걸리며 특히 소화기계통의 병에 조심해야 한다. 가업을 계승하는데 애로가 많다.
3) 재성이 병이면 남명은 처가 질병으로 고생하거나 재물이 흩어진다.
4) 관성이 병이면 신분이 미천하며 남명은 자식의 잔병이나 자식의 일로 인하여 걱정을 많이 하게 된다.
5) 인성이 병이면 부모의 덕이 없으며 부모의 위업을 계승하지 못한다.
6) 년주가 병이면 윗대가 곤궁했고 어릴 때 잔병으로 고생이 많았다. 사업을 하면 내부의 불화로 인해 지체됨이 많다.
7) 월주가 병이면 부모형제 중 사고가 있거나 청년기에 병이 많아 운의 진행이 막히고 근심걱정이 많다. 중년 운이 쇠퇴하고 질병을 앓고 가내에 근심이 많다.
8) 일주가 병이면 다정다감하지만 어릴 때는 병약하고 성장 후에는 부모덕과 배우자 덕이 박하다. 두뇌는 명석하나 신경질적이며 인내력이 부족하다. 과로하면 병이 생기므로 주의해야 한다.
9) 시주가 병이면 자식으로 인한 걱정이 많고 만년이 좋지 않다. 재혼할 우려가 있고 무신일, 계유일은 특히 그렇다.


⑧ 사(死)
두뇌가 좋고 선견지명이 있다. 그러나 결단력이 없다. 남자는 처연이 쉽게 변한다. 학문, 기예 방면으로 진출하면 좋다. 질병, 고뇌, 겁쟁이 등의 속성을 갖는다. 소극적 성격으로 좋은 기회를 놓친다. 천성이 담백하고 정직하며 근면 성실 노력하는 명식이다. 매사에 순리를 따른다. 그러므로 종교인, 문예인, 연구가, 학자, 효부, 효자 등에 인연이 많다. 사는 쇠퇴, 학예, 기술, 죽음, 신용, 대리, 부부 인연이 약함을 상징한다.


종합 판단
1) 비겁이 死면 형제자매의 발전이 지지부진하다.
2) 식신이 死면 의식주와 가정생활에 곤란함을 겪는다.
3) 재성이 死면 재물에 어려움을 겪으며 처와의 인연도 박하다.
4) 관성이 死면 직위는 낮고 名利를 구하기 어렵다. 여명은 남편과 생리사별을 하게 된다.
5) 인성이 死면 부모덕이 없으며 유산을 기대하기 어렵다.
6) 년주가 死가 되면 윗대가 빈천하다. 부모, 자녀와의 인연이 박하다.
7) 월주가 死가 되면 부모형제와 인연이 박하다. 형제 자매간에 분쟁이 있고 형제의 도움을 받지 못한다.
8) 일주가 死가 되면 큰 병으로 고생하거나 유산을 물려받기 어렵다. 어려서부터 병약하고 생기가 없고 부모가 일찍 죽는 경우도 많다. 중년 이후에는 운세가 호전된다. 예술과 학술에 종사하면 좋다.
9) 시주가 死가 되면 자식연이 박하고 만년이 좋지 않다. 자녀의 봉양을 받지 못하며 대가 끊어질 위험도 있다. 양자를 둘 가능성도 있다.
사는 쇠퇴, 학예, 기술, 죽음, 신용, 대리, 부부 인연이 약함을 상징한다.


⑨ 묘(墓)
사주에 묘가 있으면 부부의 인연이 쉽게 변하고 중년부터 운세가 하강한다. 그러나 경제관념이 발달하므로 축재할 수 있어서 늙어서 생활의 어려움은 겪지 않는다. 그런데 인색한 구두쇠가 되기 쉽다. 침착하고 매사 안정을 위주로 한다. 건전한 소비생활로서 실리에 밝다. 그러다보니 자연 인색하다. 전당포, 창고업, 관리인, 종교인, 장의사, 회계사 등에 인연이 있다. 묘는 욕심, 세심, 축적, 계획, 고독, 종교, 계승, 이별, 부부 인연의 바뀜을 상징한다.

종합 판단
1) 비겁이 묘이면 형제자매가 편안하게 잘 있으나 간혹 입원이나 감옥에 가고 죽는 수도 있다.
2) 식신이 묘이면 재물을 모으나 파재나 요절하기도 한다.
3) 상관이 묘이면 기예로서 명성은 얻으나 하루아침에 명예가 실추된다.
4) 재성이 묘이면 재물을 모으기만 하고 쓸 줄을 모르니 수전노가 된다.
5) 관성이 묘이면 직위와 명리는 기대할 바가 되지 못한다.
6) 인성이 묘이면 조상의 정기를 받으며 윗사람으로부터 혜택을 입는다.
7) 년주가 묘이면 조상을 잘 모신다. 가운이 번창하고 차남이나 삼남으로 출생해도 가산을 상속하며 고향과 가정을 사랑 하고 지역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
8) 월주가 묘이면 부모, 형제, 배우자연이 박하고 다른 사람 때문에 지출이 많다. 월과 일이 붕충(辰戌沖)이면 부자 집에 태어나 재록이 풍부하고 호운이 늦게 온다.
9) 일주가 묘이면 부모형제, 배우자연이 박하고 고향을 떠나 살게 된다. 주거가 일정치 않고 중년 이후로 쇠퇴한다. 그러나 빈곤한 가정의 태생은 중년 이후로 향상된다. 부부 인연이 바뀔 위험이 많다.
10) 시주가 묘이면 신체가 허약하고 자식으로 인한 걱정이 많다. 어려서 몸이 허약하나 재물복은 많다.


⑩ 절(絶)
절이 있으면 해당 육친이 불안하다. 주거와 직업이 변하기 쉽고 타인의 감언이설을 믿고 실패하기 쉽다. 극도로 쇠약한 운기를 대표하므로 재물과 명예를 감당하기 힘들며 월지가 절이면 인수와 비견을 쓰고 재관은 감당하기 어렵다. 단절, 이별, 고립, 파재, 인색, 호색, 경박 등의 경향을 대표하며 경제적 불안이 있다. 비록 부귀한 가문 출신일지라도 결국 파산할 우려가 있다. 타인을 비방하고 처자와 불화하거나 처자의 신체가 허약하다. 천성적으로 호색하여 색으로 인해 망신한다. 부모 형제와 인연이 약하고 직업에 있어서는 유흥업이나 요식업으로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인정에 약하고 실리 면에서 손해를 보게 되며 여자는 남자의 꼬임에 빠져 몸을 망치기 쉽다. 철학가, 교육가, 사색가 등에 인연이 있다. 절은 소심, 격정, 불안정, 비지속성, 변동, 단절, 색정으로 인한 실패를 상징한다.

종합 판단
1) 비겁이 절이면 형제의 덕이 박하다.
2) 식신이 절이면 의식주 생활에 곤란이 많고 활동력도 약하다. 여명은 자식문제로 고심이 많다.
3) 재성이 절이면 재물로 인한 애로가 많고 남명은 처로 인한 애로(질병, 사망 외도 등)가 많다.
4) 관성이 절이면 직위가 보잘 것 없고 명예를 얻기 어려워 조직사회에서 성공하기가 불가하다. 남명은 자식 복이 박하고 여명은 남편 복이 박하다.
5) 인성이 절이면 부모덕이 없다.
6) 년주가 절이면 타향살이에 부모덕이 없다. 어려서 부모 곁을 떠나 독립해서 삶을 영위한다. 부모 형제와 인연이 없으므로 고난과 좌절이 끊이지 않으나 말년 에는 평안하다.
7) 월주가 절이면 육친무덕하고 매사 손실이 많다. 고립적이고 사회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며 항상 불만이 있고 고뇌가 끊이지 않는다.
8) 일주가 절이면 주관이 없어 남의 주관에 흔들리고 타향살이하며 경솔하여 화를 당하기 쉽고 배우자연이 박하고 화목하기도 어렵다.
9) 시주가 절이면 자식연이 박하다. 여자의 경우는 조급하고 경솔하며 극부할 우려가 있다. 아들을 두기가 어렵다.


⑪ 태(胎)
사주에 태가 있으면 어려서 몸이 허약하다. 평소에 과묵하지만 술을 먹으면 수다스럽다. 주관이 약하여 남에게 의지하려 하고 정적인 업무는 잘 하나 동적인 업무는 잘 못한다. 꽃집, 산부인과, 탁아소 등과 인연이 있다. 태는 의존성, 불안, 평화, 권태, 질병(어릴 때), 임신, 술주정, 수다, 운기의 쇠퇴 등을 상징한다.

종합 판단
1) 비겁이 胎면 형제나 동료로 인하여 발전의 동기를 부여받는다.
2) 식신이 胎면 의식주 생활이 향상되고 여명은 잉태한다.
3) 재성이 胎면 재산이 늘거나 처가 잉태하게 된다.
4) 관성이 胎면 직무상 발전이 있다.
5) 인성이 胎면 연구정진하고 학문적 발전이 크다.
6) 년주가 胎면 어릴 때 부모에게 변화가 있었고 조상은 발전하였다. 부모와는 인연이 없어서 자수성가한다. 가정이 복잡하고 늙어서는 자녀의 봉양을 받지 못하고 남의 집에 얹혀서 산다. 체질이 허약하다.
7) 월주가 胎면 계획을 자주 바꾸고 청년기에 직업변동이 많다. 중년 이후에 전업하고 권태를 잘 느껴서 한 가지 일에 전념하지 못한다.
8) 일주가 胎면 어릴 때 허약하고 고생이 많았으나 중년 이후부터는 건강해진다. 부모 형제 등 육친에 대한 인연이 박하고 직업을 자주 바꾼다. 여자는 시어머니와 갈등이 심하다. 남자는 몇 번이고 재혼 하고 직업도 자꾸 바꾼다.
9) 시주가 胎면 자식이 부모의 업을 이어받지 못한다. 자녀가 본인의 전업을 변경하고 헤어져 산다. 말이 많아 수다스럽고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


⑫ 양(養)
생가와는 인연이 박하고 양자로 가는 수가 많으며 사교적이고 색정 때문에 실패한다. 대기만성 형이며 재물복도 나이가 들어야 성취가 가능하다. 온건 착실하며 낙천적인 기질이 있다. 남을 이끌어갈 수완은 부족하다. 요양소, 양로원, 양어장, 사육장 등에 인연이 있다. 양은 인내력, 노고, 양자, 화합, 친가와의 인연 부족 등을 상징한다.

종합 판단
1) 비겁이 양이면 형제들이 온순 선량하고 이복형제가 있다.
2) 식신이 양이면 의식주에 관한 사육, 재배 등으로 성공한다.
3) 상관이 양이면 조모에게 양육되기 쉽다.
4) 재성이 양이면 재물이 풍족하지 못하다.
5) 관성이 양이면 명리가 별로 높지 않다.
6) 편인이 양이면 이복형제와 계모가 있다.
7) 년주가 양이면 아버지가 양자이거나 자신이 양자가 된다. 연상의 여인과 인연이 강하다.
8) 월주가 양이면 중년 이후에 호색으로 재난을 자초한다. 무례지형(자묘형)이 있으면 모자간의 분쟁이 심각하다.
9) 일주가 양이면 유아 때 생모가 아닌 다른 사람에게 자란다. 호색하고 재혼한다. 그러나 호방하고 의협적 기질이 있고 인격이 원만하고 인정이 많은 사람도 가끔 있다. 여자의 경우 庚辰일에 태어나면 극부하거나 남편의 하는 일이 잘 안 풀린다.
10) 시주가 양이면 만년에 자녀의 효양을 받는다. 형충이 되면 그렇지 않다.

 

 

 

 

십이운성요약

일간,통변과의관계

십이운성의활용법

왕초보십이운성

 

 

 

 

 

 

 

   

생生

욕浴

대帶

록祿

왕旺

쇠衰

병病

사死

묘墓

절絶

태胎

양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