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生

욕浴

대帶

록祿

왕旺

쇠衰

병病

사死

묘墓

절絶

태胎

양養

 


장생
(長生)
 


장생
(長生)은 십이신살로 지살(地殺)이며 길성이다.
장성을 평안과 번영을 의미하므로 일간이 장생을 보게 되면 흉살을 제거하는 동인이 되어 귀함이 배가된다
.
물론 봉법
(逢法)을 기본으로 거법(居法)을 적절하게 활용해야 해석의 오류를 줄일 수 있다.
가령
일간이 壬申시를 볼 때 간법에 따라 운성의 해석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장생은 출생 직후의 신생아가 울음을 터트려 탄생의 시작을 알리는 순수함 그 자체를 의미한다
.
이제 막 태어났으니 부모의 지극한 사랑이 필요하듯 주변인이 귀여워하고 보호해 주는 후견인 역할을 한다
.
그래서 장생이 있는 사람은 천우신조의 기운이 강하여 곤란한 상황에 처하면 누군가의 후원으로
위기를 극복하곤 한다
.
더불어 천진난만하고 평화지향적이어서 대인관계가 원만하니 누구와도 쉽게 친해지는 호감형 성품을 갖는다
.

장생기의 유약함으로 진취성과 결단성은 부족하지만 사심이 없고 공명정대하여 인덕과 신망을 얻어 대성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
어린 아이가 그렇듯이 장생 역시 감수성이 예민하여 흉내 내기를 좋아하고 감성계가 발달하여 예기의 재능을
유감없이 표출한다
.
그래서 장생은 우아한 가운데 고상한 취미를 지향하고
, 내적 단아함이 인품으로 묻어나 박학다식한 교양인
부류에 속한다
.

한편 장생은 윗사람의 후원과 관련하여 상명하복의 유기적 체계에 순응하여 연배와 기가 맞아 그들을 잘 섬기고
따르는 편으로 조직생활에 발군이다
.

장생은 후견성, 모방성, 감수성, 창의성, 예술성, 장구성, 발전성을 암시하는 길성으로 사주의 구성이 신왕하고
청하면 공직과 사업 등에서 발복하여 점진적 발전을 거듭하여 부귀영화를 누리게 된다
.
이렇듯 신강사주에 장생이 길신으로 작용하면 성정이 명민하고 후덕하여 영화가 장장하다
.

그러나 장생이 형충 또는 공망되면 매사 지연되고 감복한다
.
장생의 직업적성은 내면의 이미지를 표출하는 예기를 비롯하여 공직과 일반사업 등 모든 분야에 걸쳐 확장성이
넓다
. 특히 지살은 이동성이 강해 보험업 등 고객관리 업무에 적합하다.

남녀 모두 장생을 보면 배우자 덕이 좋아진다.
연지의 장생은 음덕이 있음을 의미한다
.
월지의 장생은 형제유정하고 처세술이 좋아 중년부터 발복의 기틀이 마련된다
.
일지의 장생은 현모양처의 처덕이 있으며 안팎으로 후원성에 힘입어 승승장구하는 시기이다
.
시지의 장생은 효순하고 현달한 자식을 두며 당주의 말년 발복을 뜻한다
.

비겁이 장생이면 자아가 강해 과시욕이 있고 활동적이다
. 구류업에 발군이며 형제가 우애가 있다.
식상장생은 자비심과 동정심이 있다
. 여명은 먼 곳에서 인연과 만나며 분주다망하여 대단히 활동적이다. 의식주가 유여하고 능수능란하며 현달한 자식을 둔다.
재성장생은 재정적 원조가 따라 재복이 있고 현모양처와 인연을 맺는다
.
관성이 장생이면 사상이 건전하고 출세가 빠른 남편과 인연을 맺으며 횡횡사해
(橫橫四海)의 기운을 피할 수 없다. 인성장생은 후원성이 있어 귀인의 조력은 물론 총명하고 지혜가 있어 문장가 및 교육자로서 출세구조를 갖는다.
 


長生(장생)은 어머니의 뱃속에서 태어나서

어머니의 젖을 먹고 자라나는 시기와 과정입니다.

 

어머니의 품에서 자라나는 어린이는

천진난만하고 순진하며 귀엽고 사랑스럽습니다.

개성이나 주관이 없고 어머니를 무조건 따릅니다.

 

어머니는 천부적인 젖줄이요 보호자입니다.

衣食住를 책임지며 정성껏 보살펴 줌으로써 부족하거나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머니가 하는 대로 따르고 模倣(모방)합니다.

창의력이 없음으로써 독창성이란 없습니다.

유아는 젖만 먹여주면 누구에게나 따릅니다.

나를 보살피고 보호하는 것을 후견인(後見人)이라 합니다.

長生은 사랑하고 보살펴주는 후견인이 있습니다.

 

후견인은 인덕(人德)입니다.

인덕을 타고나고 인덕을 누릴 수 있는 것은 장생뿐입니다.

만인이 어머니요 젖줄이며 후견인이요 보호자로서

어디를 가나 귀여움을 받고 보살핌을 누리게 됩니다.

 

갓난아기처럼 순진하고 누구에게나 생모처럼 따르고 착하기 때문입니다.

장생은 모방성이 뛰어납니다.

남의 말과 뜻에 고분고분 따릅니다.

남의 밑에서 일하는 직장인으로서 가장 적성이고 모범적입니다.

 

만인이 후견인인지라 어디를 가나 귀여움을 받고 신임을 받으며 은총을 누립니다.

그러나 독창력과 주체성이 부족한 것이 흠이며

윗사람을 섬기고 공경하는 데는 으뜸이지만

아랫사람을 통솔하고 다스리는 능력은 부족함으로써 책임자로서는 부적합합니다.

 

평생 인덕을 누릴 수 있는 행운아이지만

후견인을 외면하고 스스로 독립하는 것은

무모하고 위험한 모험이요 불장난으로서 실패와 비극을 자초합니다.

이는 하늘이 내린 인덕과 은총과 복을 저버리고 하늘의 뜻을 거역하는 것과 같습니다.

 

천성은 십이운성에서 결정되고 타고나는 것입니다.

인간의 운명은 천성인 성격에서 이루어지므로

천성에 따르면 행운을 누리고

천성에 거역하면 불행과 비운을 자초합니다.

성격의 뿌리인 십이운성 중에서 가장 순하고 착한 행운아의 운성은 장생입니다.

태어나면서부터 일생동안 후견인의 은총을 누릴 있으니

이보다 더한 행운이 또 어디 있겠습니까?

 

월지에 장생이 있으면 참 착하고 원만하고 온순합니다.

장생의 운성을 타고난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귀염둥이고 자라서도 귀염 받을 짓을 합니다.

40대 50대가 돼도 남한테 반항하는 게 없고 시키는 대로합니다.

성격이 온화하고 착하고 또 대인관계가 아주 순응하고 순종합니다.

 

인덕을 타고난 것은 장생뿐입니다.

의식주에 대해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장생은 독창력이 없고 독립심도 없습니다.

남의 밑에 가서 일을 하거나 직장을 갖는 것은

어디가도 윗사람에게 순종하므로 귀염을 받는데,

많은 사람을 다스리는 통치력이 부족합니다.

지배할 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장생은 직장인으로서는 최고입니다.

 

인덕이 있으므로 어디를 가도 밥이 있고 옷이 있고 집이 있습니다.

의식주가 마련되어 있으니 직장이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 됨됨이가 어디를 가도 믿음이 있고 귀염성이 있고 착하고 순하고 원만한데

단지 독립할 능력은 부족하므로 절대로 욕심을 내서는 안 됩니다.

이것이 인생의 진로를 인도해 주는 것입니다.
 

 

 

 

 

십이운성요약

일간,통변과의관계

십이운성의활용법

왕초보십이운성

 

 

 

 

 

 

 

   

생生

욕浴

대帶

록祿

왕旺

쇠衰

병病

사死

묘墓

절絶

태胎

양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