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살(神殺)
 

1. 신살(神殺)의 의의
“오행(五行)과 육신(六神)의 장식물이요, 유무연(有無緣)의 선악(善惡)을 담당하고 있으며, 사물(事物)의 최종적인 소재(所在)와 물상(物象)과 기세(氣勢)를 정확하고 자세하게 파악하게 하는 지표(指標)입니다.”


2. 십이신살(十二神殺)
십이신살은 年支나 日支를 기준으로 三合에서 산출합니다.
1) 十二神殺을 빨리 파악하는 방법

가. [ 同地將華 .驛災月 前天亡六 後年攀劫 ] ‘동지장화 충역재월 전천망육 후년반겁’

삼합을 기준으로 하여 삼합의 첫 번째 字와 같은 字를 지살(地殺), 가운데 字와 같은 字를 장성살(將星殺), 마지막 字와 같은 字를 화개살(華蓋殺)로 파악하며,삼합의 첫 번째 字와 충되는 字를 역마살(驛馬殺), 삼합의 첫 번째 字의 앞字를 천살(天殺), 三合의 첫 번째 字의 바로 뒷字를 년살(年殺)등으로 보는 방법입니다.

나. 三合에서 [劫災天地 年月亡將 攀驛六華] 순서대로 짚어나가는 方法 ‘겁재천지 년월망장 반역육화’

巳酉丑生은 寅에서 겁살(劫殺)이 시작되고, 申子辰生은 巳에서 겁살이 시작되고, 亥卯未生은 申에서 겁살이 시작되고, 寅午戌生은 亥에서 겁살이 시작됩니다. 예를 들면 巳酉丑年이나 日에 출생하였다면 수장법(手掌法)을 이용하여 검지손가락 셋째마디 밑에서부터 시작하여 寅이 겁살, 卯가 재살(災殺), 辰이 천살(天殺), 巳가 지살(地殺), 午가 년살(年殺) 등으로 되는 것입니다.

신살(神殺)/
(年)(日);地支

寅午戌 (丙,乙)

巳酉丑 (庚,丁)

申子辰 (壬,辛)

亥卯未 (甲,癸)

지살  長生

寅  +木

연살  沐浴

卯  –木

월살  冠帶

辰  +土

망신  建祿

巳  –火

장성  帝旺

午  +火

반안     衰

未  –土

역마     病

申  +金

육해     死

酉  –金

화개     墓

戌  +土

겁살     絶

亥  +水

재살     胎

子  –水

천살     養

丑  –土

3. 십이신살의 특성과 작용력

1) 겁살(劫煞)
* 겁살(劫殺)이란 겁(劫)이란 글자가 빼앗긴다는 뜻이니 외부로부터 겁탈(劫奪)당하거나 의외(意外)의 화(禍)를 입는다는 뜻으로 적병(敵兵)이나 역모(逆謀)동조자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 삼합 끝자 다음 자로 寅申巳亥가 되며 삼합의 絶地에 해당됩니다.

* 겁살은 외부로부터 일어나는 재액(災厄)과 관재(官災)사고를 주도하는 殺로 십이신살 중 흉살(凶殺)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겁살이 반드시 흉살만은 아니고 격국이 잘 짜여져 있고 명조의 吉神(喜用神)에 해당할 경우에는 적장이 나를 도와주는 것과 같아서 우연한 기회에 발전하거나,어떤 위기(危機)시에도 전화위복(轉禍爲福)되는 수가 있으며, 다른 사람의 재물이나 실력 등을 자연스럽게 이용하여 의외로 크게 발전하기도 합니다.

* 겁살이 희신에 해당되면 총명하고 지모(智謀)가 뛰어나며 민첩하고 활발합니다. 특히 천을귀인이나 천월덕 등의 귀성(貴星)과 동주(同柱)한 자는 모사(謀事)에 능하고 위엄(威嚴)이 있으며 官界 등에서 이름을 떨치나, 기신(忌神)에 해당할 경우에는 간사하거나 사기성이 있고 겉과 달리 속마음이 혹독하거나 무자비(無慈悲)하여 범죄행위에 가담하기가 쉽습니다.

* 겁살이 기신일 경우 형충당할 때에 재액(災厄)이 발생하는데 괴강살(魁.殺)이나 양인살(陽刃殺)등과 같이 있으면 교통사고 등 횡사(橫死)또는 급사(急死)를 당하거나 형액(刑厄)을 면키 어렵습니다.

* 겁살이 공망 또는 원진살(怨嗔殺)에 해당하면 수치(羞恥)를 모르거나 도둑심보가 있습니다.

* 겁살과 도화살(桃花殺)이 일시에 함께 있으며 기신에 해당할 경우,주색잡기(酒色雜技)나 춤바람 또는 불륜관계(不倫關係)등으로 가정파탄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 겁살이 희신일 경우 官星이면 정계나 관계에서 발전하고, 財星이면서 일지에 있을 때에는 처덕이 많고 처로 인하여 축재(蓄財)할 수 있으며,偏印일 경우는 역술계(易術界)나 예술계 등 구류술업(九流術業)에서 이름을날리며, 正印일 경우 문장력이 뛰어나고 학계에서 인정을 받고 외가덕(外家德)이 있으며, 食傷일 경우 능란한 화술(話術)로써 재물을 획득할 수 있으며 외교활동이 뛰어나고, 남자는 처가덕(妻家德)을 많이 봅니다.

* 겁살이 기신일 경우 일지에 있거나 재성에 해당하면 처로 인하여 손재를 당하거나 화가 미치고, 食傷이 기신 겁살에 해당하면 글이나 말로 인하여 禍를 당하거나 남자는 처가로 인한 피해를 당하고 여자는 자식이나 남편으로 인한 재액이 그칠 날이 없습니다.

* 겁살이 여러 개 있으면 재액(災厄)이 일어날 때나 그 성품의 흉함이 배로 증가합니다.

2) 재살(災殺)

* 재살은 일명 수옥살(囚獄殺)이라고도 하는데, 겁살이 적장이라면 재살은 적장(敵將)과 같습니다. 역모주동자 역할을 하는데 삼합의 충되는 字로 급격한 재난(災難)이나 질병(疾病), 교통사고, 횡사, 납치, 구속, 송사(訟事)등의 관액(官厄)을 주도합니다.

* 재살이 水에 해당하면 약물중독이나 익사(溺死) 또는 水厄을 당하기 쉽고, 火에 해당하면 분신(焚身)이나 폭발, 화재를 당하며, 金에 해당하면 총검(銃劍)이나 기계로 인한 사고를 당하며, 木에 해당하면 추락이나 몽둥이 등에 의한 재액을 당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역시 명조의 짜임새에 따라 달라집니다. 격국과 용희신(用喜神)이 뚜렷하고 좋으면 권력기관에 종사하기도 합니다.

* 대인관계시 재살에 해당하는 띠는 주종관계를 제외하고는 피하는 게 좋으며, 재살방향에는 자기를 깔보거나 자기에게 앙심을 품고 있는 사람이 있는 곳으로, 한마디로 말해 피곤한 상대가 있는 곳입니다.


3) 천살(天殺)

* 천살은 天이 가리키듯이 상제(上帝)와 군주(君主) 즉王을 의미하는데,삼합 첫 자의 앞字가 천살에 해당됩니다.

* 천살이 명조에 있으면 하늘을 보고 한탄할 일이 생긴다고 하는데,즉불의의 천재지변(天災地變)을 당한다는 살로 한해(旱害), 수재(水災),낙뢰(落雷) 등인간의 힘으로는 어쩔 수없는 천연적으로 발생하는 재앙이 따른다하나 그 작용력은 약합니다.

* 이보다는 방위학적인 측면에서 천살방향은 일명 조상(祖上)방향 또는 선생님방향으로 부르는데, 천살방향을 향해 제사를 지내거나 선산(先山)을 모시는 게 길하며, 공부하는 학생들은 천살방향에 책상을 두고 공부하면 학업능률이 오르니 이점을 활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 또한 대부분이 천살방향에 종교적인 물건을 두게 되는데 이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성경이나 불경을 비롯하여 십자가 또는 성모마리아상, 교회나 절에서 가져온 달력, 그림이나 액자 등도 삼가는 게 좋습니다.

* 천살대운에는 중풍이나 암(癌)등 마비성질환이 발생하기 쉬우니 조심해야겠고, 직장인은 배후의 막강한 배경을 이용 고속승진이나 영전(榮轉) 등을 할 수 있으나, 사업가는 허세(虛勢)를 부리거나 기밀누설로 인한 손재나 관액 등을 주의해야 합니다.

4) 지살(地殺)

* 지살은 일명 군마(君馬)라고 하여 왕이 타는 가마에 비유되기도 하는데,한편으로는 문공 또는 정보통신장관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삼합의 첫 자로서 장생지에 해당되어 아기가 처음 태어나 활보한다는 뜻으로 성장과 활동성을 나타낸다. 장성살과는 合이 되지만 역마살과는 충이 되는 지지입니다.

* 지살은 여행이나 이사 등의 변화와 이동을 주관하는데 역마와 다른 점이 있다면, 역마가 능동적이고 적극적이라면 지살은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것이라 하겠습니다.

* 명조에 지살이 여러 개 있으면 고향을 떠나 타향에서 살게 되거나,객지를 전전하며 활동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으며, 지살운에는 이동이나 변화할 일이 있게됩니다.

* 주택이나 점포에서 지살방향에는 출입문이 나면 좋고 문패나 간판 등의 선전물이나 차고(車庫)를 두면 좋습니다.


5) 년살(年殺)

* 년살은 일명 도화살(桃花殺), 함지살(咸池殺), 욕패살(浴敗殺)이라고도 하는데 三合이 되어 변하는 五行의 浴地에 해당하며, 삼합 첫 자의 다음 자입니다. 다른 표현으로는 시녀(侍女)라고도 합니다.

* 삼합오행의 욕지에 해당된다 했는데, 목욕은 더러운 것을 씻어내는 것과 동시에 벌거벗은 것을 상징하므로 음란(淫亂)을 주도한다고 합니다. 인생에 비유하면 사춘기 시절과 같아서 유행과 화려한 색감에 민감하고 감정에 치우치거나 색정(色情)에 빠져들기가 쉽고, 일방적으로 전력투구하다 실패할 확률이 많아 敗殺이라고도 합니다.

* 한편으로 년살이 길신에 해당하고 生旺하면 용모(容貌)가 수려(秀麗)하고 예술적 재능과 기교(技巧) 즉끼가 있으며, 고상한 선비 기질이 있고 풍류를 좋아하는 일면이 있습니다. 또시중을들어주는 사람들을 거느릴 수가 있으며 부하(部下)의 내조가 있고, 어디서나 인기가 있으며 사람을 끌어들이는 힘을 지녔다고 하겠습니다.

* 년살이 기신이면 언행이 불손하고 패륜(悖倫)행위, 변태적인 애정문제,주색잡기나 방탕한 생활로 가산을 탕진하거나 사회에 물의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 년살이 귀인에 해당하면 유흥업이나 여자로 인하여 돈을 벌거나 부인의 어두운 수단으로 축재하여 부자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영웅호색이라고 귀인의 명조에도 년살이 많이 있고, 때로는 열부(烈婦)나 정녀(貞女)의 명에도 도화살이 많이 있으니 도화살이 있다고 꼭음란하다고는 말할 수 없으며, 이역시 격국과 희기신의 관계를 잘 살펴야 되겠습니다.

* 년살이 공망되는 것은 기뻐하나 합과 형을 가장 꺼리며, 원진살이 있고 생왕하면 악처를 만나기 쉽습니다. 남명에 재성이 년살과 합이 되면 처가 방탕하거나 정부(情夫)와 내통하기가 쉽고, 년살이 편관과 동주한 자는 화류계가 아니면 연예계 또는 예술계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 년살이 양인과 동주하면 주색으로 인하여 몸을 해치는 수가 많으며,역마와 형과 같이 있으면 음란함은 물론 수치를 모르고 불륜관계로 인하여 멀리 타향으로 도주하기가 쉽습니다.

* 년살은 일지를 기준 하여 보기도 합니다. 일지를 기준 하여 년지나 월지에 년살이 있으면 남자는 年上의 여인이나 유부녀를 좋아하는 등의 불륜이 염려되기도 하는데 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 행운에서 흉신인 년살을 만나면 주색으로 인한 구설과 관재가 염려되고 망신을 당하기가 쉽습니다. 한편으로는 피
곤하고 짜증스러운 일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이 생기기도 합니다.


6) 월살(月殺)

* 월살은 일명 고초살(枯草殺)이라고도 하는데 삼합 끝 자의 충되는자입니다. 성벽(城壁)이나 장애물에 비유되기도 하여 매사가 순조롭지 못하며 깨지거나 무너지며, 고갈(枯渴)되거나 위축되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 특히 택일(擇日)에서 파종(播種)이나 식목(植木)등 농작물 재배와 동물의 교미나 부화 등에는 고초일이라 하여 기피하며, 행운에서 월살운이 돌아오면 신앙에 대한 회의를 느끼거나 개종을 하며, 신체의 각종 기능마비나 사업부진, 자금고갈, 소송사건 등이 발생합니다.

* 명조에 월살과 화개(華蓋)가 같이있으면 실제로 소아마비나 하체에 장애가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여명은 내당마님에 비유하여 본인은 행동을 자유롭게 하지 못하면서도 왕을 위한 내조와 체통을 살려야하고, 왕이 후궁들과 같이 지내는 밤이면 함부로 말도 못하고 긴 밤을 한숨으로 지새야 하는 것과 같아 고독살(孤獨殺)로 보기도 합니다.

7) 망신살(亡身殺)

* 망신살은 일명 관부살(官符殺)이라고도 하는데 삼합오행의 록지(綠地)에 해당하며, 삼합 가운데 자의 앞자입니다. 격전지(激戰地)나 전쟁터에 비유되기도 하는데, 길신에 해당하고 생왕하면 외모가 준수하고 위엄이 있으며 모사에 능하고 계산력이 빠르고 뛰어나 대인관계에 인기가 있고 유머 감각과 화술도 좋으며 문장력도 좋습니다.

* 흉신에 해당하면 ‘내실즉망(內失卽亡)’이라 하여 내부로부터 그 작용이 일어나 잃는 것으로 경거망동으로 禍를 초래하거나, 장담이나 거짓말을 잘하며, 시비를 좋아해 송사나 관재구설에 휘말리기 쉽습니다.

* 망신은 격전을 의미하고 있어 겁살[적장]과 상전(相戰)하면 큰화(禍)를 면하기 어렵고, 칠살과 동주해도 부모를 욕되게 하거나 형처극자(刑妻剋子)하는 탓으로 겁살과 칠살을 대기합니다.

* 일지가 망신이면 처나 여자로 인한 화가 생기고, 망신이 공망 되면 허세(虛勢)와 허욕(虛慾)이 많고 타인을 자주 괴롭힙니다.


8) 장성살(將星殺)

* 장성살은 말 그대로 장군을 나타내니 권위를 뜻하며, 국가를 보위하고 국민의 안전한 활동보장을 위해 외침을 막아내야 하는 막중한 일을 책임진 장수의 권위를 상징하니, 문무(文武)를 겸전하고 대권을 장악하는 강력한 실권자를 의미합니다. 삼합오행의 왕지에 해당하며 삼합의 가운데 글자입니다.

* 장성이 사주에 있으면 일군의 대장이 군사 중앙에 자리잡고 있는 것과 같아서 자존심이 강하여 굽힐 줄을 모르고 담대하며, 주관과 개성이 뚜렷하고 두려움이 없습니다.

* 장성이 공망이 되면 일군의 대장(大將)이 실권(實權)이 없어진 무용지물이 되었으니, 세상을 도피하는 마음을 갖게되어 입산수도(入山修道)하거나 속세(俗世)를 떠나고자 하는 마음을 항상 가지게 됩니다.

* 장성이 양인과 동주하면 생살(生殺)대권을 장악하고, 관성과 동주하면 관계에서 이름을 떨치며, 재성과 동주하면 재정권을 갖는다고 하나, 이역시 격국과 용희신의 관계를 잘 살펴서 판단해야 합니다

* 장성은 나를 지키는 장수요 귀인과같아서 자기가 거주하는 집이나 사무실 또는 영업장 등의 문은 절대로 이 방향에 내어서는 안 됩니다.안정이 안되며 재물이 모이질 않고 다 새나갑니다. 장성살 방향은 가능한 한 막혀있는 것이 좋습니다.


9) 반안살(攀鞍殺)

* 반안살은 일명 안장살(鞍裝殺)이라고도 하는데, 장성과 역마의 중간에 위치한 것처럼 장수(將帥)가 출전하기 전에 챙기는 갑옷과 투구, 안장과 병기(兵器) 등과 같습니다. 삼합 가운데 자의 뒷 자입니다.

* 길신에 해당하면 윗사람의 도움과 사랑을 받으며 명리(名利)를 취할 수 있으나 허세를 잘 부리는 것이 흠이라 하겠습니다.

* 한편으로 궁중에 비유하면 내시(內侍)의 역할과 같은데, 겉으로 보기에는 연약한 듯 하나 왕의 가장 측근에서 군왕을 보필하며, 관리들의 출입을 통제하는 자리이며 비밀통로 역할을 담당하니 신분보장이 안전하고 막강한 자리라고도 하겠습니다. 고로 집안이나 사업장소에서는 반안살 방향에 금고나 카운터를 두는 것이 좋고, 잠잘 때 두침(頭寢)방향 즉 머리를 두는 방향에 가장 좋은 곳입니다.

* 평소에 급한 일이 생겨서 피신하거나 금전융통을 할 때에도 반안살 방향으로 몸을 피하거나, 반안살 방향에거주하는 사람에게 부탁을 하면 가장 안전하고 정확하게 돌봐주게 됩니다.즉가장 편안하게 나를 지켜주고 빨리 안정되는 곳이므로 이사를 할 때에도 현위치에서 반안살 방향으로 이사를 가면 안정이 쉽게 되고 가세가 늘어납니다.


10) 역마살(驛馬殺)

* 역마살은 일명 이동살(移動殺)이라고도 하는데 군용마(軍用馬)와 같아 운송수단이나 일종의통신수단을 말합니다. 삼합 첫 자의 충되는 글자로서 寅申巳亥는 모두 역마성으로 간주해도 무방합니다.또육신에서는 편재를 그 역할과 쓰임새에 따라 역마와 같이 취급하고 있습니다.

* 역마작용을 물질적으로 보면 먼 거리의 이동이나 해외여행, 이사, 이민,해외취업, 물자운반, 운송사업, 무역업, 해외관광업 등에 해당하고, 신문,방송, TV, 우편통신, PC 통신, 전화, 컴퓨터, 서적 등의 모든 매스미디어를 통틀어서 역마성이라 합니다.

* 역마가 길신에 해당하면 활동력이 좋고 임기응변의 재주와 외교성이 능해 영업, 사교, 외국 등과 좋은 인연이 있으며, 장성과 동주하면 일찍부터 재물을 모으고 현모양처를 만납니다. 역마와 식신이 함께 있고 건왕해도 복력이 후합니다.

* 역마가 흉신에 해당하면 평생 분주하기는 하나 결과와 실속이 없으며,소년시절의 역마는 학마살(學魔殺) 작용을 하며, 노년시절의 역마는 신경통(神經痛)이나 중풍(中風) 등의 질병을 불러오니 불리합니다.

* 역마는 반안과 육해가 있어야 제대로 활동하는데 육해는 마부(馬夫)로서 자가용기사와 같습니다. 고로 육해가 없는 역마는 오너운전자와 같은 셈입니다. 또한 역마는 월살(성벽,장애물)이 있으면 가지 못하고 가더라도 사고(事故)가 나기 쉽습니다.

* 역마는 생왕해야 길하고 휴수되면 병사마(病死馬)와 같아서 역마구실을 제대로 못합니다. 또한 역마가 공망이 되면 휴수마(休囚馬)인데 탈공(脫功)시 기마(起馬)합니다.

* 역마와 도화와 망신살이 함께 있고, 기신에 해당하면 색정으로 인하여 도주하거나 망신하는 경우가 있으며, 고신(孤辰) 과숙살(寡宿殺)과 함께 있으면 타향이나 외국에서 방탕한 생활을 하고, 또공망과 역마가 동주하면 거주지가 자주 바뀝니다.

* 역마가 편관이나 편인 또는 겁재와 동주하면서 기신에 해당하면 인격이 떨어지고 실속 없이 동분서주하며 타향이나 외국에서 고생합니다.

* 행운에서 역마가 길신에 해당하거나 합이 되면 영전이나 승진 이사 변동 해외출행 등의 발전이 찾아오고, 흉신이거나 충이 되면 교통사고나 객사 등의 재액이 염려됩니다.

* 역마는 소문이나 전파매체처럼 중간역할에 해당하므로 분쟁(分爭)해결이나 중요한 연락임무 또는 중매(中媒) 등은 역마에 해당하는 띠가 나서게 되면 쉽게 해결되며 좋은 결과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11) 육해살(六害殺)

* 육해살은 일명 육액(六厄) 또는 의지살(依支殺)이라고도 하는데, 마부와 같아서 운전사 또는 문지기 역할을 담당합니다. 삼합 끝 자의 앞자인데 흉신에 해당하면 부모형제나 처자에 해가 많고, 일생동안 장애(障碍)와 실패 병고(病苦) 등의 어려운 일에 많이 부딪치게 되나 길신에 해당하면 외부의 도움이 있고 영전 등의 기쁨이 있습니다.

* 명조에 육해가 있고 생왕하면 행동이 민첩하고 매사를 신속하게 처리하는 경향이 있으며, 육해에 해당하는 띠는지게의 작대기 역할과 같이 자기가 의지할 수 있거나, 보디가드 노릇을 하게 되므로 아랫사람을 쓰는 데는 육해에 해당하는 사람이 적당하다 하겠습니다.

12) 화개살(華蓋殺)

* 화개살은 일명 예술성(藝術星)이요 참모성(參謀星)이라고도 하는데,삼합오행의 묘지로서 삼합의 끝 자입니다. 묘지(墓地)란 창고와 같아서 오행의 정기(精氣)를 저장하는 곳이므로 본체의 보존과 재생(再生) 또는 영속성(永續性)을 계승하는 역할을 담당하므로 종교와 예술성을 내포한다 하겠습니다.

* 오행의 속성을 동정(動靜)과 시중말(始中末)로 나눈다면, 화개는 정(靜)에 속하고 결실을 거두어들이는 末에 속합니다. 예를 들어 戌은 火氣를 겨울동안 저장하였다가 봄에 다시 피워 쓰는 것과 같아서 사물(事物)과 정신(精神)을 보관하는 작용을 함과 동시에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진리의 창고입니다. 고로 화개는 문화, 예술, 신앙과 관계된 학교, 학원, 사찰, 교회.박물관, 수련원, 기도원 등이 이에 속합니다.

* 명조에 화개가 길신이면 참모나 비서의 도움이 크고, 正印과 동주하고 길신에 해당하면 대학자가 되고, 천을귀인이나 천월덕 등과 함께 있으면 인격이 청고(靑高)하고 貴와 文을 겸비하여 영달합니다. 화개가 공망 되면 승도(僧道)의 명이 되든지 종교계통으로 진출하는 수가 많으며, 일지에 화개가 있으면 도학(道學)이나 수련에 뜻이 많고, 여명에 화개가 여러 개 있으면 자녀를 양육하기 어렵고 고독을 면키 어렵습니다.

* 화개와 양인이 함께 있으면 다재다능하나 유시무종(有始無終)하며 결과를 거두기가 어렵고, 태월(胎月) 화개는 서출(庶出)이나 사생아(私生兒)가 아니면 양자(養子)이기 쉽습니다.

 

     일간→

신살↓

천을귀신

축미

신자

해유

해유

축미

자신

축미

인오

묘사

사묘

천복귀신

천관귀신

천주귀신

복성귀인

태극귀인

자오

자오

묘유

묘유

진술

축미

인해

인해

사신

사신

문곡귀인

문창귀인

학당귀인

관귀학당

금학성

천록성

암록성

 

 

 

 

 

양인성

비인살

칠살

급각살

신유

신유

해자

해자

인묘

인묘

사오

사오

진술
축미

진술
축미

 

4. 길신(吉神)

1) 천을귀인(天乙貴人)

* 천을귀인은 일명 옥당성(玉堂星)이라고도 하는데, 命中 최고의 吉神이다.
천을귀인은 천황대제(天皇大帝)를 섬기며 자미원(紫微垣) 궁궐문밖에 태을성(太乙星)과 행렬(行列)합니다. 이귀인이 명조에 있으면 인격이 공명정대(公明正大)하고, 지혜가 총명하여 많은 사람들의 존경을 받으며,인덕이 있고 외교활동에 능합니다. 또천을귀인이 명조에 있으면 다른 길신은 吉力을 배가하고, 惡殺은 귀인을 보면 숨어서 피하니 온갖 재앙(災殃)을 소멸(消滅)하는 최고의 길신인 것입니다.


* 천을귀인은 日干을 중심으로 보는데,
甲戊庚日은 丑未
乙己日은子申
丙丁日은亥酉
辛日은寅午
壬癸日은巳卯가 귀인에 해당합니다.

* 귀인은 상생과 합을 좋아하여 간합 또는 지지합이 되면 좋은 일이 많아지는데, 형충파해나 공망, 쟁합 등은 대단히 꺼리며, 형충 등이 되면 귀인이 화를 내는 것과 같아서 매사가 잘 안 풀립니다. 行運에 귀인이 들어오면 좋은 사람을 만나거나 좋은 일이 생겨 개운(開運)의 길을 얻습니다.

* 귀인은 일시에 있는 것이 좋고, 년월이 다음입니다. 子에서 巳까지를 陽貴라하고 午에서 亥까지를 陰貴라 하는데, 건명은 양귀가 곤명은 음귀가 더욱 좋고, 동지 후 귀인은 양귀가 길하고 하지 후 귀인은 음귀가 길합니다.

* 귀인이 여러 개 있으면 남녀 모두 좋지 않은데, 건명은 일찍 상처(喪妻,傷妻)하기 쉽고, 곤명은 중혼(重婚)하거나 음천지명(淫賤之命)으로 예술인(藝術人)이 아니면 화류계(花柳界)에 종사합니다.

* 귀인은 공협(拱挾,挾拱)을 꼭 보며, 또호환귀인(互換貴人)을 좋아합니다.

* 귀인이 空亡되면 가무(歌舞)를 좋아하며, 공망된 귀인이 식신에 해당하면 기예인(技藝人)의 命이거나 巫俗人이 많고 겉으로는 화려하나 실속이 없고 경제적으로는 곤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 역마살과 함께 있으면 용모가 준수하고 자태(姿態)에 위엄이 있으며,외교와 모사에 능합니다. 고로 객지나 외국에서 많은 발전이 있습니다.

* 삼기성(三奇星)과 귀인이 함께 있으면 大貴命으로 인품이 후덕(厚德)하고 관직이나 직장에서 크게 두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문창성(文昌星)과 함께 있으면 학문에뛰어나 박사학위에 인연이 있으며 학계에 이름을 떨칩니다.

* 화개살과 함께 있으면 지고청심(志高淸心)하며 문장력과 예도(藝道) 또한 특출하고, 사주의 격국이 잘 짜여져 있으면 고위직이나 대권에 인연이 있습니다.

* 괴강살(魁.殺)이 있고 귀인이 있으면, 성격이 활달하고 웅변(雄辯)에 능하여 정치나 활인업(活人業)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모든 사람이 따르며 우러러보는 지도자가 될 수 있는 명입니다.

* 식신이 귀인이면 의식이 풍족하며 장수하고, 달변(達辯)으로 외교에 능합니다. 또한 건명은 처가덕이 있고, 곤명은 자식이 크게 성공할 수있습니다.

* 상관이 귀인이면 기예(技藝)에 만능이며, 곤명은 자식이 수재(秀才)이거나 총명합니다.

* 비겁이 귀인이면 형제 친구 동료의 덕이 있으며 형제자매가 발전합니다.

* 재성이 귀인이면 처가 현명하며 내조의 공이 크고, 곤명은 시가 덕을 보며, 사업이나 재테크에 능숙하며 부(富)를 축적할 수 있습니다.

* 官星이 귀인이면 관직이나 직장에서 오래도록 좋은 위치를 유지하고 능력을 발휘하여 이름을 날릴 수 있으며, 건명은 자식의 발전 또한 크며,곤명은 현명하고 능력 있는 남편을 만납니다.

* 印星이 귀인이면 학문에 통달하고 부모가 인자하고 후덕하며 외가덕을 많이 볼 수 있겠습니다.

* 辰戌은 천문(天門)을 깨트린 것이라 해서 귀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2) 삼기성(三奇星)


* 삼기성이란 기이(奇異)한 수기(秀氣)를 발휘함으로 정신이 보통사람과 다르고 총명하며, 골동품등 기이한 것을 좋아하거나 큰 것을 숭상(崇尙)하며,학문과 재능이 탁월하여 명조가 순성하고 성격(成格)이면 일단 범인을 넘어서 귀명(貴命)이 될 수 있는 좋은 역할을 합니다.

* 삼기성은 乙丙丁 天上三奇, 甲戊庚 地上三奇, 辛壬癸 人中三奇로 나뉘어지는데각자의 기(氣)가 조금씩 다릅니다. 명조에 乙丙丁 천상삼기가 있으면 총명하고 학문에 통달하며, 甲戊庚 지상삼기가 있으면 부귀와 장수를 누리며, 辛壬癸인중삼기는 신동(神童)이나 수재소리는 듣는데 일득일실(一得一失)로 음란에 빠지기 쉽습니다.

* 삼기성은 일간부터 시작하여 년간까지 순서대로 되어 있으면 최고 귀격(貴格)으로 쳐주는데 ( 例; 乙日 丙月 丁年), 최소 일간에 한 글자는 있어야 성립됩니다.

* 삼기성과 천을귀인이 함께 있으면 (특히 지상삼기의 경우), 더욱 길하여 포부가 크고높으며다재다능하고, 학문에도 능통하여 다른사람을 돕거나 구해주어 그 이름을 널리 빛낼 수 있으나, 형충 등의 흉살을 범하면 귀기(貴氣)가 무력해집니다.


* 삼기성이 있고 삼합을 이루면 국가의 주춧돌과 기둥감이 될 훌륭한 명조이거나,또삼기성이 있고 공망이 함께 있으며 생왕하면,탈속초인(脫俗超人)으로 부나 권력에 아첨하거나 연연하지 않고 도(道)의 일각을 이룹니다.

* 삼기성과 겁살이 함께 있으면, 기품(氣稟)은 원대하고 탁월하나 허욕이 많거나 고집이 세고, 권력을 남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삼기성은 대운에도 적용됩니다. 예를 들면 명조에 甲戊만 있을 경우,대운에서 庚을 만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3) 문창성(文昌星)


* 문창성은 학문과 예술계통의 양면에 특출한 재능이 있고, 기억력, 추진력,연구력, 발표력, 창의력 등에 천부적(天賦的) 재질(才質)을 소유하고 있어,지혜가 총명하고 박식(博識)하여 교수나 작가등 학계나 예술계에 이름을 떨칠 수 있는 길신(吉神)입니다.

* 문창성의 성립은 陰干은 일간의 長生地가 되고, 陽干은 일간의 장생지와충되는 지지입니다.甲일주는 巳요,乙일주는 午,丙일주는 申,丁일주는 酉, 戊일주는 申, 己일주는 酉, 庚일주는 亥, 辛일주는 子,壬일주는 寅, 癸일주는 卯로서 丙丁 일간을 제외하고는 일주의 식신이 문창성에 해당합니다. [陰日干은 학당성(學堂星)과 문창성이 같음]* 문창성 역시 형충파해나 공망을 꺼리고, 일주가 신강(身强)함을 좋아한다.
身弱하면 의지력이 약해 재능을 충분히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또명조에 문창성이 여러 개 있으면 좋은 점이 약해지고 무력합니다.

* 문창성은 일지에 있는 것을 우선으로 치고 시와 월은 다음입니다.
또문창성은 천간으로 바꾸어서도 필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甲日主는 丙, 乙은丁, 丙은庚, 丁은辛, 戊는庚, 己는辛, 庚은壬, 辛은癸, 壬은甲,癸는乙도 문창성으로 봅니다.

* 문창성은 명조에 官星과 印星이 있어야 빛이 납니다. 官印이 있어야 국가에서 인정하는 자격으로 국공립학교나 정부기관과 인연이 있고, 관인이 없으면 실력은 있으되 무자격자거나 또는 사립학교나 사설기관에서 일하게 됩니다.

4) 천의성(天醫星)
 

* 천의성은 일명 활인성(活人星)이라고도 하며, 월지의 앞 字가 이에 해당합니다. 즉戌월이면 酉, 丑월이면 子가 천의성이 되는 것입니다.
또지지를 천간과 바꾸어서도 표출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戌월에 酉가 천의성이 될 경우, 지지에 酉가 없더라도 천간에 辛金이 있으면 천의성으로 추명(推命)해도 됩니다. 辰月에 乙木, 寅月의 己土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천의성이란 말 그대로 하늘에서 내려준 의사 또는 사람을 살려낼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서 명조가 잘짜여져있고 천의성이 있으면,의사, 한의사, 약사, 간호사, 조산사, 침술사, 종교지도자, 교육자, 변호사 등의 직업에 인연이 있다 하겠습니다.

* 명조에 천의성과 官印 또는 문창성이 함께 있으면 의사와 교수를 겸하는 경우가 많으나, 관인이 없거나 사절(死絶), 형충, 공망 또는 기신이 되면,실력이 있어도 드러내놓고 일하기 힘든 상태가 되거나 전공을 살리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대개는 무면허(無免許)일 경우가 많습니다.

* 陽日干의 천의성은 의사나 한의사 등이 많고, 陰日干은 약사나 간호사 또는 침술사 등에 인연이 있습니다. 또한 천의성에 양인살이 함께 있으면 외과의사가 많고, 괴강살과 함께 있으면 약사나 종교지도자에 인연이 많습니다.

* 寅申巳亥가 천의성이 되면 외과의사가 많고, 子午卯酉는 雜科요,辰戌丑未는 내과 또는 잡과가 많습니다. 한편 천의성이 욕지나 태지 또는 생지나 사지에 해당하면 산부인과나 비뇨기과가 인연에 있습니다.

神殺

  년, 월, 일, 시  어디에 있어도 성립되며 작용한다.

백호살

  戊辰, 丁丑, 丙戌, 乙未, 甲辰, 癸丑, 壬戌

괴강살

  庚辰, 庚戌, 壬辰, 壬戌, 戊戌

     년지→

신살↓

귀문살

장성

수옥살

화개살

원진살

삼형살

육해살


5. 흉살(凶殺)


1) 양인살(陽刃殺,羊刃殺)

* 양인(陽刃)이란 좋게 표현하면 발전의 태과(太過)를 의미하며, 나쁘게 표현하면 한마디로 말해 왕한 것이 정도를 넘어선 것으로서, 오행의 기운이 너무 지나쳐서 악기(惡氣)나 살기(殺氣)로 변한 것입니다.

* 사주학에서의 그 구성을 살펴보면십이운성(十二運星)으로 일간의 록(綠)에서 한번 더 전진한 제왕(帝王)의 위치가 되는데, 학자에 따라서 의견이 다르지만 음간은 천성(天性)이 유하므로 양인을 취하지 않고 甲丙戊庚壬 양간에만 양인을 적용합니다. 그래서 ‘볕 양(陽)’자와 ‘칼날
인(刃)’자를 써서 양인(陽刃)이라고도 한다. 고로 양인은지지에서 子午卯酉만이 존재합니다.
甲 丙 戊 庚 壬 日干

卯 午 午 酉 子 地支羊刃

乙 丁 己 辛 癸 天干羊刃


* 甲일간에 卯, 丙戊일간에 午, 庚일간에 酉, 壬일간에 子가 양인(羊刃)이 되는데, 굳이 겁재라 하지 않고 양인이라고 구분하는 이유는 극처(剋妻)하고 탈재(奪財)하는 힘이 일반 겁재보다 현저한 차이가 날 정도로 무지막지하고 극렬하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 戊土일간은 正印인 午火가 양인이 되어 인수양인(印綬陽刃)이라고도 하는데, 午중 己土가 양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한편으로 양인은지지뿐만 아니라 천간의 양인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천간양인은 지지에 있는 양인의 작용만큼은 덜하더라도 양인의 특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처럼 해석하면 합니다.

* 양인은 이름이 말해 주듯이 칼이나 흉기와 같아서 살기(殺氣)가 돋는 것은 사실이지만, 칼이라고 해서 전부 사람을 해치거나 흉해(凶害) 쪽으로만 작용한다고 해석할 수는 없습니다.
문제는 같은 칼이라도 어떤 사람이 어느 때어떻게 쓰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예를 들어 뛰어난 지식과 훌륭한 인품을 지닌 의사가 칼을 쓴다면 죽어 가는 생명을 구해낼 수 있는 수술도구로써 없어서는 안될 귀중한 이기(利器)가 될 것이요, 또한 지덕용(智德勇)을 두루 갖춘 장군이 칼을 차고 있다면 위엄과 권위의 상징은 물론이요 적을 섬멸하는 훌륭한 무기가 되며, 이외에도 썩어 가는 사회의 환부를 도려내는 언론의 칼,사정(査正)의 칼도 될 수 있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습니다.


즉 이 양인살도 사주가 中和를 잘 이루고 이 칼을 잘 다룰 수 있는 용신이 정확하게 있다면 나라를 구할 수 있는 불세출의 인물이나 의사(醫師),군경(軍警), 언론인(言論人) 민주열사(民主烈士)가 되는 경우가 있지만 이런 경우는 드물고, 편중된 성격을 가진 불량배나 깡패가 쓸 때는 여지없이 흉기나 살인도구가 되는 것 또한 사실이요, 전문적으로 칼을 다룰 줄 모르는 보통 사람에게도 언제나 사고의 위험이 따라다녀 인마(人馬)를 살상(殺傷)케 하거나 형벌(刑罰)이나 수술 등 흉액(凶厄)을 경험하게 됩니다.


* 양인의 심리적 특성
* 장점 : 본성이 내강외유(內剛外柔)하여 자존심이 강하면서도 자신의 주장을 노골적으로 표면에 노출시키지 않고, 양보를 해야할때는 서슴없이 양보하기도 하여 겉으로는 냉정하게 보이나 비교적 대인관계가 원만하며 사교성이 좋아 친구나 동료가 많이 따릅니다.
나이에 비해 어른스럽거나 인품이 준수하고 건강 또한 타고난 체질로 잔병이 없으며, 타인을 제압하고 리드하는 영도력(領導力)이 뛰어납니다.
매사에 의욕과 자신감이 넘치며 임하는태도 또한활발하고 시원스러우며,밀어붙이는 추진력과 끈기 또한 갖추고 있어 한번 올바른 길을 정하고 나아가면 바위처럼 미동도 하지 않는 배짱과 자주 독립정신이 강하므로 자신이 타고난 특성을 찾아 좋은 방향으로 개발해 나간다면 큰 뜻을 이룰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無에서 有를 창조하거나 자수성가(自手成家)하는 사람으로 사회에 이바지하며 이름을 떨친 인물 중에 양인격이 꽤 있습니다.


* 단점: 언뜻 보기에는 수양(修養)이 된 사람처럼 보이나 고집이 세고 자존심이 너무 강해 오만하며, 자아(自我)를 표면에 노출시키지 않는 만큼 속마음이 냉혹하기 이를 데 없습니다. 대화함에 있어서도 칼같이 예리함이 나타나 남의 속마음을 여지없이 도려내는 듯 하며, 무엇보다도 타인에게 굴복하려 하지 않아 적을 만들기 쉽거나 다른 사람과 충돌이 많습니다.
손위나 강자(强者)에게는 얌전하게 순종하는 듯 하지만 내심으로는 고개를 숙이지 않고 불만을 가지고 있으며, 약자(弱者)나 손아래 사람에게는 절대로 자기 주장을 양보하지 않으며, 또 성미가 까다로워 직장이나 밖에서는 무난한 사람으로 통할지라도 일단 가정으로 돌아오면 사람이 달라진 듯 폭군으로 변하거나 독선적이어서 잔소리가 많아지는 타입입니다.

‘칼 인(刃)’이 갖는 의미 중에는 선봉(先鋒)을 뜻하는 면도 있는데, 따라서 여러 가지 면을 고려하지 않고 저돌적이거나 즉석에서 행동으로 옮기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으려 하지 않습니다. 한편으로는 무슨 일을 할 때 꼼꼼히 계획을 세우고 챙겨서 하는 것보다는 감정에 좌우되어서 무조건 밀어붙이는 식으로 일을 처리하는 경향이 많아 성패(成敗)의 기복이 심한
편입니다. 뻔히 손해보는 줄 알면서도 고집이나 오기 때문에 실패하는 경향이 있고, 항상 손재수가 따라 다니거나 쓸데없는 낭비벽이 있어 수입보다 지출이 초과되는 일이 많은 게 양인격의 단점이요 흠이라 하겠습니다.


2) 백호살(白虎殺)

* 백호대살이라고도 부르는데 大자를 붙이는 이유는 그만큼 흉살의 작용이 크기 때문입니다. 옛날 같으면 대낮에 길을 가다 호랑이에게 물려 가는 것과 같은 작용을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 생각지 않은 의외의 사고, 교통사고, 산액, 예측할 수없는 흉사, 총상,비명횡사, 요절, 자살, 급사, 변사 등을 얘기합니다.

* 백호라는 글자에서 白이란 金을 의미하며 금은 즉, 殺로도 통하기 때문입니다. 백호는 원래 횡액(橫厄)과 급사(急死), 질병(疾病)과 살생(殺生)을 주관하는 동물을 말하기도 합니다.

* 백호살은 자평명리와는 연관이 없고 기문둔갑의 九宮과 연관이 돼서 나온 신살인데 육십갑자 자체에 살이 붙은 것을 말하며 甲辰, 乙未, 丙戌, 丁丑, 戊辰, 壬戌, 癸丑이 해당합니다. 사주 네 기둥 어디에 있어도 작용이 되며 이것 역시 일주, 시주, 월주, 년주 순으로 작용력이 크다고 하겠습니다.

예문) 丙 庚 丁 乙
乾 戌 申 亥 卯

시주(時柱)의 丙戌이 백호살입니다.


* 백호도 어느 육신, 어느 자리에 있는가에 따라 해석을 잘해야 하는데 위 사주의 경우 어머니와 아들 즉 인성과 관성에 해당합니다.

* 백호를 볼때에는 바로 보이는 육신이외에 암장된 육신도 파악해야 합니다. 백호살은 다른 신살과 달리 자기와 직접 연관된 직계가족뿐 아니라 자기 윗대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남자의 경우 처가와는 상관이 없으며 자기의 바로 친족만 해당하고 여자의 경우도 친정 쪽만 관련이 있습니다.

* 백호살도 하나일 때보다 두 개 이상일 때 더 강하게 나타나고 형.충.파.해.공망이 되면 더 나쁜 작용을 합니다. 육신의 상태가 약하면서 뿌리도 없고 백호살이 끼여있으면 더 나쁩니다.

* 어느 육신에 백호살이 해당하는가에 따라 해석을 달리 하는데,남자의 경우 甲辰, 乙未 일주에 비견.겁재가 많으면 처가 음독자살 하거나 산액을 겪을 확률이 높습니다. 대신 아버지나 아버지 형제가 일찍 돌아가셨으면 액을 피할 수 있다. 또한 이런 경우 아버지의 임종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자의 경우 壬戌, 癸亥 일주이면서 관성이 약하고 관성에 형.충이 있으면이혼하거나 남편이 비명횡사할 가능성이 큽니다. 남자가 이 일주인 경우는 자식이 장애아이거나 저능아일 소지가 있고 자식이 단명하다든지 교통사고를 당할 소지가 많습니다.


* 丙戌, 丁丑 일주는 남자의 경우 할머니에게 문제가 있고 여자의 경우 일주가 힘이 약하면 산액을 겪을 소지가 많은데 아기를 낳다가 사망한다든지 사산을 하거나 자궁암에 걸리거나 심하면 아이를 낳기 힘듭니다.

* 戊辰 일주는 남녀모두 부부이별, 암, 형제나 아버지에게 문제가 생길 소지가 많습니다.

예문) 戊 丁 壬 癸
坤 申 卯 戌 未
위 사주의 경우 남편과 자식이 같이 차 타고 가다 사고로 사망했습니다.

예문) 戊 甲 戊 乙
乾 辰 辰 子 巳
위 사주는 처가 자살했습니다.


* 백호살은 조상과 연관이 되어있지 않은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백호살이 있다는 것은 조상이 저지른 악업(惡業)의 대가를 후손이 받는다고 생각하면 맞겠습니다. 백호살은 본인보다 본인의 육친관계, 직계가족과 더 연관이 있습니다.
* 사주는 원래 본인, 자신에 관한 지극히 개인적인 것인데 신살 등은 본인 주변 사람과 더 연관됩니다.


3) 귀문관살(鬼門關殺)

* 사주에 이 살이 있으면 매사 한가지 일에 집착하고 몰두하는 현상이 생기는데 간단히 생각할 것도 편집증적인 생각을 가지고 매달립니다. 예를 들어 의처증이나 의부증 같은 것도 너무 관심을 가지다 보니 생기는 것인데 귀문관살은 요즘시대에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는 신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귀문관살에 나타나는 특성은첫째, 감성과 이성이 많이 교차하며 따라서 이랬다저랬다 변덕스럽고 종을 잡을 수 없습니다.
둘째, 편집증(偏執症)적인 사고를 가지다 보니 착각을 잘합니다.
셋째, 원망과 불평 불만을 많이 하며 조금만 소홀히 해도 상대를 원망하고,그 원망이 지나쳐 배타심과 증오심을 키우고 저주합니다.

넷째, 대화가 안되며 설명을 해도 안통하고 일방적이다 못해 폭력적입니다.

다섯째, 매사에 정신적으로 반복현상이 심해 과거의 일을 들먹여 상대를 피곤하게 하거나, 대수롭지 않은 일을 가지고도 사람을 들볶습니다.

여섯째, 엉뚱한 생각을 하고 그것에 빠지거나 자칫하면 정신착란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곱째, 이중적인 정신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 귀문관살은 원진과 비슷한데 子未, 寅酉,辰亥, 巳戌, 卯申, 丑午 원진에 子酉, 寅未가 더 추가됩니다.

* 귀문관살이 생기는 때는
첫째, 사주 내에서 수화(水火)가 상쟁 할때
둘째, 금목(金木)이 상쟁 할때
셋째, 조후(調候)가 안되어 있을때
넷째, 인성(印星)이 약하거나 깨져있을 때입니다.

* 귀문관살은 머리가 좋은 사람에게 더 생기며 항상 두 마음이 있고 내적으로 열등감, 콤플렉스, 그에 대한 반발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귀문관살이 있는 부부가 이혼을 하게 되면 평생 원수지간이 됩니다.

* 귀문관살은 과거로 향한 회귀성이 있으며 과거에 대해 집착을 합니다.
귀문관살이 있으면 병원에 가도 치유가 안 됩니다.

* 귀문관살을 각각 나누어 설명하면
* 子酉, 子未 : 동자신이나 선녀신의 장난같이 애들 같은 짓을 많이 하며 주기적으로 떼쓰듯이 발동합니다. 변덕이 심하고 요즘말로 공주병 증세가 있습니다.

* 丑午 : 객사(客死)나 흉사(凶死)한 귀신, 몹쓸 병으로 죽은 귀신의 장난과 같이폭력적인 기질을나타내며과격한 것이 특징입니다. 자칫하면 음독자살이나 분신자살을 할 확률이 높은데 남자에게 많습니다.

* 寅酉, 寅未 : 어른 귀신, 늙은이 귀신의 장난과 같이 나이가 많은 사람이 넋 놓고 혼자 멍하니 앉아 있는 것과 같은 행동을 보이며 눈동자가 풀어져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도사인 척, 어른인 척, 점잖은 척하며 ‘예와 아니오’다가 불분명합니다. 평소 얌전히 가만히있다가 갑자기 사고를 내며 일을 저지르는데 이 역시 남자에게 주로 많습니다.

* 卯申 : 장군 귀신, 도화살 귀신과 같은 특성으로 잘난 척을 잘하고 자기과신을 많이 합니다. 매사에 급하고 즉각 반응을 일으키며 허세를 많이 부리고, 허풍이 세며 주변 사람 얘기를 많이 합니다. 자기는 항상 옳고 남들이 이상하다고 무시합니다.

* 辰亥 : 처녀 귀신, 애낳다 죽은 귀신과 같이 상당히 까다롭고 앙칼지며 사나운 성질이 있습니다. 대인 기피증이 있으며 폐쇄적이고 결벽증이 있으며,히스테릭하며 자기 소속감이 너무 강해서 남을 터부시합니다. 자기하고만 친해야 한다는 욕구가 강하여 여자의 경우 남편과 자식 밖에 모릅니다.

* 巳戌 : 애 못 낳고 죽은 귀신, 무자(無子) 귀신, 도사 귀신과 같이 寅酉와 비슷하며 성격이 능구렁이 같고음흉합니다. 고집이 세고 자기 주장만 내세우며 갑자기 사람이 돌변하기도 합니다.

* 귀문관살은 여자들에게 많으며 인물이 좋은 여자들에게 더 많이 나타납니다. 귀문관살이 있는 사람에게 제일 필요한 것은 그사람을 받아주는 것입니다. 이해하고 받아주며 속의 것을 꺼내서 대화를 할 수 있게 표현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속으로 앓으면 문제가 더 커집니다.

* 귀문관살이 있으면 속으로 화병이 생기며 우울증이나 스트레스가 쌓입니다. 그러므로 건전한 취미생활이나 여가를 즐겨 정신을 어느 한쪽에 쏟을 수 있는 방향으로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 귀문관살은 년운에서도 이루어지는데, 년운에서 귀문관살이 이루어지면 매사가 늦춰지거나 미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될듯말듯매사가 지지부진한현상이 나타나고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생기며 판단력을 상실합니다.

* 대체적으로 대인관계에서 상대에게 억울한 생각을 많이 합니다. 그리고 나를 알아주었으면 하는 마음을 가집니다. 남에게 많이 의존하면서도 남을 의식해서 자신은 항상 완벽하게 행동하려 하거나 자기가 소속한 대인관계 이외에는 폐쇄적이고 대인 기피증이 있습니다.

* 귀문관살이 있는 사람은 행동에 비밀이 많아서 가까운 사람만이 문제를 의식할 수 있으므로, 따라서 속의 것을 꺼내 표현하고 하소연할 수 있게 해줍니다. 마지막으로는 신앙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종교생활을 통해 마음의 안정을 취하는 것도 바람직한데, 맹신자(盲信者)가 될 소지가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 귀문관살이 있는 사람이나 정신이상자 무속인 등은 어떤 기(氣)가 흐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기를 잡아 줄 수 있는 사람에게는 자기의 것을 전부 풀어놓는데 아무에게나 말하지 않습니다.

* 귀문관살이 있는 사람은 무조건적으로 혼내면 안되고 달래주어야 합니다.
자기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잘 다스릴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4) 괴강살(魁.殺)


* 庚辰, 庚戌, 壬辰, 壬戌, 戊辰, 戊戌이 괴강살에 해당하며 귀신의 우두머리라는 뜻으로 만만치 않은 흉살입니다.
진(辰) : 지괴(地魁)로 땅의 우두머리
술(戌) : 천괴(天魁)로 하늘의 우두머리라고 하여 주로 일주에 적용하며,괴강도 일, 시, 월, 년순으로 강하게 작용합니다.


* 좋은 쪽으로 해석하면 양인이 카리스마라면 괴강은 자존심이 강하고 절대 남에게 안 굽히며 강직하고 고집이 센 것이 특징입니다. 매사에 추진력이 뛰어나고 의협심과 봉사 희생정신이 있으며, 의외로 단순하고 순수한 면을 갖추고 있습니다.

* 반면 자기 중심적이고 극단적인 면이 있고 갑자기 확 돌변하여 예측을 불허하며 너 죽고 나 죽자는 식으로 성질이 강하거나 괴팍합니다.

* 대체적으로 보수적이고 남자의 경우 괜찮은 편이나 특히 여자에게는 나쁜 쪽으로 작용하는 살입니다.

* 여자의 경우 활동성은 좋을지 모르나남편이 약해질 소지가 많은데 남편이 무능력하거나 한량 기질을 나타낼 수 있으며 백수로 지낼 확률이 높습니다. 한마디로 남편 복이 없다고 할 수 있는데 만약 남편이 사회적으로 잘 나간다면 독수공방을 하거나 첩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때에도 떨어져 지내면 괜찮습니다. 괴강이 있으면서 사주가 편중되어 있고 특히 식상이 그럴 때 영향력이 큽니다.

* 여자의 경우 몰락한 집에 시집가서 고생하고 살면 복을 받을 수 있는데 잘사는 집에 가면 시집이 망해서 고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여자가 인물이 좋은 경우 더한데, 그러니 독신으로 지내는 것이 좋습니다.

* 그러나 여자의 경우도 군인, 경찰, 간호사, 운전사, 여자로서 험한 일을 하는 사람에게는 괜찮습니다. 보수적이면서도 청렴결백한 스타일입니다.

6. 기타 신살(神殺)

1) 삼살방(三煞方)과 대장군방(大將軍方)


* 삼살방은 해마다 바뀌는 신살로써 삼합의 중심세력과 .되는 방향을 말하는데, 올해가 辛巳年이라면 巳가 속해있는 삼합 즉 巳酉丑의 酉와 충되는 卯방향 즉 동쪽방향이 올해의 삼살방입니다.

* 대장군방은 삼년마다 한번씩 바뀌는 것으로 방국(方局)을 기준으로 하여 올해가 辛巳年이라면 巳午未 여름의 방합이 시작되는 것이므로 이미 지난 寅卯辰 봄의 방향이 대장군방이 됩니다. 다시 말해 동쪽이 대장군방이 됩니다.

* 삼살방과 대장군방이라고 하는 것은 해당하는 해에 이 두 방향으로 이사나 장소의 이동을 하면 좋지 않다고 하는 것인데 아무리 잘 자라던 나무도 이 쪽으로 옮겨 심으면 성장이 잘 안 됩니다. 그러나 이 방향으로 간다고 다 안 좋은 것은 아니고 해당되는 사람이 있는데 다음에 열거한 사람들만 주의하면 됩니다.
첫째, 삼대가 모여 사는 집
둘째, 임신부나 임산부가 있는 집, 갓난아기가 있는 집입니다. 기운이 이미 지나간 쇠잔한 방향이라 하여 삼신할머니가 따라가지 않습니다.
셋째, 백일기도.천일기도 등 작정기도를 하는 사람이나 기도.신앙을 업으로 하는 사람, 집안에 신을 모시고 있는 사람 등입니다.


* 삼재에 해당하는 사람들도 사주의 구성이 안 좋으면 피하고 그 외의 사람들에게는 그리 적용이 안 됩니다.

2) 지망살(地網殺)


* 지망이라는 뜻이 땅에 그물이나 거미줄이 쳐져있다는 것으로 무언가 하는 일에장애물이생긴다는것입니다. 앞길에 장애물이 있고 애로사항이 발생할 소지가 많습니다.

* 사주에 辰, 巳가 있을 때 그러하며 특히 辰과 巳가 붙어있을 때 영향이 더 큰데 일시, 일월, 년월 순으로 강합니다.

* 인생행로에 있어 장애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매사 걸리는 것이 많고 관재구설이나 송사에 휘말리기 쉽습니다.

* 그러나 사주가 잘 짜여져 있으면 그물에 물고기가 걸리듯이 좋은 역할을 할 때가 있는데, 경찰, 군인, 검찰, 안기부, 정보기관, 특수기관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괜찮습니다.

3) 천라성(天羅星)


* 천문성(天門星)이라고도 하며 戌亥가 같이 있을 때 적용된다. 하늘을 드나드는 것이라 하여 정신적인 면이 뛰어납니다.

* 독특한 정신, 도닦는 능력, 신앙, 활인업, 역학, 무당, 의사, 기공술,수련, 수행 등을 의미하는데, 종교인 쪽에도 인연이 있습니다.

4) 고신, 과숙 (孤神, 寡宿)


* 일명 홀아비, 과부살 이라고 하며 생년지(生年支) 즉띠의 방국(方局)으로 산출합니다.
과숙 고신
丑 寅卯辰 巳
辰 巳午未 申
未 申酉戌 亥
戌 亥子丑 寅


* 다음과 같이 고신, 과숙은 띠를 기준으로 하여 파악하고 일지, 시지,월지 순으로 봅니다. 남자의 경우 특히 시지가 고신이면 말년이 고독하고 여자의 경우 월지를 보면서 백호, 괴강과 같이 있으면 상당히 안 좋습니다.
더욱이 관성이 안 좋으면 흉한 작용이 더강해 부부풍파가 많은데,경제적으로 고생하면서 살면 경우에 부부사이에 별 문제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5) 상문, 조객살 (喪門, 弔客殺)


* 신살 중에서 년운을 가지고 보는것중에 가장 대표적입니다.
상가(喪家)에함부로 출입하지 말고 험한 것을 보지말고 함부로 행동하지 말라는 것인데 조객보다 상문이 더 강합니다.

* 상을 당한 직계가족에게도 해당하는 것이니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잘못 처신하면 우환이 들끓습니.

* 예를 들어 올해가 辛巳年이라면 巳의 두번째 앞 글자 卯가 조객이고 巳의 두 번째 뒷글자 未가 상문에 해당합니다.

6) 전지살(轉止殺)


* 년운에서 오는 것으로 일주와 년운이 같은 것을 말합니다. 잘구르던 것이 멈춘다는 뜻으로 두 개의 내가 생겨 마치 임금이 두 명인 것처럼 이럴까 저럴까 고민하고 갈등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혼자 속을 끓이며 자기 자신에 관한 갈등 원망을 많이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운에도 있는데 년운에서 오는 것이 훨씬 영향이 크다고 하겠습니다.

7. 장례(葬禮)시 참고할 신살

1) 출상(出喪)을 피하는 날

다음은 장례를 지낼 때에 참고할 만할 신살과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우리가 보통 초상이 나면 3 일장을 치르는데, 때로는 4 일장이나 2 일장으로 치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이유는 매달 출상을 할 때 피해야 할 날이 있기 때문입니다. 매달 다르며 절기보다 그냥 달을 따져 정합니다.

正월, 七월 (寅월, 申월) : 천간에 甲, 庚日은 피합니다.

二월, 八월 (卯월, 酉월) : 천간에 乙, 辛日은 피합니다.

三월, 六월, 九월, 十二월 (辰월, 未월, 戌월, 丑월) : 천간에 己, 戊日은 피합니다.

四월, 十월 (巳월, 亥월) : 천간에 丙, 壬日은 피합니다.

五월, 十一월 (午월, 子월) : 천간에 丁, 癸日은 피합니다.

또한 열두 달 모두 지지에 巳, 亥에 해당하는 일진(日辰)은 피합니다.

출상을 하지 않습니다.


2) 입관(入棺)하기 좋은 시간

입관하는 일진에 따라 다른데, 입관하기 전에 염습하는 시간을 고려하여 시간을 정해야 합니다.
子日 ~ 甲, 庚時에 합니다.
丑日 ~ 乙, 辛時에 합니다.
寅日 ~ 乙, 癸時에 합니다.
卯日 ~ 丙, 壬時에 합니다.
辰日 ~ 丁, 己時에 합니다.
巳日 ~ 乙, 庚時에 합니다.
午日 ~ 丁, 癸時에 합니다.
未日 ~ 乙, 辛時에 합니다.
申日 ~ 甲, 癸時에 합니다.
酉日 ~ 丁, 壬時에 합니다.
戌日 ~ 庚, 壬時에 합니다.
亥日 ~ 乙, 辛時에 합니다.


3) 하관(下棺)하기 좋은 시간

子, 午日 ~ 午, 申時에
卯, 酉日 ~ 午, 未時에
辰, 戌日 ~ 辰, 巳, 申時에
丑, 未日 ~ 巳, 申時에
寅, 申日 ~ 辰, 巳, 未時에
巳, 亥일 ~ 辰, 午, 未時입니다.
대체적으로 천간이 충되는 날이나 일지가 충되는 날은 좋지 않습니다.

지지가 충되면 무조건 피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