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 묘 화 실(根 苗 花 實)

苗花實

근(根)

사주(四柱)

년주(年柱)

(四柱八字)

갑자(甲子)

육친(六親)

조부(祖父)

조모(祖母)

년령(年齡)

1-15세

사기(四氣)

유년(幻年)

가통(家統)

사회(社會)

사지(四地)

기지(基地)

사세(四世)

전생(前生)

사상(四象)

춘(春)

사식(四食)

아침(朝)

사격(四格)

원격(元格)

1. 년주(年柱)
생년(生年)을 뿌리라 하여 시원(始元)을 알고
십오세(十五歲) 이전(以前) 어릴 때를 살피고
조부모(祖父母) 선대(先代)의 가통(家統)을 알아본다.
년(年)을 진태세(眞太歲)라 하여
서자평이전(徐子平以前)은
년주(年柱)로 사주(四柱)의 근본(根本)을 삼았다.
년주(年柱)를 시원(始元)으로 한다함은 묘(苗)가 자라고
꽃이 피고 열매를 맺게 함은 모두 뿌리가 있어야 함이니
조상(祖上)이 되고 자기(自己) 전생(前生) 과거(過去)가 되는 것이다.
년(年)의 간지(干支)에 흉성(凶星)이 있으면 조부(祖父)는 복(福)받은 사람이 아니고 고난(苦難)을 겪었거나 미천(微賤)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또 본인(本人)이 십오세전(十五歲前) 생활(生活)이 어렵거나 질병(疾病) 등(等)으로 고생(苦生)하였다고 본다.
년월(年月)의 간지(干支)가 극상(剋傷)을 하면 아버지는 조부댁(祖父宅)을 떠나서 가업(家業)을 일으키거나 아버지가 조부댁(祖父宅)을 쇠퇴(衰退)하게 만든 것이 된다.
년월(年月)이 상생(相生)하고 희용신(喜用神)이 있으면 아버지는 조모(祖母)의 복(福)을 받게 된 것이고 본인(本人)도 어려서 훌륭한 가정(家庭)에 자라는 형복(亨福)을 누린다.

2. 월주(月柱)
월주(月柱)를 묘(苗)라 하고 제강(提綱)이라 한다.

월주(月柱)로서 15세(歲) 이후(以後) 30세(歲)까지를 살피고 부모(父母) 형제(兄弟) 가문(家門)을 알아본다.

월간(月干)은 부(父)가 되고 월지(月支)는 모친(母親)이 된다.
월주(月柱)에 용신(用神)과 희신(喜神)이 있고 생왕(生旺)하면 부모(父母) 형제(兄弟)가 발전(發展)하고 30세(歲) 청년시기(靑年時期)까지 행복(幸福)를 누린다.

만약(萬若) 일주(日柱)가 상극(相剋)하고 충형(沖刑)되고 공망(空亡)되면 부모(父母) 형제덕(兄弟德)이 없고 30세(歲) 이후(以後) 청년(靑年) 시기(時期)가 불운(不運)의 시기(時期)가 된다.

또 월(月)을 운원(運元)이라 하여 대운(大運)이 월주(月柱)를 따라 양남음여(陽男陰女)는 순행(順行)으로 일으키고 음남양녀(陰男陽女)는 역행(逆行)으로 일으켜서 운원(運元)이 생왕(生旺)되어야 복(福)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花實

묘(苗)

사주(四柱)

월주(月柱)

(四柱八字)

을축(乙丑)

육친(六親)

부모(父母)

형제(兄弟)

년령(年齡)

15-30세

사기(四氣)

청년(靑年)

가통(家統)

가정(家庭)

사지(四地)

직장(職場)

사세(四世)

금세(今世)

사상(四象)

하(夏)

사식(四食)

점심(晝)

사격(四格)

형격(亨格)

3. 일주(日柱)
일주(日柱)를 꽃이라 하여 자기(自己)와 가정(家庭)을 판단(判斷)한다.
사주추명학(四柱推命學)은 일간(日干)을 자기(自己) 주성(主星)으로 하여 타칠자(他七字)를 비교(比較)하여 운명(運命)을 감정(鑑定)하는 것이다.
따라서 남자(男子)는 처(妻)가 되고 여자(女子)는 남편(男便)과의 관계(關係)를 본다.
그래서 일주(日柱)로서 가정생활(家庭生活) 부부관계(夫婦關係)를 알아보고 30세(歲) 이후(以後) 45세(歲)까지 장년기(壯年期)의 생활상태(生活狀態)를 알아본다.
일주(日柱)가 생왕(生旺)하고 용신(用神) 희신(喜神)이 되면 가정생활(家庭生活)은 훌륭하고 부부생활(夫婦生活)은 좋은 배필(配匹)이 되는 것이다.
또 45세 까지 장년생활(壯年生活)에 복(福)을 누리는 것으로 판단(判斷)한다.
만약(萬若) 일주(日柱)가 상극(相剋) 상충(相沖)되고 기신(忌神)이 좌(座)하면 가정생활(家庭生活)은 애고(哀苦)가 많고 부부관계(夫婦關係)는 원만(圓滿)하지 못하며 장년기(壯年期)는 복(福)받기 어렵다.

根苗

화(花)

사주(四柱)

일주(日柱)

(四柱八字)

병인(丙寅)

육친(六親)

자신(自身)

처첩(姜奏)

년령(年齡)

30-45세

사기(四氣)

장년(壯年)

가통(家統)

내실(內室)

사지(四地)

가사(家事)

사세(四世)

현세(現世)

사상(四象)

추(秋)

사식(四食)

저녁(夕)

사격(四格)

이격(利格)

根苗花

실(實)

사주(四柱)

시주(時柱)

(四柱八字)

정묘(丁卯)

육 친(六親)

자녀(子女)

손자(孫子)

년령(年齡)

45-60세

사기(四氣)

노년(老年)

가통(家統)

대문(大門)

사지(四地)

휴식(休息)

사세(四世)

후세(後世)

사상(四象)

동(冬)

사식(四食)

밤(夜)

사격(四格)

정격(貞格)

4. 시주(時柱)

시주(時柱)를 열매라 하고 말년(末年)을 알아보고 자손(子孫)의 일을 안다.

시(時)를 제왕(帝王)의 자리라 하여 일주(日柱)와 시주(時柱)가 상생(相生)하여 조화(調化)를 이루고 천간(天干)도 합(合)을 하고 지지(地支)도 합(合)을 하면 록마(祿馬) 부귀(富貴)의 기운(氣運)이 시상(時上)에 모인다고 한다.
이렇게 되면 훌륭한 자녀(子女)를 두고 말년(末年)에 크게 행복(幸福)하게 살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시(時)도 1시간(時干)을 팔각(八角)으로 나누어지고 초정말(初正末)이 있어서 같지 않음을 알아야 한다.
년(年) 월(月) 일(日) 시중(時中) 생시(生時)가 가장 중요(重要)하다고 한다.

 

1. 근묘화실(根苗花實)각 柱의 의미
근묘화실(根苗花實)에서 시기 및 나이를 추측하는 방식은 각 柱마다 15년씩을 배당한다.

근(根)

年의 기둥을 년주(年柱)라고 하며 초년운 15년을 담당한다.

묘(苗)

月의 기둥을 월주(月柱)라고 하며 청년운 15년을 담당한다.

화(花)

日의 기둥을 일주(日柱)라고 하며 중년운 15년을 담당한다.

실(實)

時의 기둥을 시주(時柱)라고 하며 말년운을 모두 포함하여 담당한다.

<표 8-1> 근묘화실 적용기간

가. 년주(年柱)의 의미

년주(年柱)

바탕과 근본을 의미하며 초년의 자라온 환경을 알 수가 있다.

궁(宮)

조상궁이라고 칭하기도 하며 집안의 가풍과 선대의 업적을 알수가 있다.

나 이

1세부터 15세까지의 비교적 유년기를 담당한다.

계 절

사계절 중에 시작을 알리는 봄(春)에 해당한다.

성명(姓名)

사용하는 4격(四格)중에 원격(元格)에 해당한다.

길성(吉星)
득령(得令)

대체적으로 년주에 이러한 모양으로 자리를 잡으면 좋은 집안의 출신을 의미하며, 학업성적에 장애가 특별하게 없으므로 초등 중등학교 시절 우수한 성적을 거두게 된다.

형충(形沖) 백호(白虎) 흉성(凶星)

선대(先代)의 유업을 잘 지켜내지 못하고 유산을 탕진하게 되며 대체적으로 선대의 은덕을 받기가 어려워진다. 집안 형편이 좋지 못했고 심한 경우는 학업이 중단되어 공부를 못했으며 의식주(衣食住)에 풍요롭지 못해서 원하는 공부를 이어기지 못해 사회전선으로 일찍 움직이게 된다.

<표 8-2> 근묘화실중 년주

나. 월주(月柱)의 의미

월주(月柱)

인생에서 가장 큰 영향을 받게 되며 청년기 시절의 환경을 의미한다.

궁(宮)

주로 부모님과 관련된 부분을 보며 특히 집안의 가장이 하는 일을 예견한다.

나 이

16세부터 31세까지 청년시절에 해당하며 직업선택과 향후의 생업이 어떻게 전개가 될지를 알 수가 있다.

계 절

사계절 중에 여름(夏)에 해당한다.

성명(姓名)

4격(四格)중에 형격(亨格)에 해당한다.

월주(月柱) 득령(得令) 길성(吉星)

수명이 길어지고 집안의 가업이 날로 번창하게 된다. 특히 본인 스스로의 직업에 대하여 윤택한 행운을 누리게 되며 조직사회에서 출세하고 비교적 재력(財力)이 있어 경제적으로도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하게 된다. 주변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어 많은 사람들을 거느리기도 한다.

형충(形沖) 백호(白虎) 흉성(凶星)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고 잡스러운 재주를 보이게도 하며 한 가지 뚜렷한 재주가 없어 항상 어떤 일을 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가지게 된다. 집안의 가업이 흥행하지 못하게 되며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궤도에 들어서기가 어려워진다.

<표 8-3> 근묘화실중 월주

다. 일주(日柱)의 의미

일주(日柱)

인생에서 중년기에 해당하며 일에 대한 성취도를 알 수 있다.

궁(宮)

주로 자신의 배우자에 해당하는 덕목을 알아 볼 수 있다.

나 이

32세부터 46세까지 자신이 맺고 살아가는 인덕을 의미한다.

계 절

사계절 중에 가을에 해당한다.

성명(姓名)

4격(四格) 중에 이격(利格)에 해당한다.

득령(得令)
길성(吉星)

좋은 집안의 배우자를 만나며 또한 학식이 뛰어난 배우자를 맞아들이게 하며 배우자의 덕으로 인해 큰 출세에 해당하는 기반을 얻게 된다. 건강하고 만사가 행복하게 말년을 준비하는 것으로서 단란하고 아름다운 가정생활을 하게 된다.

형충(形沖) 백호(白虎) 흉성(凶星)

배우자로 인하여 근심을 하게 되며 건강상 좋지 못한 운을 가지게 된다. 갑작스런 질병과 고난을 의미하며 사업을 할 경우 실패할 확률이 높아 배우자와의 이별을 암시하기도 한다. 가정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동반하여 즐겁다 라는 느낌을 가지기가 어려워진다.

<표 8-4> 근묘화실중 일주

라. 시주(時柱)의 의미.

시주(時柱)

인생의 말년을 의미하며 일에 대한 결과가 어떻게 될지를 알 수 있다.

궁(宮)

자신의 자녀에 해당하며 자식의 향후 운에 대한 추론을 할 수 있다.

나 이

47세부터 향후의 말년운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계 절

사계절 중에 겨울에 해당한다.

성명(姓名)

성명(姓名)에 사용하는 4격(四格)중에 정격(貞格)에 해당한다.

득령(得令)
길성(吉星)

자식이 번창하며 부모의 은덕을 깊게 실감하는 효자를 두게 되며 국가와 관련되어 녹봉을 먹게 된다는 의미가 강하다. 자녀로 인해 가문의 번창과 훌륭한 자손을 두게 되므로 자식의 덕으로 말년이 풍요롭게 된다.

형충(形沖) 백호(白虎) 흉성(凶星)

자식의 건강에 해당하는 부분이 좋지 못하게 발전할 가능성이 있으며 총명한 두뇌를 갖지 못해 학업성적이 우수하지 못하게 된다. 또한 여명일 경우 자식을 두는데 문제점이 많아 유산을 경험하게 되는 불운을 맞이하게 된다.사회적으로 말하는 정업 보다는 편업에 해당하는 직종을 갖기도 한다.

<표 8-5> 근묘화실중 시주

마. 근묘화실(根苗花實) 종합 도표.

구 분

근(根)

묘(苗)

화(花)

실(實)

사주(四柱)

년주(年柱)

월주(月柱)

일주(日柱)

시주(時柱)

육 친(六親)

조부(祖父)

조모(祖母)

부모(父母)

형제(兄弟)

자신(自身)

처첩(姜奏)

자녀(子女)

손자(孫子)

나 이

1-15세

16-31세

32-46세

47-말년

년기(年期)

유년(幻年)

청년(靑年)

장년(壯年)

노년(老年)

사태(四泰)

기지(基地)

직장(職場)

가사(家事)

휴식(休息)

사세(四世)

전생(前生)

금세(今世)

현세(現世)

후세(後世)

사상(四象)

춘(春)

하(夏)

추(秋)

동(冬)

사식(四食)

아침(朝)

점심(晝)

저녁(夕)

밤(夜)

사격(四格)

원격(元格)

형격(亨格)

이격(利格)

정격(貞格)

<표 8-6> 근묘화실(根苗花實) 종합도표

간단한 표로써 정리를 하였지만 근묘화실(根苗花實)이 위에서 나눈 것처럼 정확하게 맞아 떨어지지는 않는다. 60갑자라고 하여 60년이 되는 것을 한사람의 생명주기로 보고 시간을 나눈 것인데 현대에서는 60세를 훨씬 넘어서는 인생을 살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게 나누어진다. 각 주별로 15년씩 담당을 하다가 말년은 모두 시주가 담당한다는 견해와 허자가 생성되면 해당주에 4~5년 정도 늘어난다는 견해도 있다.

그러나 당 문파에서 연구한 결과 근묘화실(根苗花實)이 대운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는 것으로 정리가 되었다.

근묘화실(根苗花實)을 이용한 기초 추론

근묘화실(根苗花實)은 십성에 위치와 그 형태에 따라 命을 추론하는 아주 중요한 개념이 된다고 하였다.

이제부터는 지금까지 학습한 것을 토대로 근묘화실(根苗花實)에 입각한 통변술을 전개하고자 한다.

구 분

天 干

地 支

<표 8-7> 위치에 따른 통변 ①

표 8-7은 태어나서부터 15년을 주관하는 년주의 위치에 偏印 亥水가 자리하고 있다.

따라서 년주 15년 동안 편인의 특성을 가장 많이 갖게 되는 것이다. 한참 공부를 해야하는 나이에 학문을 주관하는 偏印이 자리하고 있다는 것에 초점을 두어 통변을 하게 된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十星학습시에 공부한 것을 적용하면 된다. 한참 공부할 나이에 학습을 뜻하는 인성이 형충(刑沖) 없이 자리하고 있다면 공부에 소질이 많다는 것을 1차적으로 판별할 수 있다. 또한 한 가지 생각에 몰두하는 성향으로 연구직과 같은 곳이나 철학적인 조예가 깊어 조숙함을 엿 볼 수도 있는 것이다.

2차적으론 어릴 때 공부할 환경을 잘 만들어준 어머니의 모습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어머니의 헌신과 뒷받침이 있다는 것을 유추해 볼 수 있고, 어머니의 덕을 논 할수 있게 되는 것이다.

만약, 이 시기에 인성의 모습이 형충회합(刑沖會合)의 영향으로 망가지거나, 흔들리거나, 깨짐 현상이 있다면 일단 成敗와 당락을 떠나서 공부를 해서 성취도를 크게 느끼기 어렵다는 것을 추론 할 수도 있다.

또한 亥水는 역마지에 해당한다. 역마는 직역하면 “말타고 떠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학문성을 주관하는 印星이 역마지에 해당이 되니 유학 또는 지방에서 서울권또는 경기권으로 공부와 관련하여 이동수가 있을 것이라는 것도 미루어 짐작해 볼 수 있게 된다.

구 분

天 干

地 支

<표 8-8> 위치에 따른 통변 ②

표 8-8에서는 한참을 사회전선을 뛰어다닐 중년의 나이에 偏印 亥水가 자리하고 있다. 따라서 일주 15년 동안 편인의 특성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연월주에 인성이 자리하지 않고 일주에 인성이 자리한다면, 뒤늦게 공부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장년기의 印星은 자기의 집 또는 땅을 나타내는 문서의 의미로 해석이 되므로 일찍이 터전을 마련하여 자리 잡을 수 있게 된다.

구 분

天 干

地 支

<표 8-9> 위치에 따른 통변 ③

표 8-9에서 년주에 상관성이 자리하고 있다. 따라서 나의 재능을 뽐내는 상관이 자리하여 어릴때 부터 재능과 재치가 있어 주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다.

어린 시절 식상이 자리하면 노는 것을 좋아하여 공부를 뒷전으로 밀어두기 쉽게 된다. 또한 정편인이 학문을 주관하는 성분이라면 식신상관은 재능과 재치를 의미하게 되므로 예체능에 소질이 많다는 것을 엿 볼수가 있다. 식상이 청수하다면 일찍이 예체능으로 눈을 돌려 아이의 소질을 키우게 하는 것이 좋은 것이다.

또한 식상은 일간을 설기하는 성분으로 일간의 뿌리가 약하고 식상이 강하다면 스테미너가 많이 떨어지고 무엇을 하든 쉽게 지치는 성질이 있으니 어릴적 아이의 사주가 이러하다면 건강관리와 끈기를 키워주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午火는 도화에 해당한다. 도화가 년주에 자리하고 있어 일찍이 묵직하고 고집이 세다는 점도 엿 볼 수 있다. 또한 각 계절의 대표오행을 나타내듯이 도화의 특성과 식상의 특성이 나타나 어릴적 부터 얼굴도 예쁘고 인기가 많기도 하다.

구 분

天 干

地 支

<표 8-10> 위치에 따른 통변 ④

표 8-10에서 장년기인 일주에 상관성이 자리하고 있다.

중년기에 자기의 능력과 진로를 나타내는 성분이기도한 식상이 자리하여 자기가 즐거워하는 것이 생업과 연결되는 경우를 종종 볼 수가 있게 된다.

또한 자신이 갈고 닦은 재주인 食傷이 중년기에 자리하고 있으니 사회적으로 본다면 전문직 종사자 혹은 자영업자로 예단해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식상은 남들이 잘 가지 않고 어렵다고 생각되는 길에 도전하기를 좋아 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식상이 중년기에 자리하고 관성과 대립을 이루고 있으면 조직생활이 어렵게 되기도 한다. 식상의 성분은 윗사람을 나타내는 관성과 정면으로 대치하므로 윗사람과 유기하지 못하여 이러한 사람들은 당연히 조직생활은 어렵다는 것을 예단해 볼 수 있는 것이다.

구 분

天 干

地 支

<표 8-11> 위치에 따른 통변 ⑤

표 8-11은 초년기인 연주에 편재가 자리하고 있다.

재성의 대표적인 의미는 재물과 아버지를 뜻한다. 초년기 연주에 자리한 재성은 재물의 의미보다는 아버지를 뜻하는 것이기도 하여 비 노동성 재물을 의미한 편재가 형충없이 자리하고 있다면 선대의 유산이나 가업을 물려받아 특정한 노력 없이 선대의 가업으로 생활을 영위하기도 한다.

반면 어린나이에 재성이 자리하여 쓸데없는 탐재심을 부리게 되는데 일조하게 되기도 한다.

또한 남명에 재성이 여자 이기도 한데 어린 시절에 위치한 화개지의 특성상 여자에 대한 비밀과 말못할 사정을 가슴에 품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구 분

天 干

地 支

<표 8-12> 위치에 따른 통변 ⑥

남명에 재성이 일주에 형충없이 깨끗이 위치하고 있다면 처가 휜출함을 엿 볼 수가 있다. 또한 재복을 의미하는 재성이 한참 일할 나이인 일주에 자리하고 있으므로 재산을 많이 모을 수 있는 그릇을 타고 났다고 볼 수도 있는 것이다. 또한, 편재의 특성상 남을 부릴 려고 하는 습성이 있으므로 일주에 편재가 자리하고 있는 상사를 모신다면 카리스마가 대단할 것이라는 것을 예측해 볼 수 있다.

Ⅲ. 결 론

지금까지 학습한 기초적인 자료를 토대로 근묘화실(根苗花實)에 입각한 위치에 따른 육친 및 성향을 알아보았다. 나머지 육친에 대한 것도 위와 다를 바가 없으므로 십성 및 생지, 왕지, 고지를 근거로 하여 일차적인 통변을 해 볼 수가 있는 것이다.

차후 형충회합과 질량, 지지와 천간의 중화를 연계하여 2차, 3차적인 통변이 들어가면 대단히 복잡해 지기도 한다. 그러나 1차적인 통변 연습을 반복 숙달하고 하나 하나의 쳅터를 자기의 것으로 만들어 나간다면 2차, 3차적인 통변에 들어가서 휠씬 더 넓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가 있게 된다.

사실 그간에 용신론에 빠져 근묘화실론이 너무 단순하다하여 가벼이 여기고 우습게 보는 풍토가 만연해 있었다. 그러나 그 우습다는 근묘화실론을 이제는 현대 명학계에서 수용하고 있는 분위기 이다.

또한, 차후에 체용에 대한 학습을 하게 되겠지만, 근묘화실론은 명리학이 말하는 철학적인 부분에 해당하는 체용론의 꽃 이라 할 수 있으며 체용론이 가져다주는 수많은 추명의 재료들은 근묘화실론이 출발점이 된다는 것을 인지해야 체용론이 정확하게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알 수가 있다.

사실 고법에서도 근묘화실을 적용하였는데 그 방식은 용신과 희신을 가려서 명식의 원국에서 일간에게 좋은 역할을 하는 용신이 머물게 되는 주(柱)에는 발복(發福)을 하게 되며 기신이 머물게 되는 주에는 패망하게 된다는 식으로 접근을 하는 것이었다.

근묘화실론은 단순히 喜忌神을 대입하는 것이 아닌 십성론(十星論)을 입력시켜 봐야하며 해당 하는 명식의 주인이 해당하는 주를 살아가는 나이시점에는 그 주에 위치한 십성이 지배적으로 자리를 잡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봐야하는 것이다.

따라서, 근묘화실에 입각하여 1차적인 통변연습을 하여 자기의 것으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